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어떻게 아기에게 고형식을 먹이기 시작할까?

2019년 4월 20일
일반적으로 아기는 태어난지 4개월 정도 지나면 태어났을 때 몸무게의 두 배 가량인 약 7킬로그램으로 체중이 늘어난다. 이 시기부터 아기는 고형식을 먹을 준비가 된다.

아기가 태어난 지 6개월 정도 지나면 아기에게 고형식을 먹이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부모는 아기가 과정을 적응하도록 최대한으로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기가 태어나고 첫 6개월 동안 엄마의 모유는 아기의 영양 섭취에 가장 중요하다. 물론 모유수유를 하기가 힘든 상황이라면 분유로 대체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기는 태어난지 4개월 정도 지나면 태어났을 때 몸무게의 두 배 가량인 약 7킬로그램으로 체중이 늘어난다. 이 시기부터 아기는 고형식을 먹을 준비가 된다.

물론 별도의 소아과 의사의 지시가 있다면 항상 따라야 한다.

아기에게 고형식은 완전히 새로운 세계다

아기에게 고형식을 먹이기 시작할 번째로 유의해야 하는 사실은 아이에게 음식을 천천히 먹이는 것이다. 대부분의 엄마들은 아기에게 한 숟가락 양의 음식을 떠서 아기의 입에 넣은 후 숟가락을 다시 뺀다. 보통은 이렇다.

엄마는 아기가 음식을 삼키기 쉽게 아기의 입속 끝까지 음식을 넣는 요령을 아직 모를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제까지 한 번도 안해봤기 때문이다.

어른들은 여러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즐긴다. 하지만 아기는 새로운 음식을 접할 때 조금씩 조금씩 먹어야 한다. 왜냐하면 아기에게는 이 모든 맛들이 새로운 맛이기 때문이다.

엄마의 모유나 분유보다 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전혀 아기는 먹어보지 못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당연히 아기는 고형식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만약 아기가 먹기에 너무 딱딱하고 질기다면 처음에는 음식을 물에 말아서 아기에게 먹이도록 시도해보자. 더 딱딱한 음식은 나중에 천천히 먹여도 된다.

인내심: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처음에는 아기에게 숟가락 정도 되는 양의 음식을 먹여보자. 아기가 음식을 씹으며 먹는 동안 “이 음식이 맛있게 보이지 않니?” 라고 말을 걸면서 정적 강화 효과를 유도하자.

아기는 처음에 어떻게 먹는지 모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아기가 어리둥절해 하거나 고개를 돌릴 수도 있다. 혹은 입속에 있는 음식물로 장난을 치거나 아예 집어 던질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일어나더라도 낙담하지 말자.

아기에게 새로운 음식을 먹일 때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아기에게 우유(모유 또는 분유)를 같이 먹이는 것이다. 아기에게 음식 반 숟가락, 우유 반 숟가락을 번갈아 가며 먹여 보자.

언제부터 어떻게 아기에게 고형식을 먹이기 시작할까?

아기가 고형식을 먹기 시작하면 새로운 음식들을 하나 하나씩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이런 방식으로 아기는 모든 맛을 느끼고 시도해보며 적응을 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음식을 아기에게 먹이고 나서 다른 새로운 음식을 먹이기 전까지 5-7 정도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렇게 해야 아기가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가 반응하고 아기의 몸이 견디지 못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이 시기에는 아기가 처음 먹어보는 음식들을 같이 섞어서 아기에게 먹이면 안 된다. 한 가지 재료만 들어간 음식들을 먹이자.

아기가 딱딱한 음식을 먹기 시작한다고 해서 모유수유를 중단하거나 분유통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아기에게 추가적으로 영양을 주는 고형식은 아기의 우유 섭취와 동반되는 것이지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처음에 시리얼을 먹여 보자

영양가 높은 시리얼들은 아기에게 많은 철분과 비타민 B를 공급한다. 또한 아기에게 필요한 칼로리를 보충한다. 적은 양의 시리얼과 모유 또는 분유를 같이 아기에게 먹이는 것은 딱딱한 음식을 처음 먹일 때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절대 아기의 분유통에 시리얼을 넣지 말자. 아기가 빨다가 목이 막힐 위험이 있다. 또한 의사의 조언도 없이 습관적으로 시리얼을 분유와 섞여 먹이면 아기의 체중이 너무 많이 불어날 수도 있다.

이후에는 채소와 과일을 먹여 보자

대체로 부모들은 아기의 추가적인 영양 식단을 간단한 시리얼로 시작한다. 이는 아기에게 한 번에 한 가지 곡물로 된 음식을 먹인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아기에게 고형식을 먹이기 시작할 때 특정한 순서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리얼로 시작해서 채소 그리고 과일을 먹여 것을 권장한다.   

언제부터 어떻게 아기에게 고형식을 먹이기 시작할까?

아기가 아주 어릴 때부터 채소를 먹여보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아장아장 기어 다니는 아이나 조금 큰 아이들 중에서는 채소를 별로 안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기는 채소의 맛을 훨씬 더 쉽게 받아 들이는 경향이 있으니 이러한 장점을 이용하자.

점심으로 아기에게 채소를 먹여 보자. 나중에는 과일 퓌레를 아침 또는 오후 간식으로 먹여도 좋다.

아기의 성장 속도에 맞춰 식단을 준비하자

새로운 음식을 먹일 때 아기가 울거나 고개를 돌린다면 억지로 먹이지 말자. 아기가 계속해서 거부한다면 어쩔 수 없이 모유수유나 분유를 좀 더 오래 지속하는 수 밖에 없다.

고형식을 좀 더 이후에 시도해도 무방하다. 아기에게 새로운 음식을 먹이는 과정은 천천히 차례대로 해야 한다. 어느 정도까지는 모유수유나 분유로도 얼마든지 아기가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아기가 자라서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가질 수 있도록 아기가 어릴 때부터 다양한 음식을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아기가 원하는 음식의 양 이상으로 먹이지 말자. 그래야 아기는 배가 부른지 아닌지 인지하는 법을 배운다. 또한 아기가 음식을 다 먹고 여전히 배가 고플 때는 음식을 더 주거나 분유를 먹여서 아기가 배가 고프지 않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