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에 생기는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요령 7가지

· 2019년 5월 11일
아이의 머리에 이가 생기는 즐겁지 않은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아이의 방학이 끝나고 학기가 시작하면 그동안 잊고 있었던 아이의 생활 습관과 일과를 다시 챙겨야 한다. 하지만 이때 아이의 머리에 이가 생기는 즐겁지 않은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오늘은 머리에 생기는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요령 7가지를 소개한다.

머리에 생기는 이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는 날개가 없는 곤충으로 사람의 머리카락 사이 사이에 서식하며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작은 곤충들은 하루에 여섯 번 소량의 피를 빨아 먹으면서 서식한다. 그리고 물리면 가렵기 때문에 매우 귀찮은 곤충이다.

또한 머리에 이가 있어서 너무 자주 긁으면 피부를 자극하게 되어 상처가 생기거나 심지어 다른 질병에 감염이 될 수도 있다.

더군다나 머리에 이가 있는 사람에서 다른 사람에게로 전염이 매우 쉽게 된다. 사람의 머리카락 속에서 이는 최대 30일 까지 살고 하루에 최대 8개 까지 알을 낳는다. 이는 빨리 번식을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는 징그럽지 않다. 이 곤충이 이 지구 상에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인간에게 겸손을 가르쳐 주고, 바쁜 일상 생활 속 잠시 여유를 가지며 자신들의 아이들을 둘러보고 잘 보살피도록 상기시켜 주기 때문이다.

– 베스 베리(Beth Berry)

아이의 머리에 생기는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요령

1. 아이의 학교에서 얻은 정보

머리에 생기는 이가 아이의 학교에서 유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보 받을 경우 손질이 잘 된 빗을 사용을 해야한다. 매일 아이가 학교를 마치면 혹시 모르게 옮았을 이나 이가 낳은 알을 제거하기 위해 아이의 머리를 세심하게 빗질하자.

반대로 자신의 아이의 머리에 이가 생겼을 경우 학교에 통보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이의 반 친구들에게 이가 옮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

아이의 두피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이나 이가 낳은 알이 있는지 없는지 최대한 빨리 발견하자.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이가 아이의 머리에 둥지를 치고 머리 전체를 잠식하면서 번식하지 못하게 막을 수 있다.

검사를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의 머리카락을 4등분하여 살펴보고, 세심하고 천천히 각 부분을 검사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빗은 홈이 아주 촘촘하게 특수 제작된 금속 빗이다. 이러한 빗은 이 또는 이가 낳은 알을 제거하기 위해 특수하게 만들어졌다.

2. 빗이나 머리 장신구를 다른 아이와 공유하지 않기

아이가 다른 친구들과 빗이나 모자 등 머리에 사용하는 장신구를 공유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날지 못한다. 한 사람의 머리에서 다른 사람의 머리로 뛰어 다닐 수 있는 능력도 없다. 오히려 이는 머리카락에 매달려 재빠르게 기어 오르며 옮겨 다닌다.

아이의 머리에 생기는 이의 번식을 막는 최고의 방법은 아이의 머리에 사용하는 그 어떤 물건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는 것이다.

3. 식초

식초는 이를 예방하는 데 최고의 선택이다. 식초와 따뜻한 물을 같은 비율로 섞은 식초물로 아이의 머리카락을 헹구자. 식초물을 바로 씻어 헹구지 말자. 오히려 조금 시간을 가지고 식초물 효과가 나도록 기다리자. 식초물은 세심하게 빗질을 한 이후에도 머리카락에 여전히 달라 붙어 있는 알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이를 예방하고 제거하는 최고의 자연 치료제 하나다.

티트리 오일은 이를 완전히 자연적으로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의 머리에 있는 이를 제거하기 위해 티트리 오일 10방울을 60ml의 물에 섞은 후 스프레이 통에 담아서 사용하자.

티트리 용액을 잘 섞은 후 아이의 머리카락에 골고루 뿌려주자. 특히 목 주변과 귀 뒤쪽 편이 젖도록 그 부분들을 중심적으로 뿌리자.

스프레이를 뿌린 후에는 샤워를 할 때 머리에 쓰는 샤워 캡으로 아이의 머리카락을 감싸고 30분 정도 기다리자. 티트리 오일이 아이의 머리카락에 달라 붙은 알들을 떼어내기 때문에 촘촘한 금속 빗으로 알들을 제거하기가 쉽다.

5. 라벤더

향긋한 냄새가 나는 라벤더가 멸균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뿐 아니라 라벤더는 이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의 머리카락을 포니테일 방식으로 묶은 후 아이의 귀 뒤에 라벤더 진액 몇 방울을 떨어뜨리자. 아이의 머리카락에 이가 옮겨 서식하지 못 하도록 방지해주는 천연 방법이다. 라벤더는 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미 번식한 이나 이가 낳은 알을 죽이지는 못한다.

6. 로즈메리

로즈메리 향기는 이를 쫓는 역할을 한다. 아주 간단하게 아이의 샴푸에 로즈메리 진액을 몇 방울 섞자. 로즈메리 진액이 섞긴 샴푸로 아이의 머리카락과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 한 후 30분 정도 기다리자. 그리고 이 후 깨끗하게 아이의 머리카락을 헹구자.

7. 약국에서 파는 제품들 

동네 약국에서 다양한 종류의 이 예방 샴푸, 거품 크림 등의 제품을 찾을 수 있다. 어떤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아이의 머리카락을 건조시킨 후 부드럽게 마사지 하면서 사용하자. 제품 설명서 또한 자세히 읽어 보자.

약국에서 파는 제품들은 대체로 효과가 매우 좋다. 하지만 완전히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며칠 동안 제품을 사용한 후 다시 치료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보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