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최고의 표현들

· 2018년 6월 25일

이 글에서는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최고의 표현들을 알아보자. 격려의 말로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고, 자신감을 키우도록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가끔 목표를 찾아가는 데 필요한 격려를 해주기 위해서, 몇 마디의 말이면 족할 때가 있다.

아이가 긍정적이면, 벌써 성공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가 있다. 기꺼이 하려는 의지가 있는 아이는 목표를 성취하고, 일에 매진하고, 배우고, 스스로를 즐길 수가 있다.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쓸 수 있는 많은 말들이 있다. 옳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분명히 차이를 가져온다.

긍정적인 전망

세상을 긍정적인 눈으로 보는 일을 아이에게 가르쳐야 한다. 성공은 집에서 시작이 되고, 부모는 아이의 우군이 되야 한다.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해주는 말을 통해서,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실패와 성공의 차이를 어떻게 통제할 수 있느냐를 말한다.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서 게임을 끌어 들여야 한다. 보통은 원하지 않을 일에 관심을 가지게 불을 지핀다. 이런 활동과 도전에의 참여는, 아이에게 압력을 주지 않고도, 아이가 목표를 성취하게 도와준다.

무슨 말을 해야할지 아는 것은 아이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준다. “오늘은 행복하기에 아주 멋진 날이다”라는 표현은 하루를 시작하는 데 아주 좋은 말이다.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아이가 아직 어릴 때, 자신감의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굳건히 앞으로 전진하려는 남아, 여아로 키워준다.

“너를 믿을 수 있다는 걸 알아,” 라는 표현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동시에 아이가 책임을 지게 한다. “네가 할 수 있아는 걸 알아”, “사랑해”, “나를 믿어” 같은 표현들도 그런 메시지를 심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최고의 표현들

아이의 노력을 긍정적인 코멘트로 보상해 주는 일은 장기적인 면에서 분명히 성공을 한다.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해줄 수 있는 표현들이 많다. 여기 몇 개의 예가 있다.

  • “할 만한 가치가 있었어.”
  • “네가 할 수 있다는 걸 알아.”
  • “이렇게 멀리 왔네.”
  • “정말 좋은 아이디어다.”
  • “실수를 하더라도 한번 해봐. 네가 답을 찾아낼 수 있다는 걸 알아.”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는 것 또한 현명한 일이다. “네가 실수 했다는 것은 네가 시도를 하고 있다는 증거야” 같은 표현은 아이가 인내하도록 격려해준다.

정직은 간과해서는 안 되는 또 하나의 가치이다. “아무도 보고 있지 않을지라도, 옳은 일을 하라”는 말은 강한 메시지로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말이다.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긍정적인 표현

아이는 긍정적인 말을 필요로 한다. 아이가 일을 하도록 동기부여하는 말. “시도를 안하는 것은 실패하는 것보다 더 나빠” 라는 말은 아이가 포기하지 않게 도와주는 말이다. “네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할 수 있어.”

아이의 상상력을 높여주는 일은 또 하나의 커다란 우군이다. “창조적이면 가고 싶은 어디든지 갈 수 있어.”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표현은 아이가 커가면서 다양 해져야 한다. 아이의 주위 환경을 살펴보도록 도와주는 일은 아이를 현명한 존재로 바꾸어주는 것을 도와준다.

두려움보다 꿈을 더 크게 가져라.” “열정이 없이는 그 무엇도 성취를 할 수가 없어.”

“아이는 긍정적인 말이 필요하다. 아이가 뭘 하게 동기부여를 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도록 해주는 말”

“시작도 안하는 한 아무것도 취할 수가 없어.” 이 말은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해주는 좋은 표현이다.

다른 대안들이 있다.

“대담해져라!”

“끝내주게 잘 했네!”

“아주 잘 했네.”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최고의 표현들

반성과 아이의 견해

아이는 다음과 같은 말을 이해한다.

”믿는 한 모든 것은 가능하다”, “긍정적이면, 긍정적인 인생을 살 수 있다.”

이런 말들은 아이가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을 관찰하게 해주고,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이에게 말하자. “너의 생각이 뭔지 궁금해.” “너도 찬성해?” “너 관찰력이 대단해!”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해선 안 돼.”

여기 몇 개의 좋은 옵션이 있다.

“난 그러는 네가 좋아.”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해도 되지.”

“난 네가 자랑스러워.”

“우리 함께 있을 때가 좋아.”

“너 같은 아이가 없어, 넌 특별해.”

아이의 추론 능력이 성장함에 따라, 포기하지 않게 동기부여해주는 어떤 표현들이 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은 용감한 일이지만, 끝내는 것은 인내심을 보여주는 거야.”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이어야 해.”

“아이가 기분 좋게, 비판 받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게 해주는 표현을 사용해서, 긍정적으로 말해주는 것은 항상 중요하다.”

반면에, 아이가 반성하게 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하게 해주는 강한 표현들이 있다. 이 표현들은 또한 아이가 바쁘게 해준다. “밤이 새벽을 이긴 적은 결코 없어.” “어떤 문제도 희망을 압도해본 적은 없어.”

“어떤 것이 왜 안 돌아가는지 이유를 생각하기 전에, 왜 그게 돌아가는지를 생각해봐.” “생각을 바꾸는 자는 자기 운명을 바꾸지.”

아이가 기분 좋게, 비판 받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게 해주는 표현을 사용해서, 긍정적으로 말해주는 것은 항상 중요하다. 아이를 소중히 생각하고, 격려해주고, 아이를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성공적이고, 유능하고, 인내하는 아이로 키우는 일을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