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수면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25 6월, 2020
아이의 수면은 신체 및 정신의 적절한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제부터 아이의 수면에 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알아보도록 하자.

수면은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은 아이의 신체 및 정신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제부터 아이의 수면에 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어린이의 수면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수면의 중요성

수면은 아이가 쉬는 시간이다. 숙면을 취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지만 특히 아이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아이들은 자는 동안 낮 시간에 배운 것들을 정리하고 완전히 이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수면을 취하는 동안 성장 호르몬의 가장 많이 생성된다. 이것이 바로 수면이 아이들의 신체 및 지적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이다. 

아이들이 오랜 기간 동안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짜증, 행동 문제, 심지어 신체 및 정서 발달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다. 심지어 또래에 비해 성적으로 미성숙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을 위한 수면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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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 단계

수면에는 2가지 단계가 있다.

  • (급속 안구 운동) 수면: 이 수면 단계의 두뇌는 계속해서 활성화된 상태이다. 이것은 가벼운 수면 상태이다. 
  • 비렘 수면: 가장 깊은 수면 상태이다.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아이들은 90분 단위의 4주기를 반복한다. 각각의 주기에서 아이들은 낮은 수면과 깊은 수면 상태를 오간다. 주기가 반복되면서 수면 상태는 더욱 깊어진다.

아이가 성장하고 수면 습관이 굳어짐에 따라 렘 수면이 줄어드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비렘 수면이 늘어난다.

아이들은 몇 시간을 자야 하나?

신생아와 10대 청소년의 필요 수면 시간이 동일하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수면의 유형이나 수면 시간은 아이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모든 아이들이 다 서로 다르지만 연령에 따른 평균 수면 시간은 다음과 같다. 적절한 수면 시간을 지켜야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다음의 수면 시간은 밤 수면과 낮잠을 합친 시간이다.

  • 생후 2개월까지: 10.5~18시간
  • 생후 2~12개월: 14~15 시간
  • 만 1~3세: 12~14시간
  • 만 3~5세: 11~13시간
  • 만 5~12세: 10~11시간

아이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 생기는 일들

아이가 잠든 동안에도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는데 그중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몇 가지가 있다. 그것을 알아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악몽: 렘 수면 단계 또는 얕은 잠에 들었을 때 발생한다. 아이들은 다음날이 되면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더이상 악몽을 꾸지 않게 된다. 아이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무서운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기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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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밤공포증 또는 몽유병: 이런 현상 또한 비렘 수면 단계에서 발생한다. 다음날이 되면 아이들은 전혀 기억을 못한다. 아이가 이런 상황일 때 아이를 깨워서 진정시키려하는 것은 어쩌면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충분히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 수면 무호흡증: 무호흡증은 아이가 호흡을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 편도선 비대증 또는 비만인 경우에 발생한다. 이런 아이들은 주로 코를 골고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또한, 제대로 쉬지 못해서 다음날 매우 짜증을 내거나 가만히 있지 못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충분한 휴식은 아이의 정신과 신체가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아이들의 삶의 질과 지치지 않고 하루 일과를 수행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이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가지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면 아이들을 재우는 일이 한결 쉬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