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 자극 운동 12가지

· 2018년 7월 10일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아기는 좋은 자극을 받으면, 태어나기 전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임신 3분기에 들어서면 태아의 신경 시스템이 발달하고 기능을 하기 시작한다. 이때 엄마는 태아 자극 운동을 할 수 있다.  이 자극은 아기의 육체적, 정서적 수준을 발달시켜줄 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정서적 유대를 발달하도록 도와준다.

이런 운동이 제대로 되려면, 매일 해야 한다. 또한 아기를 과도하게 피곤하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 태아 자극 활동은 결국 일상이 된다.

이 글에서 태아 자극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유형이 있는지, 임신 3분기에서 할 몇 가지 운동에 대해서 살펴본다.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면 계속 읽어보자.

태아기 자극의 유형

운동 자극

엄마가 이 운동을 하면, 엄마의 위치가 바뀜에 따라, 아기의 공간 지각과 운동이 발달하도록 도와준다.

시각 자극

이 운동은 아기가 빛에 적응하도록 망막을 자극해준다. 아기가 탄생 환경에 대한 준비를 시켜주고, 호기심과 주의 집중을 증진시켜준다.

감각 자극

하루 종일 배를 만지는 일은 육체적으로 아기에게 손을 뻗어서 소통을 하는 방법이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배를 건드릴 수 있다. 살짝 두드리고, 톡톡 치고, 문지르고, 샤워 중 서는 일 등등이다.

태아 자극 운동 12가지

청각 자극

아기가 발달시키는 첫 감각 중의 하나는 청각이다. 그래서 청각을 발달시키는 연습이 많이 권해진다. 음악 듣기, 여러 가지 소리를 내기, 아기에게 얘기하기, 등등이다.

태아 자극 운동

의자 흔들기

흔들 의자에 앉아서 일정한 리듬에 맞추어 부드럽게 움직인다.

물에서 수영

풀에 가서 물 위에 뜬다. 잠수는 하지 말고 부드럽게 움직인다.

혼자, 혹은 파트너와 함께 춤을 춘다

시간을 내서 춤을 춘다. 가끔은 부드럽게 움직이고, 돌기를 하고, 때로는 파트너와 함께 배를 건드리면서 아빠를 느끼게 한다. 아기의 운동 및 감각 수준을 자극하게 된다.

손전등을 움직여본다

배에 손전등을 비추고 서서히 움직이면 아기가 빛을 따라간다.

좋은 날씨를 이용한다

해가 날 때는 배를 5분간 노출시킨다. 이러면 아기가 자연의 빛에 노출된다.

태아 자극 운동 12가지

배를 어루만진다

손바닥으로 배를 부드럽게 어루만진다.

크림으로 마사지 한다

촉촉하게 하는 일상을 만들어 아기를 자극한다. 크림을 이용하여 배를 둥글게 마사지 한다.

손가락으로 건드린다

손가락 끝으로 배의 여러 부분을 톡톡 건드린다.

아기와 놀이를 한다

아기가 차는 부분을 가볍게 누른다.

음악을 듣는다

항상 적절한 높이의 소리로 듣는다. 이는 아기와 바깥 세상을 연결해준다. 음악 유형, 템포, 속도에 따라, 아기는 느긋해지기도 하고 동요되기도 한다. 기악곡을 듣게 하도록 권한다.

아기와 이야기한다

엄마와 파트너가, 아기가 마치 자궁 밖으로 나온 것처럼, 아기와 소통한다. 아기가 벌써 옆에 있는 것처럼 말을 하고, 노래를 불러준다. 아빠도 아기에게 얘기를 하고, 목소리를 알게 해서, 아빠와의 유대도 증진시킨다.

바깥 소리를 들려준다

이 소리는 아기가 탄생한 후의 세상에 대한 준비를 하게 해준다. 이 소리는 일상생활과 생활 습관에서 나오는 소리, 예를 들면, 요리하는 소리, 산책 할 때의 소리, 자동차 소리 등을 들려준다. 이는 아기가 출생한 후에 기다리는 소리에 아기가 익숙해지게 하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태아기 자극에 개입한 부모는 아기와 더 크고 깊은 유대 관계를 갖는다고 한다. 그래서 임신 중에 아기를 자극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