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영화 '어라이크'

영화 '어라이크'는 창의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반영하는 단편 영화다. 부모와 또 교육자로서 우리는 아이들이 어른이 될 때까지 창의력을 잃지 않도록 잘 돌봐주어야 한다.
창의력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영화 '어라이크'

마지막 업데이트: 12 2월, 2020

창의력의 중요성을 잘 보여 주는 영화 영화 ‘어라이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어라이크(Alike)’는 전 세계가 꼭 봐야 할 스페인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라가 카노 멘데즈(Raga Cano Mendez)와 다니엘 마르티네즈 라라(Daniel Martinez Lara)는 이 영화를 제작하여 수많은 상을 거머쥐었다. 2016년 고야 어워드(Goya Award)에서 최고 단편 영화상 수상한 것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처럼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제작자가 창의력이 중요한 이유와 어떻게 수년에 걸쳐 희미해지기 시작하는지를 아주 훌륭하게 묘사해냈기 때문이다. 단조롭고 둔해진 우리 사회에 경고를 던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 멋진 영화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하지만 진정으로 그 사실을 이해하고 깨달으려면 직접 영화를 꼭 볼 필요가 있다. 아직 ‘어라이크’를 보지 못했다면 꼭 챙겨서 보자.

“창의적인 어른은 살아남은 아이와도 같다.”

– 어슐러 르 귄(Ursula K. Le Guin)

창의력이란?

창의력의 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먼저 창의성이란 개념 자체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심리학자 조이 폴 길포드(Joy Paul Guilford)에 따르면 창의력을 발휘한다는 건 다음과 같은 3가지 능력의 실현을 의미한다.

  • 유동성: 한 가지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해결책을 찾는 능력
  • 유연성: 다양한 각도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독창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능력
  • 독창성: 다르게 생각하는 능력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Pepe School Land

실제로 다중 지능 이론의 창시자인 하워드 가너(Howard Garnder)는 8가지 지능의 각각이 그 내부의 창의성을 표현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이는 어린이의 적절한 인지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다. 

따라서 다음을 통해 아이들이 창의성을 표현하도록 허용하고 또 격려하는 게 중요하다.

  • 음악
  • 미술과 그리기
  • 놀이
  • 글쓰기
  • 공예
  • 연극

“창의력은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하기 위해 뻔하고, 안전하고 또 예측 가능한 것으로부터 도망치는 것을 의미한다.”

– 조이 폴 길포드(Joy Paul Guilford)

창의력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단편 영화 ‘어라이크’

‘어라이크’는 어두침침하고 지루한 사회를 아주 시각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슬픈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사람들이 단순히 재미없고 반복적인 일상 루틴을 따르는 그런 사회 말이다.

이 이야기 속의 젊은 주인공은 그 재미없고 단조로운 삶을 그냥 따르려고 하지만, 세상을 이해하는 그의 방식은 그다지 이에 적합하지 않은 듯 보인다.

그 결과 그의 창의력은 그가 끝내 자신의 희망과 꿈을 잃을 때까지 처벌받는다. 그는 현재의 규범을 받아들이고 양떼에 속한 한 마리 양이 되어 살아간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 소년의 아버지는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닫게 된다. 아들은 이제 더는 예전처럼 활기차고 즐거워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침내 아버지는 이 심각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한다. 다채로운 삶을 즐기기 위해서는 창의력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아들에게 가르쳐 준다. 그것이 바로 아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길이라고 말이다.

창의성이 중요함을 보여주는 단편 영화 어라이크
© Pepe School Land

“대부분 사람에게 교육은 자녀가 우리 사회의 전형적인 성인들과 닮아가도록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나와 또 누군가에게 교육은 창조자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반드시 순응하는 사람이 아닌 발명가 그리고 혁신가를 길러내야 한다.”

장 피아제(Jean William Fritz Piaget)

영화의 결론

이 영화 덕분에 부모와 교사로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창의성을 가르치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창의성을 장려하고 창의성이 절대로 꺼지지 않도록 하는 게 우리의 임무다.

특히 교사는 학교가 단순히 학업 능력을 개발하는 곳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업 능력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회적, 정서적 능력도 개발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동시에 가정에서 아이들은 예술과 상상을 통해 자기 생각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린 자녀들이 자신의 본질과 독특한 개인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개인이 다르다는 사실과 그것이 균형 잡히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창의성이 없는 세상은 지루하고 쓸모없을 뿐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urtis, J., Demos, G. y Torrance, E. (1976). Implicaciones educativas de la creatividad. Madrid: Anay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