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공부 기술 11가지

17 1월, 2019
어린이의 학습은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활동이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공부 기술 11가지를 소개한다. 어린이의 학습은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활동이어야 한다. 학습 과정을 더 쉽게 하기 위해서 특정한 공부 기술이 필요하며 이는 학업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학업성적을 올리는 것 외에도 공부 기술을 이용하면 이점이 있다. 예를 들면, 동기부여, 관심, 협동, 주도권, 창의력 등을 더 높여준다.

아이의 학습 과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공부 기술이 등장하여 아이들의 공부법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각 아이에게 최선의 공부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아이의 성격, 학습이 이루어지는 맥락 등 항상 아이의 발달 단계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어린이를 위한 공부 기술 11가지

오늘 제시하는 11가지 공부 기술은 부모나 선생님은 아이의 욕구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공부 기술은 일반적인 계획의 일환으로 하나씩 사용하거나 개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한 공부 기술 11가지

읽기

어떤 글도 흡수하기 위해서는 먼저 읽어야 한다. 그리고 두 가지 읽기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탐구하는 읽기 혹은 사전 읽기이다. 그래서 첫 번째 읽기는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두 번째는 종합적인 읽기이다. 각 문단을 읽고 나서 그 문단의 뜻을 말로 설명하면서 글에 대한 이해를 내재화한다.

밑줄 긋기

일반적으로 밑줄 긋기는 단계적으로 배운다. 이전 단계의 읽기를 끝낸 후에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글이 말하려고 하는 게 뭐지?” 에 대한 답을 찾는다. 이 질문을 시작으로 아이는 글 혹은 문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밑줄을 긋는다. 글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혹은 나중에 공부할 때 쓰기 위해서이다.

적어 두기

이 단계는 밑줄 그어놓은 부분을 좀 더 진전시키는 것이다. 나온 대로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아이 자신의 글로 쓰는 것은 중요하고 유용하다. 동시에, 원문 그대로 다시 적어 두어야 할 것들도 있다. 예를 들면, 역사적 사건 이야기인 경우에, 날짜 같은 것은 그대로 다시 써본다.

마인드맵 그리기

마인드맵은 시각적 기억을 하는 아이에게는 특히 아주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이가 그런 기억을 못하더라도, 이 마음의 지도는 도움이 된다. 중요한 말들을 화살표로 네트워크처럼 연결을 시켜주기 때문이다.

어린이를 위한 공부 기술 11가지

플래시 카드

이 방법은 아이가 숫자나 날짜를 기억할 때 유용하다. 역사, 화학, 수학, 지리, 언어 과목에 보통 쓰인다.

퀴즈

퀴즈는 아이가 얼마나 많은 내용을 배웠는지, 얼마나 복습을 더해야 할지를 결정하도록 도와준다. 몇 개 중에서 고르는 객관식 문제와 비슷하다.

기억 증진 장치를 이용한다

이 장치는 기억하기 어려운 용어를 아이가 인지하는 방식으로 연결시켜주는 데 활용된다. 이렇게 새로 배운 아이디어가 기존의 아이디어와 연결이 된다. 단어와 날짜를 기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림 그리기

아이들은 그리는 능력이 있다. 이런 재능은 지리, 미술, 역사 같은 과목에서 특히 유용하다. 그림은 시각적 연상을 만들어 준다.

수업 시간 녹음

듣기로 지식을 얻는 아이는 보통 수업을 녹음을 해서 집에서 다시 들어본다. 그리고 자신의 목소리로 같은 내용을 녹음해 보기도 한다. 이 공부 기술 효과는 강력하고 유용하다. 아이가 녹음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알아차릴 때 특히 그렇다. 모르는 목소리를 들을 때보다,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때 더 정확한 지식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부 기술은 아니지만, 깨끗하고 잘 정돈된 공부 공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공부 기술을 적용하면 아이의 학습이 보다 용이해질 것이다.

단, 앞에서 언급했듯이, 아이마다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이 맞는 아이들이 있고, 안 맞는 아이들이 있다. 이는 아이의 능력, 성격, 발달 단계, 맥락, 공부 내용 등에 종합적으로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