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발달 단계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어떠한 단계로 사회성이 발달하는지에 관해 여러 가지 이론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회성 발달 단계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

마지막 업데이트: 07 6월, 2021

사회성 발달 단계에 관한 다양한 이론은 사회적 환경이 아동의 인지력, 감정과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설명해준다.

인간은 태어난 그날부터 사회적 동물로서 적응하며 생존하려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이 필수다.

신생아 시기부터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 계속 사회화 과정을 거치며 자아를 찾아나고 성장 발달한다. 주변인의 존재와 행동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아동 행동도 주변인에게 영향을 준다.

사회성 발달 및 타인과의 상호 작용이 아동의 인지, 감정과 자기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다양한 이론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 가운데 레프 비고츠키, 에릭 에릭슨과 유리 브론펜브레너의 이론을 간단히 다뤄보겠다.

사회성 발달 단계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

사회성 발달 비고츠키

레프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 이론

러시아 심리학자인 레프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선구자다.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 이론은 아동 사회 발달에 사회적 환경이 기본 요소라고 주장한다. 즉, 학습은 사회적 요소와 개인적 요소의 융합으로 이뤄진다는 뜻이다.

비고츠키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학습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개념을 제시했다.

정신 기능

비고츠키는 정신 기능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 기초: 선천적 기능으로 생물학적 요소에 의해 정해진다
  • 고등: 사회적 상호 작용에 의해 습득 및 발달되는 기능이다

심리적 기술

아동의 문화적 발달에서 정신적 기능은 사회와 개인 수준 순으로 2번 발생하게 된다.

“아동의 문화 발달에 관련된 모든 기능은 사회 및 개인 수준 순으로 2번 발생한다. 먼저 상호 지향적 심리학적 범주인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한 다음 내부 지향 심리학적 범주인 아동의 내면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발생은 의도적 주의, 논리적 기억, 개념의 형성과 의지의 기억에도 적용된다. 고등 정신 기능은 모두 개인 간의 실질적 관계의 결과물이다.”
― 레프 비고츠키 ―

근접 발달 영역(ZDP)

비고츠키가 정의한 근접 발달 영역은 “아동이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능력과 주변의 도움을 받아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이 변별될 수 있어서 아동이 더 확장되고 새로운 인지발달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근접 발달 영역’에서 정교한 교수 활동이 필수적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근접 발달 영역은 학습이 시작되는 시기를 뜻하며 점진적으로 고등 정신 기능을 발달하게 한다.

심리적 수단

비고츠키는 심리적 수단에 외적으로 정보를 조직화하는 모든 수단을 말한다. 기호, 쓰기, 예술, 그리기와 언어 등이 포함되며 언어는 아동이 사회적 환경과 소통하는 데 필요한 가장 중요시된다.

심리적 수단은 기초 및 고등 정신 기능을 연계하며 사고,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준다.

중재

아기 때는 고등 정신 기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지만 차츰 타인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도구 및 사회적 중재를 통해 학습한다.

심리적 수단과 문화권에 따라 학습 내용이 달라지므로 사고, 감정 및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회성 발달 에릭 에릭슨

사회성 발달 단계에 관한 또 다른 이론

에릭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비고츠키처럼 에릭 에릭슨은 개인의 발달에서 사회 및 문화적 측면을 강조했다. 에릭슨은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8단계로 심리 사회적 발달이 이뤄지며 사회적 상호 작용과 단계별 도전(사회적 필요와 욕구에 의한 충돌)을 해결하는 데 기초한다고 주장한다.

단계별 충돌의 해결은 새로운 기능을 얻게 되며 단계마다 2가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 성공적으로 각 단계를 마치면 새로운 기능을 얻어서 건강한 성격과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형성할 수 있다
  • 반대로 각 단계에서 실패하면 능력이 감소한다. 다른 단계를 완수하기 어려우며 건강한 성격과 자아를 깨닫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 1단계 영아기: 신뢰 대 불신(생후 18개월까지)
  • 2단계 유아기: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생후 18개월부터 3세)
  • 3단계 초기 아동기: 주도성 대 죄의식(3~5세)
  • 4단계 후기 아동기: 근면 대 열등감(5~13세)
  • 5단계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미(13~약 21세까지)
  • 6단계 성인 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21~약 40세까지)
  • 7단계 중년기: 생산성 대 자기 침체(40~약 60세까지)
  • 8단계 노년기: 자아 통합 대 절망(60~사망)

“단계별로 아동은 새로운 기적을 경험한다.”
― 에릭 에릭슨 ―

유리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레너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 행동 발달을 분석했다. 브론펜브레너의 이론에 다르면 발달과 학습은 환경에 의해 좌우되므로 아동의 성장 환경과 관련 체계가 인지, 윤리 그리고 관계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

브론펜브레너가 제시한 생태학적 환경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사회성 발달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체계

  • 미시 체계: 개인을 중심으로 한 가장 안쪽에 위치한 환경(가족, 학교, 친구…)
  • 중간 체계: 미시 체계 요소 간에 연결된 기관과 아동 발달간의 관계성(가족-학교, 가족-친구…)
  • 외부 체계: 아동이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는 환경까지 포함한다. 단, 아동의 환경과 발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같은 경우인데 아동과는 직접적인 접촉이 없지만 간접적으로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부모의 시간, 스트레스…)
  • 거시 체계: 인간 발달에 관계된 문화적 요소로 좀 더 자세하게는 가치, 종교, 전통 등을 말한다. 다른 체계의 내용과 형태가 영향을 준다
  • 연대 체계: 아동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들과 생애에 전환점이 되는 사건들을 말한다

“국민은 인간다워지는 데 필요한 조건과 상태에 관한 재교육이 필요하다. 부모로서가 아니라 노동자, 이웃, 친구, 그리고 단체 구성원으로서의 재교육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특히 사회 제도를 조절하는 정보 네트워크를 재교육하여 가족과 자녀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 유리 브론펜브레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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