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서지능을 높이는 방법

26 12월, 2019
청소년의 정서지능은 교육 및 발달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이 글에서는 청소년의 정서지능을 높이는 방법에 관해 공유한다. 청소년 정서지능의 중요성은 오랫동안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다. 1920년 이래 일부 학자들은 더 광범위한 지능 개념의 존재를 지적해 오고 있다. 바로 자기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지능 말이다.

1995년 다니엘 골먼(Daniel Goleman)의 책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 출판된 후 이 용어가 인기를 얻게 되었다. 그 이후로 정서지능이라는 용어는 집단적인 상상력 안에서 힘을 얻어갔다.

정서적인 뇌와 이성적인 뇌

인간 두뇌의 생물학적 기질을 살펴보면 정서지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정서적인 뇌가 신피질 또는 이성적인 뇌보다 수백만 년 전에 발달했음을 관찰할 수 있다. 신피질과 이성적인 뇌는 정서적인 뇌로부터 형성된다.

이는 우리의 주된 정서적 충동이 우리를 인도한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상황을 더 깊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더욱 정교하고 합리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 정서지능의 중심핵을 구성하는 것이 바로 이 정밀한 능력이다.

아기와 어린아이들의 정서적 “폭발”은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제력에 대한 사회적 기대감도 함께 높아진다. 다시 말해, 내부 상태의 관리는 학습과 훈련에 큰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다. 

청소년의 정서지능을 향상하는 방법

청소년기는 우리의 개인적인 발전에 엄청난 도전을 안겨주는 삶의 중요한 단계이다. 이 기간에 우리는 독립을 요구하고 구상하기 시작한다. 동시에, 우리의 동료 집단은 부모님을 대신하여 기준점이 된다.

이 복잡한 변화 과정의 맨 위에는 우리가 주관적인 수준에서 경험하는 감정적인 회오리바람이 있다. 우리는 종종 강렬하고 생소한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때 어떻게 직면해야 할지를 모른다. 그리고 이는 십 대들이 이 중요한 시기를 거쳐나가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청소년의 감성 지능

십 대 자녀들이 이 귀중한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도우려면 다음과 같은 4가지 핵심 사항에 집중해야 한다.

자기 이해: 자신이 무엇을 느끼는지 이해하기

건강한 정서 관리의 출발점은 우리가 겪고 있는 감정을 식별하고 명명하는 법을 아는 것이다. 풍부하고 다양한 감정적 어휘를 사용하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구체적인 느낌의 뉘앙스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청소년의 정서지능 과제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료들이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이 내면의 세계를 조직하고 말로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감정적 도구나 다른 유사한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다.

공감: 다른 사람들의 감정 이해하기

공감은 개인이 성장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측면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그들의 감정이나 동기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이 단계에서는 하이더의 귀인 이론(Heider’s attribution theory)을 기억해야 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판단할 때 그건 그들의 성격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해, 우리는 전후 사정을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나는 화가 났기 때문에 너한테 소리를 질렀어”와 같은 말을 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할 때는 “그는 나쁜 사람이기 때문에 나에게 소리를 질렀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우리는 십 대들이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하고 다른 사람들의 동기를 반영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자기 통제: 자신의 감정에 관한 행동 방법을 결정하기

여기서는 결정이라는 단어를 강조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감정을 억압한다는 뜻이 아니며, 반응한다기 보다는 행동한다는 뜻이다. 좋은 감정이나 나쁜 감정 같은 건 없다. 대신 결과에 따라 유용하거나 그렇지 않은 감정이 있을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청소년들이 행동하기 전에 그들의 주된 충동을 극복하고 결과를 고려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그들이 자신의 감정적인 상태를 행동 방법에 대한 지침으로 사용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청소년의 정서지능을 높이는 방법

사회적 능력: 다른 사람의 감정과 관련하여 행동하는 방법 결정하기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정서지능을 향상하려면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장려해야 한다. 

이러한 유형의 의사소통을 통해 그들은 자유롭고 정중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권리도 보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감정을 다루고 양 당사자에게 이득이 되는 평화로운 해결책을 찾는 핵심이다.

  • Extremera-Pacheco, N., & Fernández-Berrocal, P. (2013). Inteligencia emocional en adolescentes. Padres y Maestros. Publicación de La Facultad de Ciencias Humanas y Sociales.
  • Salguero, J. M., Fernández-Berrocal, P., Ruiz-Aranda, D., Castillo, R., & Palomera, R. (2015). Inteligencia emocional y ajuste psicosocial en la adolescencia: El papel de la percepción emocional.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and psychology, 4(2). https://formacionasunivep.com/ejep/index.php/journal/article/view/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