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정서적 결핍을 나타내는 6가지 증상

14 12월, 2018
요즘에는 부모들이 일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반면 가족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정서적 결핍을 나타내고 있다. 요즘에는 부모들이 일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반면 가족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 이런 현상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부모의 관심 부족은 성장 단계에 있는 아이에게 매우 해롭다.

애정과 진실한 관심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정서적 관계는 음식, 교육만큼 아이의 발달에 중요하다.

아이들은 달콤한 말, 키스, 포옹, 지속적인 애정을 필요로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애정을 표현하는 것은 아이가 적절한 뇌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된다.

아이의 정서적 결핍은 소리가 없다

아이가 부모를 매일 만나고 극단적인 학대나 버림을 경험하지 않는다고 해서 아이가 감정 박탈의 위험을 안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오해일 수도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

아이의 정서적 결핍을 나타내는 6가지 증상

건강한 공존을 통해서 감정을 함양시켜줄 시간과 공간이 거의 없는 가족은 정서적 악화로 고통받기 쉽다. 아이에게 어떻게 건강한 감정을 심어줄까 하고 스스로 물어본다면, 가장 간단한 대답 중의 하나는 가족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가족의 스케줄에 재미있는 활동을 포함시키고 모두가 기억할 만한 가치가 있는 유쾌한 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자. 게임을 같이 하거나 숙제를 도와주거나 간단한 스낵을 나눠보는 소소한 시간도 좋다. 중요한 것은 시간의 양이 아니라 질이다.

아이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결핍의 증상

정서적 박탈을 경험한 아이는 특정한 증상이나 심리적 패턴을 보일 수 있으며, 그 예는 다음과 같다.

불안

불안은 아이 어른 모두에게 영향을 끼치는 정서적 박탈의 증상이다. 집중이 잘 안 되고, 끊임없이 먹고 싶고, 참을성이 부족한 것은 아이의 정서적 결핍을 나타내는 증상들이다.

언어 및 사회적 상호 작용의 발달 부진

어린 시절의 올바른 언어 발달은 주로 훌륭한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가정에서의 사회성 기능이 건강하지 않거나, 전혀 없으면(빈약한 사회화와 빈약한 애정의 결과), 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더 힘들어지고, 언어 발달이 더 느려진다.

충동을 제어하는 방법을 모르고 공격적으로 반응함

충동은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 아이가 충동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행동의 갑작스런 변화를 보여주거나, 일반적으로 공격적인 반응을 하면, 아이가 부정적인 충동을 완화하기 위해서 정서적 결핍을 경험하고 있는 것인지 살펴보는 것은 어른의 임무이다.

타인에 대한 신뢰의 부족

애정이 결핍된 아이가 타인에 대한 신뢰를 발전시키기는 매우 어렵다. 심지어는 가족 구성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아이는 오해받는 느낌을 가질지 모르고, 감정적 고통을 피하기 위해서 자신을 차단하게 된다.

아이의 정서적 결핍을 나타내는 6가지 증상

주의 집중의 어려움

이해가 가득한 환경에서 부모와 시간을 충분히 공유하면 어릴 때부터 자기한테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보통이다. 듣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가 쉽게 주의를 집중하지 않으면, 정서적 박탈의 또 하나의 증상으로 간주할 수 있다.

비정상적인 감정 표현

감정이란 제어하거나 표현하기가 쉽지 않고, 정서적 결핍을 겪는 아이는 이것이 훨씬 더 복잡해진다. 정서적 박탈을 경험하는 아이는 어른이 어떻게 하는지 가르쳐주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보통 모른다. 이런 패턴이 제 때에 고쳐지지 않으면, 이런 문제가 평생 아이를 따라다닌다.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는 사회성이 결여된, 자기 중심적이고, 정서적으로 의존적인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 Vilaltella, J. T. (1994). Bowlby: vínculo, apego y pérdida CARENCIA AFECTIVA.
  • Hernández, I. C. S., & Palacio, H. L. (2014). Acciones de orientación familiar para prevenir la carencia afectiva en los niños mediante la comunicación. Razón y palabra, 18(88). https://www.redalyc.org/pdf/1995/199532731033.pdf
  • Bielsa, A. Carencia afectiva. Centre Londres, 94, 1-19. http://www.centrelondres94.com/files/carencia_afectiva_1.pdf
  • Contreras, G. (2010). “La Carencia Afectiva Intrafamiliar en niños y niñas de 5 años” (Tesis.) Retrieved from http://dspace.ucuenca.edu.ec/handle/123456789/2338
  • Jaar, H. E., & Córdova, V. M. (2017). “Prevención de la carencia afectiva crónica: nuevos paradigmas en el modelo de familia de acogida temporal”, Revista Chilena de Neuro-Psiquiatría, 71. 55 (1): 44-51.
  • Papalia, D. (2003). Desarrollo humano. México: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