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기반의 자기 주도 학습

2020년 3월 22일
요즘 가장 최신 교육 방법 중 하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다(PBL). 이는 학생이 스스로 적극적인 학습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학습 방법이다. 새로운 지도 방식 및 학습 방법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 과정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

프로젝트 기반의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은 학생들에게 수동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던 전통적인 교사 중심 수업들이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방식에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프로젝트 기반 교육학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서 가장 주요한 역할을 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초점은 교육 환경이 학생이 습득해야 하는 능력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립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래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적극적인 학습 방법에 사용되는 교육학의 일종이다. 직접적 학습이라는 정통 방식과 달리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생 스스로 지식을 쌓고 자신에게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습이 좀 더 심도 깊어지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지식과 가르침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 한 가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차이점은 학생과 교사의 역할이 매우 다르다는 점이다. 교사는 학습에 도움을 주고 학생이 스스로 학습에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맡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좋은 학습 습관이 중요한 이유

프로젝트 기반의2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가지고 있는 또 하나 중요한 특징은 교육에 생태학적으로 접근한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하는 모든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이러한 교육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교육자는 학생의 발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든 다양한 요소를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그 모든 요소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의 역할은 학습을 촉진하거나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가이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기반의 자기 주도 학습을 시작하는 방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 1단계: 학생은 자신이 완수해야 하는 목적, 내용, 해야 할 일을 포함한 프로젝트의 기준을 정하고 시작한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해야 한다. 교사는 이 부분을 고려해서 학생의 주제 선정에 도움을 준다.
  • 2단계: 학생은 프로젝트 수행을 시작하고 최종 결과물을 판단한다. 예를 들자면, 자신이 선정한 주제에 관련한 작은 책자를 만들거나 과학 관련 프로젝트가 될 수 있다. 팀워크를 통해 학생들은 연구를 진행하고 연구를 통해 거둔 성과를 결과물에 반영한다.  
  • 3단계: 학생은 자신의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고 학습 과정이 성과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단계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최종 결과물이 나오기 전까지 자신이 학습 과정에 대해서 올바른 평가를 해야 한다. 그래야 자신이 배운 것을 좀 더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기반의 자기 주도 학습: 장점

학생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자신만의 결과물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주제에 관해 토론하는 방식을 배우고 자신이 수집한 정보의 질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단순히 결과물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다. 

오하이오 대학 연구자 윌라드와 더프린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만족도가 더 높고 학생들이 미래에 대해 좀 더 잘 준비될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했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는 방법

프로젝트 기반의 자기 주도 학습

“오늘날 사회는 새로운 개념의 교육을 원하고 있다. 교육자들은 계속해서 자신의 능력이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고 교사와 학생은 동등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같은 언어로 소통해야 한다.”

콜롬비아 국립 대학 교수 에두아르도 로드리게스 산도발은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더 나은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하는 학생들은 한 팀이 되어 일하는 능력을 기르고 좀 더 많은 노력과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다. 발표에 익숙해지고 학술 및 일상적 개념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지도와 학습 과정에 대한 재-개념화를 수반한다. 현대 사회가 원하는 창의성에 대한 요구에 더욱 적합한 교육학이다. 창의적이고 앞서 나가는 사고를 하는 현대 학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Martí, J. A. (2010). Aprendizaje basado en proyectos. Revista Universidad, EADIT, 46 (158).
  • Rodríguez de Sandoval, E. Vargas-Solano, È.M. y Luna-Cortés, J. (2010). Evaluación de la estrategia aprendizaje basado en proyectos. Educación y educadores. 13(1). 13-25-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pdf/834/83416264002.pdf
  • Sánchez, J. (2013). Qué dicen los estudios sobre el Aprendizaje Basado en Proyectos. Actualidad pedagógica. Recuperado de: http://www.estuaria.es/wp-content/uploads/2016/04/estudios_aprendizaje_basado_en_proyectos1.pdf
  • Willard, K y Duffrin, M.W. (2003). Utilizing project-based learning and competition to develop student skills and interest in producing quality food items. Journal of Food Science Education. 2, 69, pp 6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