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5세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 2018년 5월 17일
여러분은 아이들과 충분히 놀아주며, 그들의 어린 시절을 충분히 만끽하고 있는가? 아래에서 설명할 활동들은 아이와 질높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아이의 능력을 발달시켜 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재미있는 게임을 소개할 것이다. 이 놀이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재미있는 것은 물론이다!

아이가 세 살이 되면, 그들은 더 이상 아기가 아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능력과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동시에 감각은 계속해서 성숙해지고, 창의력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어린 시절은 아이들에게 계속해서 성장하는 시기이다. 특히 서너 살 때, 아이들은 자신을 둘러싼 세상과 더욱 자유롭게 교감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불확실성을 경험하며, 신체적 그리고 이성적 능력을 습득한다. 

아이의 인생에서 이 시기 동안은 이전과 이후가 그러하듯, 놀이가 아이에게 많은 모험을 시켜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아래에서 우리는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재미있는 활동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3세-5세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게임

1. 숨바꼭질

거의 모든 아이들이 이 게임을 좋아한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이제 막 공간 감각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누군가를 위, 아래로 찾는 것은 그들에게 매우 놀랍고 재미있는 도전이 된다. 

이 게임은 준비물이나 특별한 기구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2명 이상의 사람이 참여하는 게임이므로 사회성을 키워주는 데도 좋다. 

마지막으로, 숨바꼭질은 아이가 스스로 결정을 하도록 만드는 게임이다. 어디에 숨을 것인가 그리고 어디를 찾아볼 것인가를 고민하면서그들은 전략을 만드는 능력을 키울 수도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한명이 술래가 되어 10까지 센다 (또는 게임 참여하는 사람들이 함께 몇까지 셀 것인지 정할 수 있다). 숫자를 세는 동안, 나머지 사람들은 이미 정해놓은 공간을 벗어나지 않으며 그 안에 숨는다.
  • 숫자를 다 센 술래는 나머지 사람들을 찾는다.
  • 술래가 누군가를 찾으면, 그 사람을 건드림으로써 아웃시킬 수 있다. 이 놀이의 또 다른 변형 방법은 술래와 술래에게 발각된 사람이 게임 시작을 위해 술래가 숫자를 세었던 장소까지 달리는 것이다. 함께 정한 규칙에 따라 늦게 도착한 사람이 아웃되거나 다음 게임의 술래가 된다.

2. 시몬 가라사대

3, 4, 5세를 위한 모든 게임들이 그러하듯, 이 놀이 또한 규칙을 지키고, 다른 사람의 요청이나 요구를 해석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아이가 학교를 들어가기 전에 가장 좋은 대비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아이가 여전히 발달 중에 있는 또다른 기능인 언어를 자극하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3명이나 그 이상의 인원이 필요하다. 한 사람이 “시몬”이 된다. 시몬은 나머지 두 명에게 간단한 명령을 내린다. 예를 들어, “점프해”라거나 “손을 위로 올려”와 같은 명령을 내린다.

하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시몬이 “시몬 가라사대”라고 말한 다음 내리는 명령만 따라야 한다.

“시몬 가라사대”라는 말을 하지 않고 내린 명령을 따르면, 그 사람은 아웃된다. “시몬 가라사대”라고 말하고 난 다음 내린 명령을 듣지 않은 사람도 아웃이다.

명령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한 사람 역시 아웃된다.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이 승자가 되고, 다음 게임의 시몬이 된다. 

아이의 놀이

3. 역할 놀이

의상을 입고 역할 놀이를 하는 것은 아이의 발달을 자극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선생님, 의사, 경찰 역할 등을 하는 것은 아이들이 곧 만나게 될 세상을 이해하기 시작하는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그와 동시에, 역할 놀이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또한 또래들과 사회성을 기르고, 언어 사용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게임은 다양한 직업만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책이나 티비, 영화의 역할들을 흉내낼 수도 있다. 

아이들은 동물, 해적, 마법의 존재 등이 될 수도 있다. 아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한다면, 그들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

동시에, 그들의 감각은 계속해서 성숙해지고, 그들은 창의력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4. 아이들의 정서 지능을 향상시키는 게임

이 시기에 아이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구분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논리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게임이 주는 재미를 활용하는 것이다.

아래의 예시들은 아이의 정서 지능을 개발시키는데 좋은 놀이들이다.

  • 포스터나 색종이를 사용해 다양한 감정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얼굴을 그린다. 행복, 슬픔, 화, 두려움 등을 얼굴에 나타낸다.
  • 그런 다음, 그림이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영화 영상을 본다. 영상이나 그림을 보며, 아이에게 특정 캐릭터의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 얼굴 그림을 찾도록 한다.
  • 이 게임을 좀 더 재미있게 만들려면, 여러 명의 아이들이 함께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이들이 몇 번이나 정답을 찾아내는지 점수를 기록한다. 점수는 중요한 것이 아니지만, 그것은 아이들이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동기가 된다.
나무 블록을 가지고 노는 아이들

디지털 게임은 어떠한가?

기술은 현대 사람들의 삶에서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아이들도 예외는 아니다. 매우 어린 나이부터 아이들은 자신의 의지로 이러한 기기들의 작동법을 익힌다. 그리고 영상이나 게임이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앱이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술의 사용을 전면적으로 금지하지는 말라는 것이다. 대신 시간과 콘텐츠를 제한한다. 영상은 물론 다른 앱에도 원칙을 정해 두어야 한다. 유료인지, 무료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부모는 아이가 휴대폰, 태블릿, 컴퓨터 또는 스마트 TV를 보며 무엇을 배우는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모바일 기기와 게임의 과도한 사용이 아이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다. 

예를 들자면, 말이 늦게 트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기기들을 금지하고, 조금씩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이렇게 아이들과 놀아주는 방법은 다양하다. 3세부터 5세 사이의 아이와 이런 놀이들을 함께 하려 할 때 공간과 날씨와 같은 특정 요소들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모든 놀이들은 각자의 현재 상황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와 재미있는 놀이를 하는데 매일 조금씩이라도 시간을 투자하자. 그리고 그들의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