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좌식 생활 습관을 예방하는 방법

04 12월, 2019
좌식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로 인한 건강 문제를 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의 좌식 생활 습관은 아이의 정신 및 신체 건강의 위험을 높이는 문제로 갈수록 그 정도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주요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기술의 과도한 이용이다. 캐나다 보건국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10명의 아동 중 단 1명 만이 연령에 따른 충분한 운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좌식 생활 습관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세계 보건 기구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거의 85%가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이들이 이러한 위험한 통계의 일부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이제부터 설명하는 방법을 잘 지켜보도록 하자.

“1995년 세계보건기구는 비만을 하나의 질병으로 구분했다. 현재 이것은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하나의 유행병처럼 확산되고 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인 아동은 운동을 덜 하고 좀 더 비활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은 그들의 제한적인 운동 능력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Igor Cigarroa, Carla Sarqui, Rafael Zapata-Lamana

더 읽어보기: 소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4가지

아이들의 좌식 생활 습관을 예방하는 방법

  •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이 무엇인지 찾는다. 경쟁하는 운동 경기를 시킬 필요는 없다. 수영, 자전거 타기, 댄스 교실 등으로도 충분하다. 아이가 스스로 가장 좋아하는 운동이 무엇인지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들의 좌식 생활 습관을 예방하는 방법

  • 아이의 나이에 적절한 활동을 찾아본다. 어릴 때는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운동의 동기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변화하고 스스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 전자 기기 보는 시간을 제한한다. 텔레비전, 메신저, 게임 등을 하는 시간을 제한해야 한다. 대신 산책, 나가서 하는 게임, 달리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아이가 어릴 때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은 바로 부모이다. 부모가 일상적으로 운동을 하고 가족이 함께 공유하고 이야기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 목표를 설정한다. 일단 짧은 시간 동안 아이들이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활동을 시작한다. 시간이 지나고 익숙해질수록 시간과 강도를 높일 수 있다. 작은 목표를 설정해서 이루어가는 것은 아이들이 건강한 습관을 가지는데 도움이 된다.
  • 비 오는 날을 위한 대비책을 세운다. 운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더욱 높이고 비활동적인 생활 습관을 버리기 위해서는 야외 활동이 좋다. 하지만 날씨가 나쁠 때를 대비해 집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나 방이 있는 것도 좋다.
  • 아이들의 속도와 불안을 이해해야 한다. 운동 선수처럼 너무 어려운 운동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또한, 아이들이 모두 동일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 또한 기억해야 한다. 아이 개개인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아이에게 의욕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신체 활동의 장점

  • 당뇨병, 심장 질병, 암, 골다공증의 위험 감소
  • 긍정적인 기분
  • 자존감 향상
  • 더 나은 수면의 질
  • 불안 및 우울증의 위험 감소

더 읽어보기: 만 0~5세 아이의 운동 기능 발달

좌식 생활 습관으로 인한 위험

  • 비활동성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 한 장소 또는 하나의 활동에 너무 오랜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은 정신 질병을 가지게 될 위험이 높다.
  • 종양의 위험: 운동을 하지 않고 너무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는 사람은 장, 폐 종양은 물론 자궁 내막증을 가지게 될 위험이 높아진다.
아이들의 좌식 생활 습관을 예방하는 방법

  • 근육 및 뼈 발달에 문제: 비활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진 아이들은 당연히 운동이 부족하고 그것은 관절과 근육을 약하게 만든다. 운동을 하지 않는 아동은 척추, 목, 다리 아랫부분, 근육질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 순환 문제: 오랜 시간 동안 동일한 자세로 있는 것은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정맥이 악화되고 제대로 기능하지 않게 될 수 있다. 정맥 부전이라는 이름의 질병이나 하지 정맥 및 폐색전증과 같은 좀 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다.
  • 뇌 기능 감소: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아이들은 활동적이고 자세를 자주 바꿔주어야 한다. 이것은 두뇌의 긴장을 유지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준다.

결론

아이들이 운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부모와 교육자 모두가 꼭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이다. 아이의 신체 및 지적 발달의 상당 부분이 신체 활동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중요하고 건강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아이가 어릴 때부터 운동을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부모는 아이의 좋은 습관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자신 또한 건강한 습관을 가져야 한다.

  • Cano M, Oyarzún T, Leyton F, Sepúlveda C. (2014) Relación entre estado nutricional, nivel de actividad física y desarrollo piscomotor. Nutr Hosp. 30(6):1313-18.
  • Fisher A, Reilly J, Kelly L, Montgomery C, Williamson A, Paton J et al. (2005) Fundamental movement skills and habitual physical activity in young children. Med. Sci. Sport. Exerc. 37(4):6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