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경우

2019년 10월 7일
수면은 청소년기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청소년기에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수면은 매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하나의 행동으로서 몸과 마음을 재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수면은 모든 사람에게 다 중요하지만 특히 성장 중인 아동 및 청소년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이 글에서는 청소년기에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청소년기에 아이들은 다양한 신체, 정신, 감정,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이들의 수면의 질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이유

우리는 밤에 잠을 잘 때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수면 패턴을 오간다.

  • NREM 수면: 빠른 눈 움직임이 없는 4단계로 이루어진 수면으로 과도에서 경계 그리고 느린 파형 수면으로 이어진다.
  • REM 수면: 역설 수면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빠른 눈 움직임이 일어난다.

깊고 느린 파형 수면이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 수면 단계의 기본적인 기능은 뇌 대사를 낮추고 두뇌가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렘  수면이 두뇌 발달 및 학습과 연관이 있다고 믿고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수면장애

청소년기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경우

십 대 청소년들의 경우 이러한 단계들을 쉽게 오간다. 그리고 그 이유는 나쁜 수면 습관과 현대의 어린 학생들이 경험하는 사회적 요구와 관련이 있다.

수면 습관

적절한 수면 습관을 위해서는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습은 십 대 청소년들이 야간 수면 시간과 주간의 각성, 두 상태를 모두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십 대 청소년들이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건강하지 않은 영양 섭취 습관, 특히 야식
  • 수면을 취하기 직전에 운동
  • 커피, 에너지 음료,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수, 담배, 음주, 약물 등의 섭취
  • 늦은 밤까지 텔레비전 또는 영화 감상
  • 자기 전 핸드폰 사용
  • 밤에 게임하기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가장 위대하고 끔찍한 전환의 시기이다. 문명화된 사회의 관심사는 이 전환 과정을 통해 아이가 성숙하고 책임감 있으며 잘 교육 받은 젊은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정신 및 신체적 성숙과 함께 예방 건강의 필수적인 3대 요소를 청소년기에 삶의 영원한 철학으로 심어주어야 한다. 건강한 영양 섭취는 나이가 들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최상의 결과를 보장할 수 있다. 운동과 건강한 몸은 건강과 삶의 질을 높여 준다. 건강하고 적당한 수면 시간은 장수를 돕고 특히 깨어있는 시간을 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의 수면이 건강하지 않다면 우리는 건강하지 않다. 슬프게도 우리는 이러한 예방 건강의 삼두 정치에서 이 세 번째 요소를 제대로 대접하고 있지 않다.”

– 윌리엄 찰스 디먼트

사회적 요구

생각해보면 현대 사회는 우리에게 매우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로 인해 십 대 청소년의 수면이 학업 및 사회적인 요구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일 수도 있다.  

많은 청소년들이 학업 외 활동을 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오후 시간을 보낸다. 그로 인해 낮 시간은 숙제와 같은 학업 활동을 할 수 없다.

사실, 많은 학생들이 밤에 숙제를 하거나 시험 준비로 밤을 새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부족한 수면은 나쁜 학업 성적으로 이어진다. 청소년들은 충분히 정보를 습득하고 처리하기 위해 적절한 양의 질 높은 수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면은 학습 처리를 돕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청소년기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경우

청소년기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영향

학생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 그리고 만약 그 전날 밤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당연히 그것은 다음날 학교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부정적인 영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 교사의 설명에 집중 못 함
  • 학업에 집중 못 함
  • 하루 종일 피로
  • 기억력 상실
  • 집중해서 필기를 못 함
  • 사회적인 문제
  • 나쁜 학업 성적
  • 짜증과 감정 기복
  • 의욕과 에너지 저하
  • 문제 해결 능력 부족 또는 판단력 결핍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청소년기에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그 영향은 심각하다. 신체와 정신의 정상적인 기능이 어렵고 인지 및 운동 불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기분과 일상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수면 부족 문제는 꼭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그렇지 않고 방치한 상태로 성인이 된다면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 Andreu, M. M. y Arboledas, G. P. (2013). Trastornos del sueño durante la adolescencia. Revista de3, 29-66.
  • Carlson, N.R. (2006). Fisiología de la conducta. Madrid: Pearson Educación.
  • Sierra, J.C., Jiménez-Navarro, C. y Martín-Ortiz, J.D. (2002). Calidad del sueño en estudiantes universitarios: importancia de la higiene del sueño. Salud Mental25(6), 3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