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은 우리 자신과 아이들의 감정적, 심리적 건강을 위해서 필요한 도구입니다. “잘” 지낸다는 것이 단순히 통증이 없고 신체적인 질병이 없다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가끔은 이 부분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잘 지내는 것, 잘 사는 것은 행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우리 자신과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엄마와 아이에 관한 심리학에 세계로 빠져보세요. 여기에 가장 유용한 글들을 모았습니다.

노예 조부모 증후군의 영향

노예 조부모 증후군의 첫 등장은 21세기였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이 새로운 질병은 조부모에게 그 역할을 강요하는 학대의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물론 대부분의 조부모들이 손주들의 양육을 돌봐주는 일을 좋아한다. 다시 부모가 된 것처럼 느끼는 것은 물론 과거와는 달리 좀 더 따뜻하고 애정…

소아 심리학의 기본

오늘은 소아 심리학의 기본에 대해서 알아보자. 소아 심리학은 아동 발달의 일부인 아동기 아이들의 심리적 발달 과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19세기에 시작되었고 당시에는 생물학적인 부분에 좀 더 초점을 맞춘 것이었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서 이 학문 분야는 정신 분석학, 인지 심리학, 구성주의와…

파인만 테크닉 공부법

간단히 말해 파인만 테크닉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단순한 방법이며, 5가지 단계로 구성된 암기 기술이다. 각 단계는 두뇌가 암기하려는 정보를 조금씩 무의식적으로 완전히 소화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이 기술의 이름은 미국의 이론 물리학자인 리차드 파인만(Richard Feynman)을 따서 지어졌다. 파인만은 맨해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