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아이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4가지

· 2018년 7월 29일

흔히 어른이 아이의 선생님이라고 한다. 아이도 인생을 배우는 과정에 있으며 언젠가는 성공의 갈림길에 서겠지만, 부모가 행복한 아이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들이 몇 가지 있다.

부모가 행복한 아이에게 중요한 가르침을 받으려면 꼬맹이들이 어떻게 살고 자기 세상을 넓혀 가는지 눈여겨 보아야 한다. 육아 방식은 무척 중요하다. 부모가 아이의 행복에 크게 이바지하지 못할 때도 있기 때문이다.

가족에 대한 가치는 언제나 중요하다. 소중한 우리 아이는 평생 이 가치를 존중하며 가슴에 품고 살아갈 것이다. 가족은 간단하게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함께하는 활동이 단순할수록 아이들은 더욱 행복해한다.  그리고 부모는 행복한 아이에게 배울 점이 있다.

행복한 아이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4가지

1. 좋은 부모가 되는 것으로 충분하다

최고의 부모라고 자녀가 행복하진 않다. 좋은 부모가 되려고 노력하면 아이도 느낀다. 아이를 존중하는 부모는 현실적이다. 현실적으로 결점을 받아들이고 육아를 즐긴다.

2. 누구도 최고일 필요는 없다

최고라고 더 중요한 사람은 아니니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다. 모두 성공과 실패를 겪지만 문제는 받아들이는 태도다. 이 태도에 따라 육아법이 결정된다.

행복한 아이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4가지

자녀에게 최고만 주려고 집착하는 대신 있는 그대로 사랑한다. 아이가(그리고 어른도) 꾸밈없이 실패를 거울삼아 사랑, 응원, 지도와 연민 속에 살게 한다.

3. 행복한 부모가 행복한 자녀를 기른다

일, 가정과 인생의 균형을 맞추려고 애쓰는 부모가 더 행복한 자녀를 키운다.  또 아이도 부모가 할애하는 소중한 시간에 감사하게 된다. 쉽지는 않지만 이런 가정을 충분히 꾸릴 수 있다. 우선순위를 정해야겠지만 결국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보물은 가족이다.

일만큼 아이와의 시간도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일을 줄이고 검소하게 아이와의 시간을 늘리며 사는 편이 보람차다.

행복한 아이에게서 배울 수 있는 점 4가지

4. 자립은 최고의 가르침이다

자립을 가르치는 일은 아이의 행복과 성장 발달에 핵심이다. 아이가 혼자 살 수 있는 어른이 되려면 자립할 줄 알아야 한다. 또 자립적인 아이를 키운 부모는 아이의 능력을 잘 알기에 육아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이는 아이의 가능성을 다른 부모보다 신뢰하기 때문이다.

아이는 나이에 맞게 책임감을 가질 줄 알아야 한다. 책임감 있는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부모에게 알려준다. 아이의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부모는 차츰 자유를 더 허락한다.  그러면서 아이가 세상과 사회에 적응하고 맘껏 자기 능력을 펼칠 기회를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