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커피를 마셔도 될까

04 9월, 2020
보통은 어린이는 커피를 마시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카페인은 일반적으로 중추 신경계를 활성화하는데, 이는 어린이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현명한 걸까? 많은 부모들은 커피가 아이의 건강에 나쁘다고 생각하고 아이에게 절대 커피를 주지 않는다. 카페인을 적당히 섭취하면 더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지만, 사실 지나친 양의 커피는 특히 어린이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아이의 신체는 이러한 자극제에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반응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커피와 어린이에 대한 최고의 조언은 무엇일까?

어린이가 커피를 마셔도 될까?

커피가 아이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다음과 같다.

  • 초조함, 신경과민 및 불안
  • 배탈
  • 두통
  • 집중하기가 어려움
  • 수면 장애
  • 빨라진 심장 박동 수
  • 혈압 상승

일부 아이들은 이러한 증상 중 2~3개만 경험할 수 있지만, 모든 증상을 어느 정도 경험하는 아이들도 있다. 때로는 이러한 징후가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부모가 자녀의 상황을 알지 못한 채 아이의 신체에 손상이 발생하므로, 문제가 더 심각해진다.

카페인 함유 음료의 잠재적인 위험

때때로 아이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지만, 탄산음료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면서 같은 결과가 발생하곤 한다. 청량음료를 많이 마시는 어린이는 비만이나 심지어 당뇨병에 걸릴 경향이 있다.

일부 아이들에게는 수면 장애나 나쁜 행동과 같은 다른 문제가 발생하며, 이는 자녀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잘 부러지는 뼈

카페인은 모든 연령대의 아이에게 해롭지만, 이러한 상황은 만 3~8세의 연령일 때 더 심각하다.

이 나이가 되면 아이의 뼈가 완전히 발달하므로, 아이에게 커피를 주면 신체가 필요한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게 된다. 칼슘은 치아가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되기 위해 필요하다.

충치 발생

카페인과 설탕은 아이에게 충치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치아가 심하게 손상될 수 있다. 청량음료에 관해서는 한 잔당 5숟갈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150kcal이다.

탈수증

신체는 카페인을 통해 많은 양의 수분을 잃게 된다. 아이가 커피를 마시면 매우 쉽게 탈수증이 생길 수 있다. 전문가는 아이의 신체가 체액을 잃는 데 얼마나 많은 카페인이 필요한지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지 못하지만, 이로 인해 탈수증이 발생하며 아이에게 해롭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체온 상승

흔히 더운 날이면 아이가 청량음료를 많이 마신다. 음료를 자주 마시다 보면 결국 여기에 푹 빠지게 되는데, 이는 차례로 근육에 영향을 미치며 성미가 급해지고 민감해진다.

더운 날에는 가장 먼저 손에 닿는 음료를 사거나 마시게 되지만,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신경 장애

아이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므로, 카페인을 섭취하면 신경계에 변화가 생기며 심지어 심장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커피와 어린이가 좋은 조합이 아닌 또 다른 이유는 카페인이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과학자들은 이 물질이 신체에 해롭다는 것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지만, 얼마나 심각한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지 못했다.

현대 발전 덕분에, 이러한 손상이 매우 심각하며 심지어 돌이킬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커피와 어린이에 대한 최고의 조언은 무엇일까?

카페인 없이 어린이의 건강 유지하기

요즘에는 많은 음료에 카페인이 들어가 있지만 섭취를 피할 수는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행복하고 건강해야 한다는 점이다.

커피 한 잔으로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해로울 수 있는 것은 피하는 편이 상책이다. 또한 아이가 섭취하는 청량음료는 설탕 함량이 낮아야 한다.

부모는 자녀의 건강을 책임져야 한다. 아이는 항상 청량음료에 끌리기 마련이지만, 부모는 단호한 태도로 설탕 함량이 낮은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 천연 주스나 수제 스무디는 언제나 훌륭한 음료이다.

어린이의 신경계는 성인의 신경계보다 약하므로, 많은 영양학자는 이러한 이유만으로도 어릴 때는 커피를 마시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이 조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는 동안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 Yoshida, Y., & Simoes, E. J. (2018). Sugar-Sweetened Beverage, Obesity, and Type 2 Diabete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Policies, Taxation, and Programs. Current diabetes reports18(6), 31. https://doi.org/10.1007/s11892-018-1004-6
  • Watson, E. J., Banks, S., Coates, A. M., & Kohler, M. J.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Caffeine, Sleep, and Behavior in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 : JCSM : official publication of the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13(4), 533–543. https://doi.org/10.5664/jcsm.6536
  • Wikoff, D., Welsh, B. T., Henderson, R., Brorby, G. P., Britt, J., Myers, E., Goldberger, J., Lieberman, H. R., O’Brien, C., Peck, J., Tenenbein, M., Weaver, C., Harvey, S., Urban, J., & Doepker, C. (2017). Systematic review of the potential adverse effects of caffeine consumption in healthy adults, pregnant women, adolescents, and children. Food and chemical toxicology : an international journal published for the British Industrial Biological Research Association109(Pt 1), 585–648. https://doi.org/10.1016/j.fct.2017.04.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