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퍼즐 5가지

2020년 2월 26일
퍼즐은 다양한 인지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좋은 놀이이다. 이 글에서는 아이에게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퍼즐 게임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아이들은 누구나 노는 것을 좋아한다. 거주하는 국가나 문화와 관계없이 모든 아이에게 공통된 사항이다. 그런 이유로 시중에는 아이들의 정신을 자극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게임들이 있으며 퍼즐은 그중 하나이다. 이제부터 아이에게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퍼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아이들에게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노는 것처럼 매우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된다.

“놀이는 두뇌가 가장 좋아하는 학습 방식이다.”

다이앤 애커먼

놀이의 중요성

심지어 아주 어린아이에게도 놀이는 지적,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웰빙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미국 소아과 학회는 놀이가 아이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건강하고 균형 잡힌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 환경 및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돕는다.
  • 기본적인 기술이나 능력을 가르쳐 준다.
  • 부모와 아이가 함께 놀이를 하면 가족 관계 향상에 도움이 된다.
  • 가치와 사회적인 기준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블록을 활용한 교육 방법

아이에게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퍼즐 5가지

이 모든 이유들은 아이에게 놀이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왜 그토록 중요한지 알 수 있도록 해 준다. 사실,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놀이이다.

“아이들은 놀 자유와 시간이 필요하다. 놀이는 호사스러운 것이 아니다. 놀이는 필요한 것이다.”

– 카이 렌필드 제이미슨

아이에게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퍼즐

아이들은 매우 어린 나이부터 퍼즐을 가지고 놀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어디서나 모든 연령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퍼즐들을 쉽게 구할 수 있다.

어릴 때부터 퍼즐을 가지고 노는 것은 다양한 신체 및 심리적 도움을 준다. 퍼즐을 통해 아이들은 훨씬 정교한 조정 및 미세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퍼즐을 맞추는 동안 다양한 인지 능력을 사용하게 되고 그것은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퍼즐은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완성해야 하는 이미지에 집중해야 한다. 집중하며 완성시켜야 하는 그림의 형태를 기억하므로 기억력과 집중력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정보를 유지하고 정리하면서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탐색한다. 또한, 기억력과 집중력을 훈련하고 향상시킨다. 이러한 능력은 성공적인 학습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논리적 능력 향상

퍼즐을 맞추며 노는 것은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와 독창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퍼즐은 원인, 계획,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지식이 필요한 놀이이다. 이러한 능력은 과학, 기술, 수학 등을 익히는데 매우 중요하다.

시각 및 공간적 지능

퍼즐은 시각 및 공간적 지능을 자극하는 놀이이다. 아이들은 공간과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배우게 된다. 상상하는 방법과 3차원의 물체를 회전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물체의 이동을 상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와 함께하는 사고력 증진 게임 6가지

아이에게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퍼즐 5가지

자존감 강화

퍼즐에는 복합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작고 많은 조각으로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었을 때 아이들은 스스로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자신이 정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함으로써 아이들의 자존감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좌절감을 견디는 방법

아이에게 심리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지금까지 설명한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장점이 있다. 퍼즐이 좌절감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퍼즐을 하며 아이들은 여러번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을 이겨내고 결국 퍼즐을 완성했을 때 아이들은 이미 좌절감을 극복한 이후인 것이다.

작은 조각들을 하나의 그림으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시도하고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런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제어하고 생각한 다음에 행동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아이에게 퍼즐을 주는 것은 아이에게 학습과 즐거움을 동시에 주는 것이다.

 

  • Antunes, C. (2004). Juegos para estimular las inteligencias múltiples (Vol. 5). Narcea Ediciones.
  • Oxfam Intermon. (s.f). ¡A jugar! Juegos con valores para niños y niñas: la importancia del juego en el desarrollo infantil y propuestas de jue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