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자크 루소의 교육학

15 4월, 2020
이 글에서는 장 자크 루소의 교육학적 아이디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장 자크 루소의 교육학적 아이디어는 현대 교육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장 자크 루소의 교육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 과정에 아이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다. 장 자크 루소가 처음으로 그의 가장 유명한 저서 <에밀 또는 교육>(1972)을 통해 자신의 교육학 이론을 밝혔다. 이 책은 인간의 본성과 교육에 관한 철학적 논문이다.

장 자크 루소의 정치, 사회, 철학적 사고

1712년 6월 28일 제네바에서 태어난 장 자크 루소는 교사, 철학자, 음악가, 식물학자였다. 그의 정치적 생각은 지식 및 문화적 계몽 운동의 이론적 바탕에 상당 부분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이후 이것은 프랑스 혁명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했다.

장 자크 루소의 정치적 입장은 정부의 유일한 형태가 공화주의 국가라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저서 <사회계약론, 정치적 권리의 원칙>(1762)을 통해 그러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냈다.

이 책에는  “법률 제정을 위한 자주권과 공동의 의지를 가진 것은 국민이다”라는 구절이 있다. 루소에 따르면 이것이 바로 국민의 공통적인 이익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아동 교육학의 주요 특징 및 목표

장 자크 루소의 교육학

장 자크 루소는 교육에 관한 철학적 사고로 교육학에 매우 지대한 공헌을 했다. 그리고 이는 당연히 자신의 정치 및 사회적 철학과 일맥상통한다.

루소는 그의 저서 <에밀 또는 교육>에서 아동과 성인의 자연적인 진화를 주장하는데, 그것은 인간이 자연스럽게 고귀한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아이들이 부패한 사회를 직시하고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장 자크 루소의 교육학: 인간과 자연의 선함

루소의 교육학이 주장하는 것은 모든 인간이 사회에 적응하고 그 사회를 발전시키는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진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육이 자연스럽게 그리고 자연과 밀접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간과 자연이 모두 선하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아동의 발달을 최적화하려면 교육은 사회가 아닌 자연의 리듬을 따라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아동의 관심사에 중점을 두는 것은 물론 성인이 아닌 아동의 상태를 존중해야 한다. 

루소는 연령에 따라 교육을 구분했다. 만 4세까지 대부분 신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우선이다. 그런 다음 만 2~12세까지 외부적인 감각의 발달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주장했다. 만 12~15세까지 아이들은 지식을 쌓기 위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 15세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아이들은 도덕 교육을 받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프로젝트 기반의 자기 주도 학습

장 자크 루소 교육학의 기본 토대

  • 아동의 본성과 연령에 따른 특징을 고려한 교육
  • 감각 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 환경에 대한 개인의 경험과 개인을 둘러싼 사물이나 사람을 통한 교육.
  • 인간의 자유 보호: 경직되거나 엄격한 또는 처벌을 바탕으로 한 교육은 모두 거부한다는 의미이다.
  • 아동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주변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교육적 교훈을 얻어야 한다. 자연의 법칙에 순응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도 적용되는 부분이다.
  • 교사는 “개입 금지” 원칙을 따라야 한다. 교육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모든 일을 다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교육자는 교육-학습 과정을 이끌어주는 가이드의 역할이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장 자크 루소의3

  • 직업 및 유용한 기술 습득을 위해 수공예나 농업 등 다양한 일들을 지도한다. 이것은 인간이 스스로 생계를 유지하고 자신의 자유를 수호하는 방법이다.
  • 만 16세가 되면 아이들은 사회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 아동의 도덕 교육을 통해 선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도덕 교육은 선한 감정, 선한 판단, 선한 의지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 루소는 만 16세 또는 17세 이후에 성교육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아동기에 종교에 관한 이야기를 삼가야 한다고 밝혔다. 아동이 점차적으로 스스로 종교에 대한 지식이나 믿음을 습득해야 한다고 믿었다. 루소는 종교적 진리보다는 본인 양심의 종교를 더욱 권장했다. 

장 자크 루소가 남긴 유산

본능적이고 적극적인 교육, 아동의 관심사와 특징을 고려, 자유의 수호. 인간의 선한 감정의 형성 그리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선한 행동을 해야 하는 필요성. 이것이 바로 장 자크 루소가 주장한 가장 중요한 교육 및 철학적 생각의 일부이다.

다른 교육적 사상가들이 남긴 업적처럼 루소의 교육학적 개념 역시 당시에는 매우 진보적이고 엄청난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었다. 그의 가장 진보적인 생각은 현존하는 좀 더 민주적이고 복합적인 교육학적 개념으로 이어졌다. 

  • Peña, A. K. R., Gaviria, D. A. M., y Cruz, C. O. (2015). Relaciones del saber sobre la educación y la formación (pedagogía) y del saber sobre lo humano (antropología) en Comenio, Rousseau y Kant: Aportes de la antropología pedagógica. Pedagogía y Saberes, (43), 9-28.
  • Soetard, M. (1994). Jean-Jaques Rousseau (1712-1778). Perspectivas: revista trimestral de educación comparada. UNESCO. París. Vol. XXIV, (3-4). pp. 435-448. Recuperado de http://www.ibe.unesco.org/sites/default/files/rousseaus.PDF
  • Rousseau, J. J., Wallon, H., y Lecercle, J. L. (1973). Emilio o de la educación. Fontanella. Recuperado de http://activistasxsl.org.ve/wp-content/uploads/2014/09/Emilio-ROUSSEAU.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