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내 처벌 및 관리

교실에서의 처벌은 언제나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주제이다. 교사들은 수업 중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을 예방하는 방법을 배우는 훈련을 받을 필요가 있다.
교실 내 처벌 및 관리

마지막 업데이트: 16 1월, 2020

교실 내 처벌은 교직원 교육에서 꼭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이다. 교사는 처벌에 관한 충분한 정보는 물론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수업 관리 능력을 갖추고 수업에 임해야 한다.

교직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수업을 이끌어나가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좀 더 흥미를 유발하고 정돈된 환경에서 더 높은 학습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모든 아이들은 다 다르므로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교실 내 처벌 또한 아이의 성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교실 내 비생산적인 행동

비생산적이고 옳지 않은 행동은 다음과 같은 분류로 구분할 수 있다.

  • 약간의 수업 방해
  • 수업에 흥미가 없는 학생
  • 폭력적이고 비사회적인 행동

약간의 수업 방해와 수업에 흥미가 없는 학생은 교사들이 수업 중 경험하게 되는 가장 흔한 문제 행동이다. 사실, 교사들은 이런 학생이나 행동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잘 모를 수 있다. 그리고 흔하지 않지만 폭력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을 만나기도 한다.

가장 일반적인 처벌 및 효과

오랜 세월동안 교사들은 두 가지 전략에 의존해왔다. 비생산적인 행동을 고치기 위해 교육 환경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보상: 올바른 행동을 촉진
  • 제재 및 수업 중 처벌: 수업 중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을 저지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
교실 내 처벌 및 관리

미국은 꽤 최근까지도 교사들이 수업 중 신체 체벌을 사용했었다. 사실 불과 몇 십년 전까지 사용되던 처벌 방법이었다. 교육 환경에서 체벌을 금지시킨 이후, 교사들은 수업 중 다양한 처벌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교실에서는 점차적으로 그리고 문제 행동의 정도에 따라 사용하는 처벌은 다음과 같다. 다음의 방법들을 나쁜 행동의 종류에 관계없이 처벌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점차적으로 강도를 높여가는 처벌의 시작은 경고이다.
  2. 학생을 교실 밖에 내보내서 잠시 혼자 있게 한다.
  3. 학생을 교장이나 관리자에게 보낸다.
  4. 마지막 조치로서 정학이나 퇴학을 한다. 

이 방법은 꽤 합리적인데 그 이유는 교사가 계속해서 수업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학생들도 수업을 계속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문제의 근원을 무시하는 처벌 방법이다. 

“문제” 학생은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이후 더욱 학습이 어려워진다. 또한, 수업 진도를 따라가는 데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처벌과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을 모두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교사들은 학생에게 수업을 듣지 못하게 하겠다는 경고 또는 정학 등의 처벌이 언제나 효과적인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이것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입증된 사실이다.

자료에 의하면 교실 밖으로 내보내 혼자 있게 하는 등의 처벌 방법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명백하다. 사실, 시간이 지날수록 문제가 더욱 악화될 뿐이다.

예방이 최선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물리적 환경, 수업 방식, 수업 자료 및 교수법들을 모두 잘 고려해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수업을 방해하거나 지루해하는 학생들이 없을 것이다.

교실 내 처벌 및 관리

“교사는 반드시 학생에게 문제와 분쟁 해결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에게 문제 상황이 생겼을 때 결국 폭력을 사용하는 결과를 막을 수 있다.”

교직원 교육에는 정돈되고 흥미로운 수업 방법을 가르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교육 환경에서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학생들이 흥미를 잃고 다소의 방해를 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교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교수법을 고안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학생의 행동을 “고치려” 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방법이다. 

“모든 교사들이 다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란 것은 당연히 존재하지 않는다. 예방과 학생의 행동에 반응하는 방식은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교직원 교육 과정에는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을 제어할 수 있는 수업 방법, 기술 및 전략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들 또한 이러한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방법에 좀 더 초점을 맞춰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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