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 놀이는 아기에게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줄까?

신생아의 적절한 감각, 인지, 운동 발달을 위해서는 이불 놀이를 하는 것이 좋다. 아기에게 어떤 놀이가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자.
이불 놀이는 아기에게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줄까?

마지막 업데이트: 06 8월, 2019

아기들은 감각을 통해 주변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 생후 몇 개월 동안 아기들의 탐구는 오직 감각 기관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듣고 만지고 보는 것이 이들이 주변에 대해 알아가는 가장 주된 방법이다. 이불 놀이는 이러한 감각 발달에 도움이 되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이불 놀이 덕분에 아기들은 새로운 촉감, 소리, 그리고 색깔을 한번에 경험해볼 수 있다.

이불 놀이 중에는 아기 침대에서 가능한 것들도 있다. 하지만 아이의 발달에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바닥에서 하는 놀이이다. 다양한 색상과 촉감을 가진 담요는 아이들의 학습과 놀이 모두에 매우 유용한 소품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놀이를 할 수 있는 전용 공간에는 다양한 소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그런 것들은 신생아가 운동을 하고 주변을 탐험하도록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아기를 위한 이불 놀이를 할 때는 아기가 닿을 수 있는 곳에 다양한 물건을 두는 것이 좋다. 이 놀이를 하는 아직 엎드려 있는 시기의 아기들은 머리를 들어 올리고 손의 운동 능력이 더욱 발달하게 된다.  

이불 놀이는 왜 아기에게 좋을까?

아기들은 자신의 가능성을 알기 위해 자유롭게 움직여 다닐 수 있어야 한다. 아기가 아주 어린 시기부터 이불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담요 위에 엎드려 있게 한다. 이것은 아이들의 근육 및 등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앉는 방법을 익히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색깔, 모양, 여러 가지 촉감에 자주 접촉하는 것은 아이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발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깨물고 노는 장난감, 거울, 딸랑이와 같은 것들은 모두 아기를 즐겁게 하고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 체육관”은 아기의 팔과 다리 힘을 기르는 데 매우 좋다. 이것은 교차하는 부드러운 아치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아기들이 팔다리를 스트레칭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조정 능력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신체의 모든 근육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좋은 도구이다.

이불 놀이는 아기에게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줄까?

이불 놀이 인형을 통해 아이들은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이들의 감각 발달은 인지 발달과 함께 이루어진다. 이러한 학습은 아이 신체의 모든 감각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머리를 들고 있는 자세는 사두증 또는 쏠린머리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아이가 누워서 천장만 보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다 보면 아이의 뒷통수가 납작해질 수 있다. 이것은 얼굴이 바닥을 향한 “엎드려있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확실하게 예방이 가능할 수 있다.

“다양한 색상의 물건, 모양, 여러 감촉에 자주 접촉하는 것은 아이의 학습과 발견을 자극한다.”

아기의 연령에 따라 적합한 이불 놀이

이불 놀이를 원한다면 시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옵션이 있다.

  • 생후 3개월 이상 아기들을 위한 이불 놀이: 이 단계의 아기들은 주변을 자유롭게 탐험하고 움직여 다녀야 할 필요가 있다. 아직 색깔의 차이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완전히 대비되는 색은 구분할 수 있다.
  • 생후 6개월까지 놀 수 있는 이불 인형: 아기들이 자신의 움직임과 주변 사이의 관계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관찰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물건을 잡기 위해 손을 뻗을 때 이들은 모든 감각을 다 경험한다. 청각, 촉각 그리고 시각이다.
  • 아기가 어떤 물건에 관심이 있다면 몇 번이고 그 놀이를 반복할 것이다. 그리고 점차 아이는 자신의 인형을 인식하게 되고 심지어 좋아하는 인형을 고르게 된다.
  • 생후 7-8개월 이상 아기들을 위한 이불 놀이: 이 시기에는 아기들에게 다양한 촉감의 이불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부드럽고 보송보송하거나 쪼글쪼글 또는 흐늘흐늘한 촉감의 이불들을 활용한다. 이제 아기들은 손가락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각각의 표면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이불 놀이는 아기에게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줄까?
  • 생후 7-8개월 사이에는 아기 두뇌의 회색질이 엄청나게 발달한다. 최초의 정신적 체계와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심도 깊은 반영의 단계에 돌입한다. 이들은 어떤 소리, 색깔, 촉감이 더 좋고 나쁜지 완벽하게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아기들을 위한 이불 놀이는 매우 좋은데 그 이유는 이 놀이가 동시에 다양한 감각 기관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 생후 2년까지: 아이들은 바닥에서 놀고 싶어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불 놀이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 아이가 걷게 된 이후에도 이 놀이는 여전히 매우 좋은 놀이이다. 다른 아기 물건과 달리 이 놀이의 도구는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게다가 아기들은 자신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고 그것을 좋아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불 놀이는 아기에게 매우 다양한 긍정적 혜택을 가져다 준다. 생후 3개월에서 2년까지 그리고 원한다면 그 이후까지도 색깔, 촉감, 모양의 복합체인 이불 놀이는 아이의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