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능률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2019년 8월 14일
호두, 아보카도, 바나나 및 기타 건강한 음식은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매우 유익하다. 좋은 성적을 올리려면 학령기 아동의 영양을 잘 계획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습 능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는 아이들의 인지 과정과 집중력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어린 시절 학업을 수행하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아이들은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또 암기하는 데 수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높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올바른 음식이란 먹는 양이 아닌 품질에 초점을 맞춘다. 핵심은 아이들이 과도하게 먹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가벼운 음식을 먹이는 것이다. 과식은 소화 시스템이 더 열심히 일하도록 만들며, 그래서 생각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덜 남긴다. 하지만 가볍게 먹으면 소화가 촉진된다. 

혈류는 가장 많은 양의 일을 하는 장기에 집중된다. 동시에, 특정 음식의 특성은 다른 음식보다 지적 성능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시험 기간에는 가능한 한 많은 힘이 한 곳, 즉 뇌로 향해야 함이 분명하다.

학습 능률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아래에서는 학습 능률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음식 목록을 소개한다. 이 목록은 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에 이바지하는 영양소를 기반으로 한다. 동시에 어린이, 십대 및 성인 모두에게 인기가 있을 정도로 맛이 좋다.

1. 호두와 다른 견과류

호두가 인간의 뇌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는 건 우연의 일치일까? 어쨌든 호두의 높은 지방산 비율, 인 및 오메가-3은 완벽한 조합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이 조합은 뇌 기능을 자극한다. 

따라서 호두와 다른 견과류를 먹으면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 또한, 새로운 지식이 이전 지식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과정을 지원한다.

다음은 호두의 흥미로운 특성 중 일부다.

  • 호두에는 마그네슘과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과 혈류를 조절한다.
  • 활성산소와 싸우고 마음을 젊게 유지해주는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 호두는 오메가-3 함량이 높아서 인지 기능을 극대화한다.
  • 게다가 세로토닌 생성을 자극하는 우수한 천연 에너지 공급원이다.
학습 능률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2. 바나나

학습 능률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맛있고 완전한 음식은 바로 바나나다. 인간의 뇌는 신체가 생산하는 에너지의 20%를 소비하므로, 그 에너지를 회복하는 게 중요하다.

바나나는 다량의 비타민 B와 C를 제공하지만, 더 중요한 성분은 바로 칼륨과 타이로신이다. 이 두 성분은 무엇보다도 인지 과정에 필수적인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을 자극한다. 여기에는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포함된다.

따라서 2-3일마다 바나나를 먹으면 신체가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바나나는 또한 다음과 같은 영양소를 제공한다.

  • 타이로신: 새로운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을 돕는다.
  • 칼륨, 비타민 B6 및 엽산: 뇌 기능을 강화한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특히 오메가-3 함량이 높아서 학습 능력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 오메가-3은 건강한 신경 기능을 향상하는 단일 불포화 지방이다.

따라서 시험 전날 밤 아보카도를 먹으면 최대한 암기하고, 배우고, 추론할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B와 C, 칼륨 및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아보카도에 소금이나 레몬을 살짝 곁들여 먹으면 신경계의 기능이 활성화되므로 누구에게나 좋다.

“과식은 소화 시스템이 더 열심히 일하도록 만들며, 그래서 생각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덜 남긴다. 하지만 가볍게 먹으면 소화가 촉진된다.”

4. 다크 초콜릿

학습 및 다른 지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천연 에너지의 또 다른 원천이 바로 초콜릿이다. 그러나 소화가 어렵게 만드는 과도한 설탕, 우유 및 지방 섭취를 피하려면 다크 초콜릿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다.

공부하기 전이나 공부하는 동안 다크 초콜릿을 소량 섭취하면 집중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또 호두나 바나나처럼 초콜릿은 엔도르핀 생성도 자극한다. 신경 발달을 돕는 것 외에도 엔도르핀은 우리가 기민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동시에 초콜릿에는 카카오가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제와 카페인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따라서 이 음식을 먹으면 인지 과정과 뇌 활동이 자극된다.

5. 사과

5. 사과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여러 음식 중에서도 사과는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커피와 같은 물질과는 달리, 이 과일은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고도 정신이 기민해지도록 도와준다.

사과는 또한 불안과 갈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활동적이고 젊은 뇌 활동이 더 오래갈 수 있게 해준다.

결론적으로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이런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하지만 이 음식들의 효능을 극대화하려면 적절한 휴식과 운동이 동반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탄수화물과 지방을 피하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는 것 또한 학습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Čížková, H., Ševčík, R., Rajchl, A., & Voldřich, M. (2009). Nutritional quality of commercial fruit baby food. In Czech Journal of Food Sciences. https://doi.org/10.1101/gad.959102
  • Mennella, J. A., Ziegler, P., Briefel, R., & Novak, T. (2006). Feeding infants and toddlers study: The types of foods fed to hispanic infants and toddlers.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https://doi.org/10.1016/j.jada.2005.09.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