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언어 장애를 파악하는 방법

사람은 매우 어릴 때부터 의사소통 방법을 배운다. 그리고 이 과정에는 매우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언어 장애를 조기에 파악하는 것은 해당 문제를 고치고 미래에 문제가 되는 것을 막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이의 언어 장애를 파악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8 9월, 2020

아이의 언어 장애를 파악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일반적인 증상은 아이가 말을 배우는 속도가 느리거나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언어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데 문제가 있고 자신의 말을 타인에게 이해시키지 못한다. 이러한 증상은 표현 언어 장애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반면, 타인이 하는 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수용성 언어 장애일 수 있다.

언어는 아기와 어린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익히는 능력이다. 이 과정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된다. 아이가 제대로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말을 듣고 이해하며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구절과 문장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아이의 언어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

통계에 따르면 20명 중 1명의 아동이 언어 장애 증상을 보인다. 그리고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언어 발달 장애(DLD) 진단이 적용된다.

언어를 처리하고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은 주로 만 4세 가량의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몇몇 혼합적 언어 장애는 두뇌 부상과 같은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언어 장애는 발달 지체 또는 실어증으로 알려진 중추신경계통의 손상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이런 유형의 장애가 생기면 말하기 능력이나 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한다. 아이가 특정 언어 능력은 습득할 수 있지만 타인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아이의 언어 장애를 나타내는 증상

언어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다음에서 나열할 증상 중 하나 또는 다수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증상이 심각한 경우도 있고 가벼운 경우도 있다.

수용성 언어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 타인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 지시 사항을 따르는 데 문제가 있다.
  • 생각과 행동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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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표현 언어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인 신호는 다음과 같다.

  • 단어를 구절이나 문장으로 조합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짧고 간단한 구절만 사용할 수 있다.
  • 구절 안에 나열된 단어의 순서나 구성이 잘못되었을 수 있다.
  •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한 적절한 단어를 잘 찾지 못하거나 언어적 경련이 나타나는 경우가 자주 있다.
  • 단어 능력이 해당 연령대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 특정 구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 잘못된 시제 또는 단어 형태를 사용한다.

말하기 및 언어 장애 유형

아이의 언어 장애에는 매우 다양한 유형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이 비교적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것들이다.

  • 아동 말더듬: 아동 말더듬은 매우 어릴 때 진단하고 치료가 가능한 문제이다. 리듬과 말하기 유창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음절, 단어, 구절을 반복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언어 지체: 언어 습득 지체는 전문가가 진단할 수 있다.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영구적인 영향을 피할 수 있다.
  • 말 지체: 표현과 이해 측면 모두에서 관찰될 수 있다.
  • 영아 발음 장애: 말하기에 사용되는 신체 기관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소리를 올바르게 발음하지 못하는 경우에 진단된다.
  • 아동 무성증: 아동과 젊은 사람들에게 일반적인 문제로 특정 소리를 내지 못하는 문제이다. 질병 또는 비정상적인 말하기 패턴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발음 문제: 아이들이 제대로 발음하는 데 좀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소리들이 있다. 하지만 일부 영어권 아이들의 경우 알파벳 “R”(지나친 R 발음 사용), “S”(혀짤배기소리)와 같은 소리를 내며 또렷하게 발음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영아 청력 장애: 귀 또는 청력 신경에 손상을 입은 상태로 태어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아이들은 타인의 말을 듣거나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
아이의 언어 장애를 파악하는 방법

호흡과 말하기의 관계

호흡과 말하기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 아이가 자신의 호흡을 조절할 수 있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표현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잘못된 호흡 방법은 호흡기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고 호흡기 질환은 말하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무성증 또는 성대 부상과 같은 문제는 비정상적인 호흡 방식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잘못된 호흡을 하는 아이들은 공기를 덜 들이마신다. 그로 인해 목소리에 힘이 덜 실리고 확실한 소리를 내는 것이 어려워진다.

인후염과 같은 질환은 잘못된 호흡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아이의 언어 장애를 최대한 빨리 파악하고 제때 치료를 받아야 영구적인 영향을 피할 수 있다. 

아이가 말을 시작했다면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상한 부분이 있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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