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워야 할까?

· 2019년 2월 11일
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우는 일은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킨다.

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우는 일은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킨다. 사실, 아기를 어디에 재우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침대를 공유하는 이점이 있지만 부모가 치뤄야 하는 대가를 완전히 정당화하지는 못한다. 부모도 사생활과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느 것이 좋은지 망설여진다면, 먼저 배우자와 의견을 나눠보자.  아기와 같이 자기로 하면, 어른의 욕구보다는 아기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이 우선이 된다.

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워도 될까?

아기가 크더라도 부모의 침대에서 자는 습관을 바꾸기는 어렵다. 또 어떤 아기들은 몇 년 동안 자신의 침대에서 자다가 부모의 침대에서 자도 된다는 것을 알고 나서부터는 그게 더 좋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아기와 침대를 공유하면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에게는 긍정적인 일이다. 젖을 주려고 침대에서 일어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는 깨어있는 것과 어렴풋이 졸린 상태의 경계가 불분명해진다. 또 아기 입장에서는 엄마의 품에서 자는 것만큼 안락한 것은 없다.

최종 결정을 위해선,ㄴ 우선 아기의 입장에서 부모의 침대에서 자는 게 더 좋은지를 알아야 한다. 반면에, 아기에게 혹은 부모에게 편하지 않은 선택이라면 같이 자지 않는 편이 낫다.

어느 쪽이든,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하고도 옳은 결정을 해야 한다.

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워야 할까?

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우면 좋은 점

  • 수면 시간이 조율된다: 엄마는 아이에게 깊이 연결되어 있다. 같이 자면 수면 사이클이 조율될 수 있을 정도로 그렇다.
  • 모유수유가 쉽다: 아기와 침대를 같이 쓰면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에게 편하다. 젖을 주려고 일어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모유 생산을 유지하는 데도 좋다.
  • 아기 수면의 질이 높아진다: 엄마와 자면서 모유를 먹는 아기는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다.  엄마의 움직임과 근처의 모유의 냄새는 아기에게 긍정적이다.

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우면 안 좋은 점

  • 부모의 사생활: 아기가 태어난 후 성생활을 재개하는 일이 어려울 수 있다. 아기와 침대를 같이 쓰게 되면 당연히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질실사 위험: 부모에 의해서, 혹은 베개나 시트 같은 침대 요소로 불행한 일이 발생할 수가 있다. 또한 침대에서 떨어질 위험도 있고, 아기가 너무 더워서 오히려 잠을 못 잘 수도 있다.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3세 미만의 아기가 부모의 침대에서 자면, 유아돌연사증후군으로 죽을 확률이 5배 높다고 한다.
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워야 할까?

  • 자율성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자율성과 바람직한 심리적-정서적 발달을 위해서는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침대에 홀로 재우는 것이 최선이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는 이 습관을 바꾸는 것이 정말 어렵다.

궁극적인 결정은 부모가 내리는 것이다. 부모의 침대에서 아기를 같이 재우면 좋은 점도 있고 안 좋은 점도 있으니 잘 판단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