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보호하는 양육 방식의 9가지 위험성

끊임없이 아이의 안전을 걱정하고 어떤 위험 부담이 있더라도 모든 위험을 피하려고 하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부모에게 위험한 방법이다. 아이를 과잉보호하면 아무런 유익도 되지 않는다. 과잉보호하는 양육 방식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과잉보호하는 양육 방식의 9가지 위험성

마지막 업데이트: 19 6월, 2019

부모가 되기란 쉽지 않으며 우리는 모두 이 과정을 다르게 경험한다. 부모로서 자녀의 건강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하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때로는 그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과잉보호하는 양육 방식을 극단적으로 따르는 경우가 있다.

부모가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과도하게 헌신할 때, 실제로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위험하다고 느낀다. 결과적으로 부모는 끊임없이 경계하게 되고, 아이들은 현실과 단절된 거품 속에서 자라나게 된다.

아이들이 특정 상황에 대해 무방비 상태인 건 사실이다. 즉, 그들은 어른들의 관심을 아주 많이 필요로 한다. 그러나 아이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법을 배워야 할 때가 온다. 이를 통해서만 아니는 자율성과 개성을 개발할 수 있다.

부모가 아이를 과도한 걱정 및 예방 조치에 노출하면 이는 아이의 성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영향은 아이가 커가면서까지 계속 이어지며 그 영향력을 벗어나기란 어렵다. 또한 이는 물론 여러 가지 어려움을 낳는다.

과잉보호하는 양육 방식의 9가지 위험성

1. 낮은 자존감

자존감은 아이들이 스스로 다양한 도전과 어려움에 직면할 때 개발된다. 지나치게 보호받는 어린 시절을 보내거나 그렇게 할 기회가 전혀 없다면, 아이들은 자존감을 갖지 못할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무언가를 관리하도록 허용하지 않으면 자존감은 계속 떨어진다. 부모가 아이를 위해 모든 일을 해줄 때, 아이는 자신의 능력을 결코 개발하지 못하며 일상생활의 문제 및 도전에 직면할 용기를 잃게 된다.

과잉보호하는 양육 방식의 9가지 위험성

2. 성급함

어린 아이가 스스로 할 일을 하도록 허락하지 않을 때, 이 아이들은 노력의 가치를 배우지 못한다. 이 아이가 배우는 거라곤 원하는 것이 있을 때 부모님에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아이는 버릇이 나빠지고 공감 능력을 얻지 못한다. 그래서 울거나 화를 잘 내는 경향이 있다.

3. 부모에 대한 의존성

과잉보호하는 양육 방식의 결과로, 아이들은 부모에게 과도하게 의존하게 된다. 부모가 가능한 한 쉽게 생활하게 해주고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 아이들은 부모의 도움 없이는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없게 된다. 그들의 자율성과 독립성은 심각하게 제한되며, 이는 십 대에서 심지어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할 수 있다.

“아이들이 특정 상황에 대해 무방비 상태인 건 사실이다. 즉, 그들은 어른들의 관심을 아주 많이 필요로 한다. 그러나 아이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법을 배워야 할 때가 온다.”

4. 두려움과 불안감 발달

엄마와 아빠가 두려워하고 염려하면서 아이들을 양육하면, 이 두려움과 불안은 어린아이들에게 전가된다. 이 아이들은 스스로 이를 다루는 법을 모르므로 모든 것을 잠재적 위협으로 여기기 시작한다.

이는 심지어 사회 공포증을 초래할 수 있다. 우리가 과잉보호하는 양육을 하게 되면 우리 아이들은 불안정한 개인으로 자라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5. 제한된 학습

사람들은 실험과 실수를 통해 배운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며, 때로는 성공을 거두기도 한다. 하지만 때로는 물론 실패한다. 우리는 아이들이 이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이들이 실패했을 때 우리는 그 문제를 직접 해결해 주지 말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이 일상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 법을 알게 된다면 미래에 책임 있는 성인으로 자랄 것이다.

6. 좌절을 용납하지 못함

과잉보호를 받는 아이는 항상 자신을 위해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사람들이 있다. 그의 부모는 심지어 그가 결정을 내리고 실수하는 것을 막는다.

이러한 태도는 부모가 실패를 경험할 기회를 주지 않으므로 아이의 발달에 해로울 수 있다. 나중에 인생에서 아이가 실망과 좌절에 직면했을 때, 이 아이는 그것을 어떻게 다룰지 모른다.

7. 행동 문제

과도한 보살핌으로 인해 자존감이 결핍되면, 나중에 아이의 인생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문제는 아이가 동료와 사귈때나 아니면 수업중에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학업 성적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간다.

7. 행동 문제

8. 책임감 부족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에게 책임감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장난감을 정리하거나 잠잘 준비를 하는 등의 일상적인 일들을 스스로 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이 실수나 나쁜 행동에 대해 변명하도록 해선 안 된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아이들의 책임감은 서서히 사라질 것이다.

규칙은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적용되어야 한다. 아이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사회에서 살아가야 하므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소중한 교훈을 통해, 우리는 책임감 있고 존경받는 아이로 양육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을 위험, 실망 또는 고통으로부터 온전히 보호하기란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인생에서는 싸워야 하는 끝없는 전투들이 있다. 그러므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아이들을 준비시켜야 하며, 과잉보호하는 양육 습관에 빠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과잉보호하지 않고 아이를 키우는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과잉보호하지 않고 아이를 키우는 방법

이 글에서는 과잉보호하지 않고 아이를 키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모든 부모는 아이와 자기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항상 최고만을 원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깨닫지도 못한 채 아이를 과잉보호하고 있을 수 있다. 무슨 의미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