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보는 일을 무서워하는 아이

2019년 6월 17일

아이가 대변보는 일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대부분 먹는 음식으로 인한 대장 문제로 인한 것이다. 게으른 장 운동 또는 이완은 아이들에게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껴지게 한다. 따라서 변의가 느껴져도 화장실에 가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또한 아이들이 낯선 장소,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 있는 것이 싫어서 그런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은 필요한 생물학적 행위를 처리하는 것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러한 거부감은 변비로 이어지고 이들의 변이 매우 건조하고 딱딱해진다. 이것은 대변보는 행위를 더욱 어렵고 고통스럽게 만든다. 악순환이 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대변실금은 왜 생길까?

대변보는 행위에 대한 공포의 근원

일반적으로 대변보는 행위에 대한 공포는 변비 또는 다른 관련 증상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다른 원인으로 인한 결과일 수도 있다. 가장 일반적인 요인을 다음과 같다:

과도한 육식과 계란 섭취

너무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대변을 딱딱하게 하고 그로 인해 배변 행위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생후 몇 년 간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관리하는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건강한 성장과 발달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적절한 가이드와 통제가 있다면, 부모는 아이에게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소화 관련 문제를 사전에 막을 수 있다.

게으르고 움직임이 없는 생활 습관

아이의 운동 부족은 대변 문제만 유발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심혈관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스포츠를 하도록 하고 연령에 따라 적절한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변보는 공포는 정신적 노력과 연관된 불안 장애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취학 아동에게서 발생한다. 이들이 과도한 정신적 노력을 감당하지 못하겠다고 느끼고 학교 숙제나 공부에 대한 걱정이 큰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부끄러움

대부분의 경우 대변보는 것을 두려워하는 아이들은 그것이 부끄럽거나 불편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누군가 그들을 볼 것이라는 생각 또는 더럽다는 생각으로 인해 화장실 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다.

대변보는 일을 무서워하는 아이

부족한 수분 섭취

아이들이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 대변이 매우 딱딱해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배변 시 통증이 느껴지게 되고 출혈이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일이 또 생길 것이라는 공포심으로 인해 아이들은 최대한 화장실을 가지 않고 버티려 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포비아가 더 심각해지면 엄청나게 불편한 감정으로 이어지게 된다. 공포심으로 인해 아이의 신체는 당연하고 필수적인 생리 현상을 거부하게 되는 것이다.

대변을 억제하는 것은 맹장, 감염, 장내 발효, 담도 통증 등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모유를 먹는 아기들의 탈수증

대변보는 일을 두려워하는 아이를 돕는 방법

공포심을 느끼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특히 생후 몇 년 동안은 매우 정상적인 증상이다. 하지만 매우 흔한 일이기는 하지만 절대로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상황이다. 부모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조기에 문제를 해결할수록 해당 공포를 이겨내는데 훨씬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이것은 대변 참기가 다른 추가적인 건강 문제로 이어지는 것을 막는 길이기도 하다.

포비아와 공포는 사람들이 고통, 불편함, 스스로 역겹다고 생각하는 부정적인 상황에 대한 반응이다.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이러한 반응은 내재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들은 자연적인 생리 현상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에 대해 생각 또는 이해 없이 그러한 공포를 가진다.  

부모는 아이들의 이러한 측면을 이해하고 점차 공포를 극복해갈 수 있도록 최대한 응원과 협조를 해주어야 한다. 절대로 아이들에게 공포를 마주하도록 강요하거나 의무감을 지워서는 안 된다. 그것은 돕는 것이 아니라 포비아를 더욱 깊어지게 할 뿐이다.

결론

대변보는 공포에 대해서 아이와 터 놓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의심이나 공포를 숨김 없이 말하기 위해 필요한 자신감을 얻는데 도움이 된다. 

열린 대화는 공포를 마주하기 위한 올바른 전략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 또한, 아이가 자신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고 해당 문제가 아이에게 주는 부담감이나 피로감을 줄여준다.

대변보는 3

아이들은 사랑하는 사람의 응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공포를 해결한다는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아이가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깨달으면 그들의 공포는 조금씩 옅어진다.

여기서 설명한 방법들은 단순히 아이들의 배변 공포 해결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에도 충분히 효과적인 방법들이다. 

  • Enciclopedia del Hogar. (1967). 11th ed. Barcelona – España: EDICIONES GARRIGA, S.A., Tomo I y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