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7가지 브레인짐 운동

· 2018년 6월 12일
브레인짐 운동은 아이들에게 이상적이다. 주로 앉아서 하는 활동과 운동을 혼합해서, 두뇌의 양쪽을 모두 발달 시킨다. 하나의 활동으로 언어 능력, 수학 능력, 상징적 사고 능력을 키워준다. 

브레인짐 운동은 몸과 마음을 모두 학습할 준비가 되도록 하는 훈련이다. 이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 억눌린 에너지를 발산할 기회를 주며, 두뇌를 깨우는 운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이들은 이런 운동을 집이나 학교에서 할 수 있다. 편리한 것은 물론이고, 재미있고 아이들을 매료 시킨다. 이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뇌를 매료 시킨다는 것인데, 두뇌를 자극하고 약간 어려운 도전이 될 수 있는 신체 동작을 통해서 이것이 가능한 것이다.  

브레인짐 운동의 가장 큰 장점은 이것이 나이에 관계없이 전 연령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집중을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이런 운동 중 하나를 시도해보자.

브레인짐은 균형과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키는 새로운 뉴런 연결을 만들어내기 위한 운동이다. 이것은 학습 분야에 지속적으로 쌓인 긴장을 감지하고, 균형을 찾아주며, 창의력을 길러주고 목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수사나 부스카길리아-

더 읽어보자: 아이가 놀면,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

아이들을 위한 브레인짐 운동 –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

1. 숫자 8을 그리게 한다

아이에게 손가락을 사용해서 계속해서 숫자 8을 그리도록 한다. 허공에 8을 “그릴”수도 있고, 종이를 나누어주고 어떻게 그리는 것인지를 보여줄 수도 있다.

이 운동의 중요한 부분은 주로 사용하는 손이 아닌 다른 손을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오른손잡이 어린이는 왼손으로 그리고, 왼손잡이는 오른손으로 그린다.

이 자극은 두뇌의 창의력을 담당하는 부분을 자극하고 손 근육을 활성화 시킨다.

2. 크로스 크롤 (반대로 닿기)

이 운동은 과도한 에너지를 소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집중이 필요한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하면 이상적이다. 이 간단한 움직임은 두뇌의 양쪽을 다 활성화 시켜 양쪽을 같이 사용하게 만든다. 

아이를 서게 한다. 그리고 오른쪽 팔꿈치가 왼쪽 무릎에 닿게 한다. 그런 다음 반대 팔과 다리로 이 동작을 반복한다. 왼쪽 팔꿈치를 오른쪽 무릎에 닿는 것이다.

한 번 할 때마다 팔과 무릎의 방향을 바꿔가며 반복한다. 

아이를 위한 7가지 브레인짐 운동

3. 이중 낙서 (더블 두들)

이것은 두 손으로 그리는 기법이다. 어린 아이들은 한번에 두 손을 사용해 같은 모양을 그리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 운동은 글쓰기 능력, 수학 능력 그리고 상징적 사고 능력을 발달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복잡한 숙제를 시작하기 전에 시도하면 좋은 운동이다.

4. 도형 그리기

이 운동에서 아이들은 오른손으로 허공이나 종이에 삼각형을 그린다. 동시에 왼손으로는 동그라미를 그리는 것이다. 

아이가 양손으로 각각의 도형을 제대로 그릴 수 있게 될 때까지 이 운동을 계속한다. 이것은 두뇌 파워를 증진 시키는 분리 운동이다.

5. 배 문지르고, 머리 토닥이기

두뇌 양쪽을 동시에 자극할 수 있는 또 다른 활동이 있다. 

아이에게 한 손으로 자신의 배를 동그랗게 원을 그리며 문지르게 한다. 그리고 다른 손으로는 머리를 토닥거리는 것이다.

이 운동은 두뇌가 학습에 대비하고  새로운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6. 새끼손가락과 검지

아이에게 양손 모두 주먹을 쥐라고 한다. 그런 다음, 오른손은 새끼손가락을 들어 올리고, 동시에 왼손은 검지를 들어 올리는 것이다. 

아이들이 이것이 가능해지면, 양쪽을 바꾼다. 오른손은 검지, 왼손은 새끼손가락이다.

이 운동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아이를 위한 7가지 브레인짐 운동

7. 목 스트레칭

아이들에게 눈을 감은 상태로 깊이 호흡하고, 어깨를 편안히 내린 다음, 머리를 약간 뒤로 밀도록 한다. 그런 다음, 머리를 동그랗게 한 방향에서 다른 방향으로 돌리도록 한다.

편안하게 해주는 이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깊은 호흡이다. 이 동작은 호흡을 조절하고 두뇌에 산소 공급을 돕는다. 

이런 운동을 아침마다 5분이나 10분 정도 간단한 아침 운동으로 해보는 것은 어떨까?

매일 이것을 하면, 아이는 학교에서 받아들이는 모든 정보를 처리할 준비가 될 것이다. 

브레인짐 운동은 아이들이 어린 나이부터 기본적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기에는 조정력, 균형, 크고 작은 운동 능력, 집중 그리고 시각적 인지력이 포함되어 있다.

학교에 가기 전이나 숙제를 하기 전에 이러한 운동을 하면 아이가 좀 더 집중하고 초점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