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7가지

15 1월, 2020
아이들의 독해력을 높이는 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이 글에서는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아이의 학업 능률을 높이고 싶다면 아이의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가 자신이 읽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들은 이 중요한 활동을 하면서 좌절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독해력이란 문장이나 글을 읽고 언어의 의미를 알고 전반적인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아이들은 학교에 입학하기 전 글을 읽을 수 있게 되지만, 사실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1년이 지나야 제대로 글을 읽을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모두 저마다의 능력치가 다르고 학습 속도나 학습에 필요한 것들이 다르다. 따라서 선생님들은 학생 저마다의 필요를 알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아이의 학업 성적이 좋지 않거나 특정 과목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일단 아이들의 독해력을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도 아이를 담당하는 교사의 도움을 구한다면 집에서도 충분히 아이의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제대로 된 방법만 사용한다면 아이들이 개념을 정립하고 독서 수준에 따른 독서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아이가 글의 의미를 파악하고 추론적이고 비판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독서 활동 5가지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1. 연결과 관계를 정립한다

아이와 함께 독서를 할 때 일상 생활과 연결지어 글 속의 개념을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사실, 독서 내용을 기억하고 독서를 가치있는 것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 활동의 실질적인 활용 방법을 아는 것이다.

무엇보다 아이에게 이러한 관계를 말로 설명할 수 있는지 물어본다. 그다음, 말 없이 동작으로 표현해보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놀이 학습이 될 수 있다.

독해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7가지

2. 글 내용을 이해했는지 질문을 통해 확인한다

읽은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은 아이에게 답을 찾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좋은 방법이다. 아이가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필요하고 연관있는 정보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좋은 독자의 특징 중 하나는 질문을 하고 그 해답을 찾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하나의 책 또는 다른 자료들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3. 독해력을 높이는 머릿속 이미지를 만든다

글은 단순히 종이 위에 쓰인 글자들의 조합이 아니다. 글은 탐구하고 탐험해야 할 매우 커다란 우주와 같다. 아이들에게 상상력을 이용해서 이야기를 상상하고 재구성해보도록 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이 읽은 내용을 훨씬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한 좋은 방법은 아이에게 스스로의 느낌에 따라 글의 문맥이나 개념을 정리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눈을 통해서만 하는 독서가 아니라 오감을 모두 다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4. 읽은 내용에 관한 가설을 세워보도록 한다

독서 이해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책이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정확한 질문과 답을 통해 해당 글을 충분히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해력에는 그 이상의 단계가 있다. 아이들이 해당 상황으로 인해 비롯될 결과를 예상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아이들에게 읽은 글에서 발생한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독서 활동이 될 수 있다. 아이에게 다음에는 어떤 내용이 전개될 것인지 예상해보도록 한다.

5. 주제와 주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아이들이 읽고 있는 내용의 주제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야기의 전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실이나 등장 인물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아이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책을 권하는 것이 좋다. 수필, 소설, 모험 소설 등을 다양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독서를 통해 아이들은 제목, 다양한 글씨체, 내용을 서술하는 다양한 방식등을 경험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 4권

6. 아이가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다시 읽는다

처음 읽은 내용을 처음부터 온전하게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같은 부분을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야 한다.

읽을 때마다 더 많은 사항을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실, 소리를 내지 않고 읽는 것이 이해가 빠를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소리를 내서 읽는 것이 좀 더 이해가 쉬운 경우도 있다.

독해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7가지

7. 뜻을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찾아본다

의미를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이 섞인 글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단어의 의미나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예문을 찾아보는 것은 아이의 단어 습득에 도움이 된다. 좋은 독자들은 처음 익힌 단어들을 직접 글쓰기에 활용하며 새로운 단어를 익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 방법까지 읽었다면 독해력 증진 방법이 아이들의 의사소통 및 인지 능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아이들의 학업 능력 향상을 위해 집에서 부모들이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리고 아이들은 독서를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