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를 예방하는 방법

어릴 때부터 건강하게 먹고 위생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는 건 충치와 관련한 많은 감염과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하다.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9 2월, 2020

치아 문제는 일반적인 건강 문제다.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할 수 있다. 또한 고통스럽고, 감염의 원천이 되며, 치아를 완전히 파괴해 버릴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충치는 무엇인지, 어린이의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충치의 원인

충치는 입 안 특유의 세균성 식물군 미생물에 의해 발생하는 치아의 감염이다. 무엇보다 여기에는 스트렙토코쿠스 무탄스가 포함된다. 충치를 생성해낼 수 있는 그 박테리아는 충치원성세균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박테리아는 입에 있는 당분을 사용하여 산을 생성한다. 그런 다음, 이 산은 치아의 법랑질을 마모시키고 조금씩 가장 깊은 층이나 치아를 파괴한다. 탈염(demineralization)이라고 불리는 이 과정은 충치의 기원이 된다.

그러나 우리 몸에는 자체 방어 메커니즘이 있다. 예를 들어, 타액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는데, 그중 하나는 치아의 법랑질을 재건하고 충치의 출현을 예방하는 것이다. 치아 표면에 존재하는 불소도 마찬가지다.

초기 단계에서 충치는 대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생기고, 감염의 원인이 되며, 치아를 완전히 파괴한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 충치를 치료하는 게 심각한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충치의 가장 빈번한 위치는 이빨이 더 불규칙한 표면을 가지고 있는 어금니다. 그러나 어금니뿐만 아니라 어떤 치아에도 충치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젖병 충치는 상부 앞니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유형의 충치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충치를 예방할 수 있을까?

충치를 예방하려면 여러 수준에서 조치를 취하는 게 중요하다.

건강한 식습관

위생

  • 어린이들이 어릴 때부터 적절한 치아 위생을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 적어도 하루에 두 번 양치질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어린이의 경우 당연히 성인의 감독 및/또는 도움이 필요하다.
  • 불소는 치아를 강화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성분은 일부 치약, 구강 세척제 그리고 수돗물에도 들어 있다.
  • 엄마는 임신 중에 자신의 치아 위생을 돌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동시에, 아기의 고무젖꼭지를 자신의 입에 넣거나, 아기의 숟가락을 핥거나, 아기의 음식을 입으로 불어 식히는 행동을 하지 말자. 이러한 습관은 별 문제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이는 모두 박테리아를 아기의 입으로 옮길 수 있다.
어떻게 충치를 예방할 수 있을까?

치과 방문

어릴 때부터 자주 치과를 방문하면 충치 형성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충치가 생겼을 때 치과를 자주 방문해도 조기 치료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감염의 확산과 치아 손상을 피할 수 있다.

결론

이미 언급했듯이, 치아 충치는 어릴 때부터 일반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빈번한 건강 문제다. 따라서 우리는 자녀의 구강 상태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구강 상태를 자주 검사해야 한다.

충치는 여러 가지 이유로 나타날 수 있으며, 피할 수 없는 몇 가지 요소들도 있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치아 위생 습관을 기른다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이 두 가지 모두 감염을 예방하고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돕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oria-Hernández, M. A., Molina, N., & Rodríguez, R. (2008). Hábitos de higiene bucal y su influencia sobre la frecuencia de caries dental. Acta pediátrica de México29(1), 21-24.
  • Hidalgo Gato-Fuentes, I., Duque de Estrada Riverón, J., & Pérez Quiñones, J. A. (2008). La caries dental: Algunos de los factores relacionados con su formación en niños. Revista Cubana de Estomatología45(1), 0-0.
  • Pérez Quiñones, J. A., Duque de Estrada Riverón, J., & Hidalgo Gato-Fuentes, I. (2007). Asociación del Estreptococos mutans y lactobacilos con la caries dental en niños. Revista Cubana de Estomatología44(4), 0-0.
  • Molina Escribano, Antonia, López Garví, Antonio J., López Ibáñez, Catalina, & Sáez Cuesta, Úrsula. (2008). Caries del biberón. Revista Clínica de Medicina de Familia2(4), 184-18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