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활동

23 5월, 2020
교사는 아이들이 재밌게 읽는 방법을 배우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의 독서를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업 활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이 읽을 수 있게 하고 무엇보다도 독서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는 일에서 교사들은 종종 어려움에 직면한다. 교실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다양한 활동에 대해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 학생들이 학교 교과서를 읽어야 한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학교 수업 외 나머지 시간은 어떤가? 교실 밖에서도 학생들이 책을 읽고 싶어 할까?

인생을 걸쳐 열렬한 독서가가 되려면 독서 기술을 개발해 나가고 있는 과정에서 독서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게 매우 중요하다. 만약 아이들이 어릴 때 책을 읽기 싫어한다면 커서도 책을 읽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가족 환경은 모든 측면에서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 환경은 독서 습관과 독서에 대한 사랑을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들이 책을 읽게 하는 열쇠는 대개 부모가 똑같이 독서를 하는 것이다.

만약 집에서 부모가 책을 읽는다면 아이들은 책 읽기가 매력적인 일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렇다면 교사는 교실에서 독서를 독려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 글에서는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독서에 대한 사랑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교실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활동

교사의 독서

아이들은 언어나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뿐만 아니라 모든 교사가 독서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교실에서 독서를 장려하는 좋은 방법은 교사가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교실로 가져오는 것이다.

교실에서 독서를 증진하는 활동

그리고 수업을 시작하기 전 교사는 약 5분 동안 아이들에게 큰 소리로 책을 읽어줄 수 있다. 그러면 책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독서 벽

환경은 기본이다. 독서의 주제가 항상 존재하도록 수업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실에서 독서를 증진하는 좋은 방법은 독서 벽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창의적이고 재밌으며 또 쉬운 아이디어다.

이 벽에 학생이나 교사는 새 책을 읽을 때마다 그림, 문구 또는 시각적인 무언가를 남겨야 한다. 이는 추천 도서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모든 학생은 여기에 참여하고, 책을 읽고 또 공유하기 원하게 될 것이다.

독서 챌린지

독서 챌린지는 아이들이 책을 읽도록 하는 큰 동기가 된다. 이러한 챌린지는 학년말에 상징적인 상을 주는 것으로 구성되는데 예를 들어 이 상은 메달, 상장 또는 일부 도서일 수 있다.

익스트림 리딩

익스트림 리딩은 아이들에게는 좋은 도전이다. 이는 아이들이 학기 내에 배를 탈 때부터 기차를 탈 때에 이르기까지 많은 장소에서 책을 읽는 사진을 찍어오도록 권장한다. 사진을 찍기에 좋은 또 다른 장소들은 카페나 공원 잔디밭일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은 찍은 사진을 수업 시간에 가져오고 교사는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홀에 사진을 놓아둔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항상 책을 가지고 다녀야 하므로 결국에는 독서를 하게 된다.

독서를 장려하는 100단어

각 학생은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100단어 에세이를 써야 한다. 만약 아이들이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른다면, 교사는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안 목록을 준비할 수 있다.

그다음, 모든 학생은 자신의 에세이를 제출해야 한다. 이 에세이는 반 친구들과 공유되고 각자 자신이 받은 에세이를 읽어야 하고(짧은 글이므로 쉽게 읽을 수 있다),  읽은 내용에 대한 의견을 써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모든 학생에게 같은 반 친구가 쓴 글을 읽는 건 친구를 지지하는 좋은 방법이며 또 가치 있는 일이라고 말해줄 수 있다.

독서를 장려하는 100단어 

이렇게 하다 보면 아이들은 점차 독서에 익숙해질 것이다. 이 에세이는 아주 짧으므로 학생들은 어렵게 느끼지 않을 것이며, 또한 반 친구들이 직접 쓴 글이기 때문에 호기심이 자극될 것이다. 

만 16세 전에 16권 읽기

이 방법은 10대들을 위한 활동이다. 만 16세가 되기 전에 16권의 책을 읽도록 요청한다. 교사는 이때 아이들의 나이에 맞는 적절한 책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하면 아이들이 쉽게 관심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일종의 도전 과제이므로 아이들은 분명 관심을 보일 것이다. 2~3주마다 아이들은 수업 시간에 자신이 읽고 있는 책을 공유하고 도전 목표에 가장 가까이 도달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10대들을 위한 책에 대한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앵무새 죽이기(To Kill a Mockingbird)>
  • <바보들의 음모(A Confederacy of Dunces)>
  • <호밀밭의 파수꾼(The Catcher in the Rye)>
  • <헝거게임(The Hunger Games)>
  • <아름다운 아이(Wonder)>
  • <루머의 루머의 루머(13 Reasons Why)>

이러한 간단한 활동들은 아이들의 독서에 대한 사랑을 자연스럽게 키워 주고 점차 교사들은 아이들이 즐겁게 책을 읽도록 만들 수 있다. 아이들 평생의 개인적 발전에 미치는 모든 긍정적인 영향을 누리면서 말이다.

  • González Álvarez, Cristóbal. (2000). Estrategias y procedimientos para fomentar la lectura en la familia y en la escuela.
  • Braxton, Barbara. (2004). Encouraging students to read for pleasure. Teacher Librar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