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팁

26 11월, 2019
자녀가 공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이 글에서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발견하고 배우고자 하는 아이의 타고난 능력을 이용하는 것이다. 아주 어릴 때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는 지속해서 성장하면서 지식을 더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자신의 마음을 준비시킨다.

따라서 우리는 공부에 대한 지침과 학습 동기를 부여하여 이 타고난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교사들은 초등학교 기간 특정 나이대와 단계에서 아이들이 스펀지와도 같은지에 대해 주목한다. 실제로 이때 아이들은 주변의 모든 정보를 흡수한다.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제대로 주면 성인이 되어서도 그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다. 전문 분야에서의 성공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성적을 받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팁 7가지를 공유한다.

학습 동기를 어떻게 자극할까?

어린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건 학교에서 최선을 다하고 실제로 학습 과정을 즐기는 법을 배우는 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들이 노력하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싶을 것이다.

동기 부여가 된 아이들은 더 열심히 노력하고 더 긍정적인 태도를 배운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아이들이 공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때 고려해야 할 3가지 일반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다.

긍정적 강화

아이가 공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방법의 하나가 바로 긍정적 강화다. 부모의 인정은 아이가 자신의 업적에 대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보상이 된다.

예상보다 더 복잡한 학습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좋은 성적을 받은 것에 대해 굉장히 만족스럽다고 아이에게 말해 주자. 그러면 아이는 이러한 업적과 성취를 반복하여 부모의 칭찬을 듣고 싶어 할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를 기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아이의 노력을 인정해 주는 것은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도록 동기 부여하기

아이가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아이와 대화를 나눠보자. 아이의 공부에 관심을 보이고 질문도 해보자.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과 관련시키는 방법을 찾아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구매한 물건에 대해 아이에게 영수증을 다시 확인해 보라고 요청할 수 있다. 이때 아이의 나이와 학년을 염두에 두고,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다른 작업을 해보도록 요청해야 한다.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도록 동기 부여하기

아이의 성적이 안 좋을 때 격려하기

아이가 시험을 잘 못 봤거나 예상보다 낮은 성적을 받았다면 계속 노력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그러한 결과를 초래한 요인은 찾아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자.

꾸짖거나 책망하지 말고 해결책을 찾는 데에 주력해야 한다. 아이가 실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을 더 많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아이가 이미 극복해 낸 장애물에 대해 상기시키자. 이렇게 하면 아이에게 자신감을 북돋아 줄 수 있다. 부모님이 곁에서 도와줄 것을 약속하고 다음에 더 잘 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을 심어주자.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7가지 팁

다음은 아이들이 공부하도록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간단한 조언이다.

1. 올바른 기대치를 설정하자

아이는 우리가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알고 있으며, 여러 번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기대치를 조정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아이가 성공하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점을 아이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많은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다. 반대로 기대치가 낮으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아이의 능력에 맞게 적절한 기대치를 설정하려면,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공부 분야에 관해 이야기 하는 게 좋다. 또한, 이러한 주제 영역에서 더 높은 기대치를 설정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주제를 찾아보자.

필요한 경우 아이의 관심사와 적성을 파악하여, 아이가 자람에 따라 모든 상황에 맞게 기대치를 변경할 수 있다.

2. 아이를 도울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자

아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도록 가르치는 게 중요하다. 이를 통해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장려될 수 있다.

종이에 목표를 적고 집안의 보이는 곳에 붙여 아이가 매일 그것을 볼 수 있도록 해 주자. 목표는 반드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3. 학교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자

자녀에게 교육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아이도 같은 태도를 채택하게 될 것이다.

자녀의 교사와 관계를 맺고, 학교 프로그램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숙제하기에 적합한 공간을 만들어 주고, 아이가 어떤 시험을 보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과목별로 자녀가 해야 하는 과제나 책임에 대해 알고 있는 것도 좋다.

4.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자

우리가 아이의 숙제에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아이도 관심을 가지고 숙제를 하려고 할 것이다. 모든 어린이는 공부하고 배우는 자신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아이가 자신만의 공부 스타일을 발견하고 가능한 한 가장 좋은 방식으로 활용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학생의 유형은 3가지로 나뉠 수 있다. 들으면서 청각적으로 학습하는 학생, 그래프를 읽거나 분석하여 정보를 습득하는 학생, 그리고 실습으로 배우는 실전 중심적 학생이 바로 그 유형이다.

5.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언어를 사용하자

아이를 격려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단순한 칭찬 이상으로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줄 수 있는 방법이다. 동기 부여는 아이가 긍정적으로 자신을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아이의 노력을 인정함으로써 격려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고 다음에 더 나은 결과를 얻게 된다.

5.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언어를 사용하자

6. 가정과 지역 사회에서 배우도록 동기를 부여하자

아이가 학습을 재밌는 무언가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동기 부여된 어린이는 어디서나 무언가를 배우고 그것을 학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

또 아이가 공부하고 있는 주제와 일치하는 박물관을 방문해 보자. 예를 들어, 어린이 문학의 고전 작품을 먼저 읽고 나중에 영화 버전을 보도록 할 수 있다.

7. 아이의 자존감을 강화하자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면 아이는 더 동기 부여가 되고 역경에 맞설 준비를 하게 된다.

아이는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는 법을 알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문제를 해결해 낼 수 있다. 또한, 실수하게 된다면 그것을 배움의 기회로 삼을 것이다.

아이가 공부를 제대로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면 아이의 학업 성적은 당연히 향상한다. 또한, 우리의 도움과 태도는 아이의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지금까지 설명한 7가지 제안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유용하게 활용해 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