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변비의 원인과 시원한 해법 7가지

소아 변비의 원인과 시원한 해법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7 9월, 2018

소아 변비의 원인과 해소법을 알아보자. 아이의 소화계는 어른보다 예민하다. 또 아이는 달콤하고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싶어 하므로 채소와 자연 식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를 먹이기도 어렵다. 건강한 식습관은 소화 과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아이의 내장은 건강하지만 충분히 섬유소나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피하려면 일단 아이에게 좋은 식습관의 가치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아이에게 과일 샐러드와 같은 건강식을 주는 것부터 시작한다. 아이가 거부하면 초콜릿처럼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조금 올려서 입에 대도록 한다.

소아 변비의 해소법

아이의 소화 문제로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변비다. 하지만 소아 변비는 식습관 외에 부모가 주는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아래에서 소아 변비의 해소법 7가지를 소개한다.  소아과나 응급실에 갈 일을 피할 수 있으니 민간요법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하다.

1. 과도한 당분 섭취 제한

위에서 언급했듯 아이는 단 음식의 유혹에 약하기에 당분 섭취를 절제하기 어렵다. 하지만 6세 미만 아이는 당분을 소화하기 어렵다는 증거 자료가 있다.

소아 변비의 원인과 시원한 해법 7가지

보통 엄마가 하는 실수는 소아 변비 치료를 위해 잼을 쓰는 것이다. 잼과 젤리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제대로 소화되지 않으며 더 많은 위장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자두 잼이나 말린 자두 퓌레도 잼의 종류로서 소아 변비에 엄마들이 자주 쓰는 처방이지만 2살 미만 아이들에게는 너무 강하다.

이 혼합물은 가스를 생성하고 배앓이와 복통의 원인이 된다. 섬유소가 많은 과일로 수제 잼을 만들면 확실히 유해 성분이 들어가는 일은 막을 수 있다.

2. 아침에 포도 먹이기

소아 변비, 두 번째 해소법은 포도다. 포도는 소화하기 쉽고 소화 촉진 효과가 있어서 변비를 치료할 수 있다. 포도의 효과를 모두 누리려면 오전에 포도 6알~8알을 껍질까지 모두 먹이고 20분 후 아침을 먹게 한다. 만성 변비 예방을 위해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장 문제를 일으키는 과민증이 없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3. 섬유질 다량 섭취하기

소화가 잘 되려면 섬유질 섭취가 중요하다. 섬유질은 대장을 통한 노폐물 이동을 좀 더 원활하게 한다. 소아 변비 개선용 요리에는 당연히 통곡물이 들어간다. 아이 아침으로 통곡물과 딸기, 키위나 배가 들어간 과일 샐러드를 줄 수도 있다.

아이는 과일과 통곡물의 섬유질을 섭취하고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아이의 섬유질 섭취량은 나이에 5를 더해서 정할 수 있다. 9살 된 아이라면 필요 섬유질 섭취량은 14g이 된다.

4. 피해야 할 음식들

변비를 심하게 만들고 심지어 변비의 원인이 되는 음식들이 있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이런 음식은 절대 먹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아이가 주기적으로 단 음식이나 사탕을 먹지 않도록 한다. 아이스크림, 치즈, 우유가 많이 함유된 진한 크림, 쌀과 흰 빵도 먹지 않아야 한다.

5. 수분 섭취에 신경 쓰기

소아 변비 최고의 해결책은 수분 섭취다. 물을 마시면 갈증을 해소하고 소화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어른이 물을 적당량 섭취하기가 어렵다면 아이에게도 힘든 일일 것이다. 아이는 보통 달콤한 맛이 나는 ‘재미있는’ 음료를 더 선호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물병을 선택하는 것도 한 방편이다. 물병 모양이 신기할수록 아이들은 더 매력을 느낀다.

소아 변비의 원인과 시원한 해법 7가지

6. 올리브유와 미온수로 마사지

소아 변비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항상 효과가 좋은 민간요법이다. 아이가 변비로 고생한다면 전신의 긴장이 모두 풀릴 때까지 최소 15분간 미온수로 목욕하게 한다. 그리고 올리브유로 복부를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장 순환이 잘 되면서 변비를 없앨 수 있다.

7. 스트레스 관리하기

소아 변비는 스트레스로도 발생할 수 있다. 아이의 스트레스는 괄약근 조절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를 심하게 혼내거나 엄하게 대했을 때 또는 부모의 요구 사항이 많을 때 아이의 장에 문제가 생긴다. 이럴 때는 원인을 밝히고 아이와 대화를 나누며 최대한 진정하게 한다.



  • Christodoulides S, Dimidi E, Fragkos KC, Farmer AD, Whelan K, Scott SM. Systematic review with meta-analysis: effect of fibre supplementation on chronic idiopathic constipation in adults. Aliment Pharmacol Ther. 2016 Jul;44(2):103-16.
  • Boilesen SN, Tahan S, Dias FC, Melli LCFL, de Morais MB. Water and fluid intake in 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functional constipa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s there evidence? J Pediatr (Rio J). 2017 Jul-Aug;93(4):32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