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 취침 시간: 아이가 언제 자면 좋을까?

2019년 2월 15일
이번 글에서는 아이의 나이대별 취침 시간은 언제가 적당한지 알아본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매일 밤, 적당한 시간에 아이를 재우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의 나이대별 취침 시간은 언제가 적당한지 알아본다.

대체 몇 시에 아이가 자면 좋을까? 숙면은 아이의 건강과 성장 필수다. 아이는 충분히 잠을 자야 낮 동안 좋은 기분으로 지내며 학교 생활도 잘 할 수 있다.

하지만 절망할 필요는 없다. 아래의 조언을 따르면, 부모는 자녀의 나이에 따라 언제 잠자리에 들면 가장 좋을지 정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아이가 쉽게 잠드는 데 방해될 만한 요소를 없애는 실용적인 조언도 참고해보자.

아이는 몇 시에 자야 할까?

우선 아이가 몇 시에 잠드는지보다 총 수면 시간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물론 아이를 11시까지 깨어 있으면 안 되겠지만 가끔 늦게 자도 큰 문제가 없다. 그보다 아이가 단 몇 시간이라도 푹 자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소아과학회에 따르면 오후 7시에서 9시에 잠들어도 좋은 연령은 5세에서 9세의 아동이며 10세에서 12세의 아동은 오후 10시 30분까지 깨어 있어도 된다고 한다.

아이의 취침 시간은 또 등교를 위한 기상 시간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그러므로 연령대별로 아이의 취침 시간 정하기가 좀 더 실용적이다.

나이대별 취침 시간: 아이가 언제 자면 좋을까?

연령대별 취침 시간

나이대별로 수면에 대한 아이의 생리적 욕구는 다르다. 다음은 일반적인 아이의 수면 지침이다.

출산 직후부터 생후 1년까지

이 나이대 아이는 하루에 낮잠을 포함해서 16시간씩 자야 한다. 몸이 원하면 이 시기 아이는 언제든 잘 수 있다.

1세~5세 아동

이때 아이는 매일 약 14시간씩 자야 하며 이중 몇 시간은 낮잠으로 휴식한다. 적당한 취침 시간은 오후 6시나 7시다.

6세~10세 아동

이 연령의 아이는 오후 7시 30분에서 9시 사이에 자야 한다. 매일 12시간씩 자면 이상적이다.

11세 아동~10대 청소년

청소년기에 들어서기 때문에 이 또래는 오후 10시 30분까지 깨어 있어도 괜찮으며 매일 8~10시간 정도 자야 한다.

알맞은 취침 시간에 어떻게 재울까?

아이가 하루에 몇 시간 잠을 자고 몇 시쯤 잠자리에 드는지 알았다면, 그다음은 뭘까? 규칙적인 취침 시간 버릇을 들이는 데 유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신생아 한 번에 세 시간 이상 깨어 있으면 안 된다. 아기가 눈을 비비면서 울면 자고 싶다는 표시일 때가 많다.
  • 생후 4~5개월이 넘으면 아이가 밤에 좀 더 오래 자길 바란다. 그렇다면 낮에는 공간을 더 밝게 하고 낮은 음악을 틀며 소음을 줄인다. 밤에 수유할 때라도 불을 켜지 않는다. 최대한 조용하게 소리를 내지 않는다.
  • 3세에서 4세 아동은 자기 전에 긴장을 푸는 목욕을 해도 좋다. 이야기를 해주면서 매일 밤 최대한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아이를 재운다.
  • 7세부터 잠드는 데 방해가 될 TV, 휴대폰이나 태블릿 또는 시각적 자극을 주는 물건은 전부 치운다. 침대에 들기 전 따뜻한 우유를 한 잔 마시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연령대별 취침 시간: 아이가 언제 자면 좋을까?

아이의 전반적인 수면 일과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가 너무 오래 자거나 반대로 잘 자지 못하는 것 같으면 의사에게 자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