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곱셈을 가르치는 비법

19 12월, 2018
한마디로 하자면 인내와 일관성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아이에게 곱셈을 가르치는 비법을 소개한다. 한마디로 하자면 인내와 일관성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그러한 태도와 마음가짐에 더하여  곱셈을 가르치는 일에는 아주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팁을 제시하고자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수학을 잘 한다. 또 어떤 아이들은 수학 공식을 별 어려움 없이 해낼 수가 있다. 하지만 반면에 어떤 아이들에게는 수학이 엄청난 도전이다.

일단 아이가 더하기 빼기를 배우면, 새로운 수학 기술인 곱셈을 배울 준비가 된다. 곱하기 할 줄 아는 것은 교육만이 아니라 삶에서도 중요한 기능이다.

아이에게 곱셈을 가르치는 비법

아이에게 이 복잡한 절차를 가르칠 시간인가? 아래의 비법을 따르자.

1. 곱하기의 논리를 설명해준다

삶의 많은 다른 측면처럼, 누군가에게 뭘 하라고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뭔가를 어떤 방법으로 해야한다고 설명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곱하기는 복잡하거나 연속되는 더하기를 하기 위한 지름길이라고 아이에게 보여줄 수가 있다. 아이가 곱하기의 가치와 논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배우는 것이 쉬워진다.

더구나 이렇게 하면 아이가 그 개념을 이해하려고 노력을 하게 된다. 아이는 학습에 대한 자연스런 열정을 지니고 있다. 늘 그렇게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왜 이 과정이 삶에서 중요한지를 더 알게 되면, 배우는 것이 더 매력적으로 변하게 된다.

2. 구구단부터 시작하지 않는다

아이가 곱셈이란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기가 힘들다면, 구구단 표로 아이를 괴롭히는 것은 정말 더 나쁜 일이다. 별도의 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더 낫다.

간단한 식, 예를 들면, 2×2, 2×3, 3×3 같은 것으로 연습을 한다.  일단 이걸 마스터하면, 더 큰 숫자로 옮아갈 수 있다.

아이가 이 개념을 이해한다면, 곱하기는 더 쉬워진다.

아이에게 곱셈을 가르치는 비법

3. 연습하면 완벽해진다

“Practice makes perfect!” 이 속담에는 진실이 많이 담겨있다. 곱하기 학습도 예외는 아니다.

학교 환경은 아이에게 곱하기를 가르치는 최선의 장소가 아니다. 부모가 아이가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아이가 연습할 수 있도록 매일 시간을 들여서 도와 주어야 한다.

4. 구구단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구구단은 아이가 곱하기를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게 도와주는 데 아주 쓸모가 있다. 이 도구는 곱하기의 교환 법칙을 잘 보여준다. 즉, 5×3은 3×5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구단의 첫 행과 첫 열에는 곱할 숫자들이 있다. 이 두 숫자가 만나는 곳에 두 숫자의 곱이 있다.

처음에 보면 이해하기가 무지 어려운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인내와 헌신으로 아이는 이 도구의 도움으로 자신의 잘못을 고치는 것을 배우게 된다.

5. 기억을 이용한다

구구단 표를 이용하는 문제라면, 그 표를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무슨 말일까?

  • 아이에게 어떤 숫자에 영(0) 을 곱하면, 결과는 항상 영이 된다고 아이에게 가르쳐 준다.
  • 1을 곱하면, 결과는 항상 그 수 그대로라고 가르친다(1×7 = 7).
  • 2를 곱하면, 결과는 그 수가 2 배가 된다. 5를 곱하면, 5 씩 늘어난다고 알려준다. (5, 10, 15, 등등)
  • 10을 곱하면 곱하는 숫자에 영(0)을 하나 더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도 알려준다.

6. 노래, 게임, 이야기를 이용한다

앞서 말한 팁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수학적 지식을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수해주는 것을 도와주는 교육 관련 노래들이 인터넷에 즐비하다. 또한 인터넷에 게임이 많이 있어서 학습을 더 쉽고 재미있게 해줄 수가 있다.

 

아이에게 곱셈을 가르치는 비법

기타 추천 사항

초등학교 학생에게 곱하기를 가르칠 적절한 시기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은 물론이다. 아이가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좌절할 뿐이고, 아마도 수학을 혐오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아이를 가르칠 때는 항상 인내심을 가지고 보살펴야 한다.

문제가 어려워질 때 이성을 잃거나 아이의 시도를 비판하지 않는다. 오히려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아이의 진보를 높이 평가해준다.

그렇게 아이의 자신감과 열정이 늘어나게 되고, 학습 경험은 더 긍정적이 되며, 효과는 더욱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