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사랑하게 되면 가슴속 새로운 공간을 발견하게 된다

· 2019년 4월 23일
처음 엄마가 되면, 가슴속에서 무언가가 자라나기 시작하고 우리를 변화시키고, 모든 면에서 풍부하게 만든다.

우리 마음속에는 특정한 경험을 해야만 발달하는 공간이 있다. 처음 엄마가 되어 아이를 사랑하게 되면, 가슴속에서 무언가가 자라나기 시작하고 우리를 변화시키고, 인생의 모든 면이 풍성해진다.

초자연적인 힘줄처럼 우리를 더욱 강하게 해주고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하게 될 우리 아이는 전혀 새로운 존재이고, 전혀 새로운 삶을 가져다 준다.

이 글의 제목만 보고 놀란 독자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사랑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꼭 아이를 낳아야 할까? 물론 아니다.

일상에서 항상 아이를 만나는 많은 전문가들은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그들로부터 배우고, 그들을 사랑하면서 비슷한 경험을 한다.

아이에게 사랑을 조금만 주어도 당신은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존 루스킨

이 세상에서 이미 우리는 “완전히”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사랑하고 사랑 받고, 각 경험들과 유대 관계로부터 배우게 된다. 삶의 모든 경험은 우리를 강하게 하고 더 가치 있게 만드는 선물이다. 살면서 겪은 사랑이나 관계는 우리 감정의 배낭에 “지혜”를 추가로 실어준다.

그리고 이제,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아이들을 우리 곁에 두면 우리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갖게 된다. 그 무엇보다도 우리를 풍성하게 해 주는 일이 된다.

아이를 사랑할 때에 마음이 “느끼는 것”

아이를 사랑하게 되면 가슴속 새로운 공간을 발견하게 된다

세상에는 아이를 사랑할 줄 모르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충격과 트라우마를 남기고 문제, 불행 그리고 영구적으로 감정의 상처를 남기게 된다.  모든 사람들이 아이를 기르고 교육시키는 능력을 가진 것은 아니다.

가족뿐만 아니라, 가끔 교사 또는 교수들도 아이들과 교류하는 능력- 그 마력이 부족한 사람들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모두 의심할 여지도 없이 살면서 가장 훌륭하고 멋진 선물을 놓친 것이다. 아이들로부터 배우고 진심으로 그들이 우리에게 준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능력 말이다.

아이들은 과연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까?

사랑: 아이들은 단 한 가지만을 필요로 한다

아이를 교육시키고, 키우면서 우리는 애착, 배려, 감사, 인내심, 사랑 그리고 낙천성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그중에서도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 어쩌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사랑이 전부일지도 모른다.

  • 아이에게 감사와 사랑을 담아 반응을 하면 결국 더 많은 것을 얻는다.
  • 애착이 아이의 성장을 깨우는 엔진이고, 안정감과 일상의 애착이 아이들이 첫 단어를 말하고, 첫 발걸음을 뗄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안다.

삶의 가장 작은 것들을 감사할 수 있게 된다

아이를 사랑하게 되면 가슴속 새로운 공간을 발견하게 된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삶은 달팽이의 리듬, 거북이의 발걸음 그리고 바람 부는 한낮의 민들레 마법과도 같다.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보기 전에는 모든 것이 새롭다. 모든 것이 신나고, 멋지고 끊임없이 무궁무진하다.

우리가 어른이 되면 종종 잃어버리는 것들을 찾게 된다. 무엇에든 감사하고, 스스로를 믿어주고, 하늘에 구름과 창에 떨어지는 빗방울을 보면서 꿈을 꿀 수 있었던, 우리 안의 꼬마를 다시 만나게 될 것이다.

진심으로 전하는 삶의 지혜

소아정신고 전문의, 신경과학자, 교육학자, 인생 코치 같은 전문가는 아닐지라도 일상에서 우리는 아이에게 이 모든 역할을 다 하며, 때로는 그 이상을 의미한다.

아이들은 어른들을 많이 배려해줘야 한다.

– 생떽쥐베리

아무도 아이를 교육시키는 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하지만, 아침부터 밤까지 우리는 자신감을 갖고 아이가 매 순간 필요로 하는 것을 줄 수 있게 된다.

  • 아이들이 떼를 쓸 때 제대로 대처하는 전문가가 된다. 
  •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하기 직전에 포착할 수 있는 레이더가 있다.
  • 아이들이 두려워할 때에 안정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다.
  • 참는 것이라면 도가 텄다.
  • 아이들의 무릎에 상처가 나고, 작은 혹이 생기거나 발목 삐었을 때에 뽀뽀해주고 안아주며 진정시킬 수 있다.
아이를 사랑하게 되면 가슴속 새로운 공간을 발견하게 된다

아이는 우리의 모든 것을 성장시킨다. 또한 이보다 더 기분이 좋고, 충만하고, 행복하고, 마땅히 받을 자격이 있는 모든 것을 아이에게 주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