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울 때 가장 흔히 저지르는 7가지 실수

아이 양육 시 가장 빈번하게 하는 실수를 피하면 더 나은 부모가 될 수 있다.
아이를 키울 때 가장 흔히 저지르는 7가지 실수

마지막 업데이트: 24 9월, 2019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키울 때 불안감과 고뇌를 경험한다. 아이에게 최고의 지도와 훈육을 제공하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모들은 “아이가 내 말을 듣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가 너무 엄격하고 권위주의적이거나 아니면 너무 부드럽나요?”와 같은 질문들을 가장 많이 한다.

아이를 키울 때 가장 흔히 저지르는 7가지 실수

아이를 키울 때 하면 안 되는 실수에 대해 알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예방 조치로 감정적인 상처를 막을 수 있다.  따라야 할 지침이나 역할 모델 없이는 아이가 성장할 수 없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1. 권위의 불일치

아이를 키울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부모가 아이에 대해 같은 기준을 적용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아이가 만약 모순되는 메시지를 받게 되면 어떻게 순종해야 할지 모르는 사태가 생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아이는 명확한 기준이 없음으로 혼란스러워할 것이다.

만약 엄마와 아빠가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고 또 통일된 기준이 없다면, “엄마와 아빠가 이야기한 후 나중에 답을 줄게.”와 같은 말을 아이에게 해주는 게 가장 좋다. 그래야 가족이 견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구성체임을 보여 줄 수 있다.

2. 지속성 부족

부모의 기분이 아이를 훈육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 자신이 행복하거나 화가 나거나 피곤한지에 따라 아이가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아이들은 혼란스러워한다. 부모는 자녀 양육이 항상 공정하고 합리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아이를 키울 때 가장 흔히 저지르는 7가지 실수

3. 상대를 경멸하는 언어

불행히도 부모가 아이에게 함부로 말하는 일은 흔히 발생한다. 예를 들어, 이런 부모들은 “네가 그걸 깨뜨릴 줄 알았어.” 또는 “너는 늘 나를 실망하게 해.”와 같은 표현을 쓸 때가 있는데, 이는 상대를 경멸하는 태도로 볼 수 있다.

아이들이 부모를 자극하더라도, 부모는 반드시 자신의 역할을 유지하고 태도를 통제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4. 지키지 않는 약속

많은 아이가 부모가 약속한 선물이나 상을 주지 않을 때 매우 크게 실망한다. 부모들은 예를 들어 아이가 학교에서 의무를 다하도록 하거나, 집안일을 돕거나, 단순히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보상이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가 목표를 달성해도 약속된 보상을 주지 않는 부모들이 있다. 부모는 보상을 제공할 때 반드시 현실성이 있는 것으로 해야 하며 그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

5. 명확하지 않은 한계 설정

아이들을 양육할 때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명확한 지침을 설정하지 않는 것이다. 즉, 부모에게 일관된 기준이나 정해진 한계가 없다는 뜻이다.

아이들이 어릴 때는 어려움을 해결하기가 더 쉽다. 그러나 청소년기가 되면 통제력과 권위를 상실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로 인해 아이들이 확립된 지침을 따르도록 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따라서 아이들이 준수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규칙을 빨리 설정하자.

“자녀를 훈육할 때 부모는 자신의 기분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6. 아이들의 친구와 친구 되기

부모에게는 수행해야 할 역할이 있음으로 아이들을 친구로 대하는 건 실수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부모의 권위가 필요하다. 물론, 부모는 항상 공정한 대우와 상호 신뢰라는 틀 안에서 권위를 지켜야 한다.

7. 나쁜 본보기 설정

일반적으로 부모는 아이들에게 나쁜 일을 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반대로 부모가 “그 나쁜 일”을 하는 걸 볼 수도 있다.

이러한 불일치는 매우 유해하며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나쁜 본보기를 보이면 부모 권위의 정당성이 줄어들며 도덕적 힘도 사라지게 된다.

7. 나쁜 본보기 설정

올바른 양육을 위한 제안

위에서 언급한 실수를 자주 반복하지 않도록 부모들이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 명확하고 합리적인 한계를 설정하자.
  • 아이들에게는 틀, 순서 및 고정된 규칙이 필요하다.
  • 아이들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존중하여, 그 행동의 결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자.
  • 아이 나이에 맞는 집안일을 시키자.
  • 장기적으로 나쁜 행동을 유발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허용하지 말자.

간단히 말해서, 아이를 키울 때 가장 흔히 하는 실수는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도 나쁜 행동을 하도록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일반적인 실수를 피하고 아이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자립심을 가진 아이로 양육하는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자립심을 가진 아이로 양육하는 방법

아주 어릴 때부터 아이들은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아이들이 장애물을 기꺼이 극복하려고 하고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는 건 훌륭한 일이다. 그러므로 자립심을 가진 아이로 양육하는 것은 미래의 성공적인 사회인으로 길러내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은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