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허용하면 안 되는 잘못된 행동 5가지

28 12월, 2020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바로 잡아 주는 것은 당연히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그중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행동들이 있다.

절대 허용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행동들이 있다. 아이들은 물론 자잘한 잘못이나 행동들을 자주 저지르지만 그렇다고 매번 아이를 혼내고 훈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은 배워가는 과정에 있다. 그리고 그 배움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것이 하나 있다. 올바른 행동과 잘못된 행동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이다. 

부모의 어려운 책임 중 하나는 바로 그 잘잘못을 알게 하고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의 일부로 아이들이 도를 넘는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을 바로잡아 주어야 한다.

올바른 대처의 중요성

부모가 좀 더 관용을 보이거나 소극적으로 말리는 몇몇 행동들이 있다. 대부분 당시의 상황이나 기분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이다.

하지만 이러한 훈육 방식은 자녀에게 모순되는 메시지를 전달할 뿐이다. 같은 행동을 했는데 왜 언제나 괜찮고 언제는 괜찮지 않은 것일까? 이것이 바로 부모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실수이다. 하나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는 언제나 같아야 한다. 그 상황이나 부모의 기분과 무관하게 말이다.

더 읽어보기: 하교 후에 폭발하는 아이들

절대 허용하면 안 되는 잘못된 행동 5가지

아이들이 부적절한 행동을 하면 반드시 그 행동을 바로잡아 주어야 한다. 절대로 그 어떤 상황에서도 용납할 수 없는 행동들이 있다. 아동 자신, 부모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행동들이다.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했을 때 부모가 단호하고 확실하게 정해진 처벌 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아이가 이러한 잘못된 행동이나 태도를 확실하게 고칠 수 있다.

절대 허용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행동

이제부터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로 용납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행동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타인의 물건을 함부로 가져가는 행동

정말로 원하는 물건이 있을 때, 아이들은 자신의 것이 아님에도 그냥 가져가는 경우가 있다. 타인의 물건은 아무리 가지고 싶어도 함부로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매우 기본적인 가르침이다. 존중, 솔직함, 공평함이라는 중요한 가치관과도 연관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대처 방법

아이가 타인의 물건을 말 없이 가져온 경우, 일단 아이와 이야기를 한다. 타인의 물건을 함부로 가져오면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주인에게 돌려주게 한다. 그리고 아이가 물건을 반환하는 것을 확인한다. 아이가 거부하거나 말을 잘 듣지 않는다고 해도 반드시 돌려주고 아이에게 옳고 그름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 이유없이 타인을 화나게 만드는 것

아이들은 장난감을 가지고 친구들과 다툼을 벌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것은 아무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아이의 모습이다. 하지만 아이가 아무 이유 없이 다른 아이를 괴롭히거나 방해하는 것은 문제이다. 이런 행동을 하는 경우, 부모가 즉시 상황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처 방법

아이가 아무런 이유 없이 이런 행동을 한 것이라면 아이와 일단 대화를 한다. 이런 행동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 것인지 생각해보게 하고 상황 설명을 듣는다. 그런 다음, 사과 편지를 써서 상대에게 전달하게 한다.

자신과 다른 상대를 조롱거리로 만드는 행동

아이들이 장애를 가지거나 자신과 다른 외모를 가진 아이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런 다른 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그것을 웃음거리로 삼거나 조롱하는 것은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 된다. 

부모는 아이에게 인간은 모두 똑같고 상대의 모습 그대로를 존중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공감이나 세심함과 같은 중요한 가치관을 길러주어야 올바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대처 방법

아이들이 절대로 타인을 웃음 또는 조롱거리로 삼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 이런 행동을 했다면 반드시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고쳐주고 그것이 잘못된 것임을 설명해준다. 어릴 때부터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놀림을 당하는 대상의 감정을 아이가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야기 책이나 영화를 통해 이러한 가치관의 소중함을 알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왜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을 할까

절대 허용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행동

다른 아이들을 따돌리는 행동

아동 왕따 문제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최대한 빨리 상황을 해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이 공감, 양심, 타인에 대한 섬세함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대처 방법

아이와 대화를 나눈 다음 다시는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또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와 함께 잘 지내도록 타이르고 다시는 이런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화가 나거나 좌절감을 느낄 때 물건을 부수는 행동

성인도 그러하듯 아이들도 때로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럴 때 폭발하거나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이 있다. 소리를 지르거나 주변에 있는 물건이나 사람을 치고 심지어 손에 닿는 모든 물건을 부수는 경우도 있다. 이런 행동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해당 행동을 보이면 최대한 빠르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대처 방법

대처 방법은 아이의 연령이나 행동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이가 차분해질 때까지 기다린 다음 이야기를 나눈다. 

화가 나거나 과도한 반응을 대신할 수 있는 대체 행동을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안정 요법, 호흡법, 잠시 혼자 시간 가지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등의 방법이다.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처벌 방법(예,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물건 압수 또는 활동 제한)을 정하기 전에 일단 아이가 물건을 부셨다면 아이가 모은 돈으로 그 물건을 배상하거나 수리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특히, 앞서 언급한 행동들은 매우 민감한 문제이고 절대로 용납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행동은 아동 자신, 타인 그리고 주변 환경에 모두 피해를 입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대처 또는 처벌 방법을 미리 정해놓고 상황이나 조건에 관계 없이 언제나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나쁜 행동을 고치기 위해서는 단호함이 필요하고 그래야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는다. 그리고 언제나 아이와 대화를 하고 아이에 대한 애정과 존중을 담아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