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장 염소 성분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을까?

2019년 8월 10일
수영장 위생을 위해 사용되는 염소가 호흡기 및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더는 여름을 즐길 수 없는 건 아니다! 예방만 제대로 한다면 말이다.

수영장 염소 성분이 어떻게 특정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지, 또한 이를 예방 및 치료하는 방법을 배워서 어떻게 여름을 최대한 즐겁게 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수영장 염소 성분은 호흡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염소 냄새는 많은 사람이 수영장에서 가족들과 함께 즐겁게 지내거나 흥미진진한 수영 강습을 받는 것을 포기하게 만든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를 호흡기 문제 및 알레르기와 연관시킨다. 

이 물질은 수영장 위생을 위해 사용되지만, 동시에 우리 건강에 매우 해로운 화학 물질이기도 하다.

수영장 염소는 성인과 어린이 모두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아주 어린 유아의 경우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아주 커지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은 실내 수영장 및 실외 수영장에서 거의 같게 나타난다. 그리고 몸 상태가 나빠질 확률은 수영장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는지, 얼마나 자주 잠수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양의 염소를 흡수했는지에 달려 있다.

어린아이의 경우 나이가 더 어릴수록, 이 성분에 더 취약하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커진다. 이 반응의 첫 번째 증상 중 하나는 코와 눈에 느껴지는 자극이다. 기침, 구토 및 호흡 곤란도 동반될 수 있다.

수영장 염소 성분은 호흡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수영장 염소 성분은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바깥 날씨가 더울 때, 우리는 대개 어떻게 몸을 시원하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의 집 또는 친구 집 수영장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운이 좋다면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된 것처럼 느끼곤 한다.

그러나 염소수에 다이빙하는 행동은 피부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는 수영장 청소에 사용되는 물질로 피부가 건조해지게 만들고 알레르기 반응에 민감해지게 만든다.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는 눈, 코, 심지어는 생식기이다. 수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후 눈이 빨개진다면 이는 염소가 우리의 진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명확한 신호라고 할 수 있다.

염소는 피부 건조증이 더 심해지게 한다. 특히 매일 수영하는 경우라면 더욱더 그렇다. 피부는 외부 요인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는데, 이 피부 “층”은 공격적인 화학 물질로 인해 약해지고, 변질하고, 완전히 제거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주로 매우 민감하거나 얇은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 자주 일어난다.

그리고 염소는 머리카락뿐, 특히 금발뿐만 아니라 손톱에도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오직 이 화학 물질만 비난을 받아야 하는 걸까?

사실, 수영장을 청소하는 데 사용되는 황산구리, 철 및 금속과 같은 다른 화학 물질도 우리의 건강에 매우 해롭다.

“아주 어린 유아의 경우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아주 커지도록 할 수 있다.”

염소 알레르기 반응을 피하는 방법

염소는 수영장을 소독하고 대장균과 같은 특정 박테리아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며, 또 장기간 물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그러므로 이 물질이 유발하는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려면 특정 습관을 바꾸어야 할 필요가 있다.

  • 한 시간 이상 수영장 안에 머무르지 말자.
  • 머리카락을 보호하기 위한 모자 그리고 물안경, 귀마개, 코마개 등을 사용하자.
  • 수영장에서 나오자마자 샤워를 하고 수영복을 깨끗하게 빨아주자.
염소 알레르기 반응을 피하는 방법

염소가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지만, 이 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수영장에서 무해하게 여름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