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심리학의 기본

2019년 12월 24일
소아 심리학은 아동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물리적인 부분도 포함되지만 무엇보다 정서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특히 아이가 자기 자신을 비롯해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개념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오늘은 소아 심리학의 기본에 대해서 알아보자. 소아 심리학은 아동 발달의 일부인 아동기 아이들의 심리적 발달 과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19세기에 시작되었고 당시에는 생물학적인 부분에 좀 더 초점을 맞춘 것이었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서 이 학문 분야는 정신 분석학, 인지 심리학, 구성주의와 같은 이론으로 확대되었다.

장 피아제 덕분에 소아 심리학에 그의 “학습 이론”이라는 분야가 만들어졌다. 그는 아동의 발달 단계를 연구하는데 평생을 바쳤다.

피아제는 태어난 이후부터 청소년이 될 때까지 아이들이 자기 자신과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해 인식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소아 심리학의 연구 방법

아동에 대한 이해는 매우 복합적인 것으로 아동의 운동, 언어, 정서, 지각, 신체, 인지, 그리고 사회적인 측면을 모두 다루는 학문이다. 소아 심리학자들은 하나의 심리학 분야에 기초해 아동 발달에 대한 이론을 세워나간다.

소아 심리학은 각각의 발달 단계가 아동 개개인에게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아동의 정신 건강 분야에 대한 기준과 체계를 정한다 (일반적으로 꽤 넓은 오차 범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소아 심리학자들은 아동과 그들의 환경을 함께 고려한다. 진단 또는 치료를 할 때 아동의 환경을 알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 환경적 변수(가족, 학교)와 생물학적 특징(유전자)가 아이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방식
  • 환경적 변화가 아동의 정신 건강에 끼치는 영향

더 읽어보기: 아이의 마음을 읽는 색채 심리

소아 심리학의 기본

피아제의 인지 이론에서 나온 몇 가지 주제

아동 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인지주의자인 장 피아제가 설명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그는 아동은 연령에 따라 자연스럽게 특정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는 이론을 세웠다. 운동 기능, 인지 기능 그리고 정서 기능이 바로 그것이다.

피아제에게 발달의 단계는 인지 체계처럼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기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달하고 언제나 동일한 순서에 따른다.

하지만 이 이론은 개인의 연령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다. 각각의 인지 단계를 건너뛰는 것은 불가능하고 반드시 하나도 빼놓지 않고 전부 다 거쳐야 한다고 생각했다. 동시에 각각의 단계는 다음 발달 단계에 자연스럽게 통합되어야 한다.

장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 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다.

  • 감각 운동기(0-2세):아이들이 감각을 통해 세상과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알게 되는 단계이다.
  • 전조작기(만 2-7세): 아이들이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그로 인해 다른 능력과 함께 말하기를 익히게 된다. 하지만 이 단계의 아이들은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달리 말하자면 이들은 자신만의 관점으로 세상을 이해한다.
  • 구체적 조작기(만 7-12세): 아이들이 논리적인 추론과 추론적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가역성, 연속성과 같은 비교 작업 능력을 습득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이 “학생 기간”에 추상적 사고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 형식적 조작기(만 12세 이상): 청소년기와 성년기 동안 가설, 추정, 온전하고 정식 운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소아 심리학의 지금

현대 사회는 매우 극심한 문화적 변화를 겪었고 아이들은 100년 전과는 매우 다른 행동을 보인다. 현재는 “불안 장애”와 같은 단어를 쉽게 들을 수 있다. 또는 “집중력 결핍”, “수면 장애”, 우울증 또는 좀 더 광범위하게 “자폐 스펙트럼 장애”라는 말들에 익숙하다.

더 읽어보기: 애착은 아이의 성격을 형성한다

소아 심리학의 기본

이러한 장애는 아이들이 어떤 평균적인 기준에 제대로 반응할 수 없도록 한다. 소아 심리학의 기본적인 이론은 언제나 새로운 세대의 필요에 따라 수정되고 현대화되어 왔다.

어디에나 존재하는 과학 기술, 이질적-가부장적 가족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유형의 가족들이 생겨나면서 소아 심리학에도 새로운 이론적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교육, 학교, 교육 기관에서의 변화 또한 계속되어 새로운 방식들이 등장하고 있다.

아동기에 대한 고전적 정의는 새로운 세대와 이전 세대 사이에 절대 연결될 수 없는 차이를 만들게 된다. 많은 전문가들이 아동기에 과학적 잣대를 적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세대 사이의 거리를 더욱 멀어지게 하고 있다.

Dr. José Méndez-Venegas, Psic. Azareel Maya-del Moral. (2011). Psicología pediátrica. Extraído de: http://www.medigraphic.com/pdfs/actpedmex/apm-2011/apm114g.pdf

Yolanda Ferreira Arza. (2000). Psicología infantil en la actualidad. Extraído de: http://www.scielo.org.bo/pdf/rcc/n8/a1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