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세대의 모든 것

2019년 6월 8일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 태어난 아이들을 지칭하는 이름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이 새로운 알파세대의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자.

모든 세대는 그리스 알파벳에 따라 이름이 지어진다. 알파세대의 경우, 2010년 이후 태어난 아이들을 의미한다.  아이들이 태어난 장소와 방식은 그들의 행동과 선택에 영향을 끼친다. 이것이 바로 오늘 이 글에서 새로운 세대, 알파세대의 주요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 이유이다.

알파세대로 태어난 아이들은 스마트폰과 함께 성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아주 어린 나이부터 자신의 생각을 온라인을 통해 전달할 수 있다.

오늘날의 엄청난 기술적 진보와 그 외 다른 요소들 덕분에 이 세대는 가장 잘 준비되고 새로운 세대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 새로운 연결 방식은 알파세대를 역사상 가장 다른 세대로 이끌었다. 이전 세대들은 단순히 기술에 접할 기회를 가졌던 것이지만, 알파세대는 그들 인생의 대부분을 완전히 기술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더 읽어보기: 당신의 휴대폰 중독은 아이를 아프게 한다

21세기의 최초 세대

알파세대는 2010년에서 2025년 사이에 태어나는 아이들을 일컫는다. 대부분의 경우, 이들은 밀레니얼 세대의 자녀들이다. 

알파세대의 개념은 호주 인구 통계학자 마크 맥클린들이 만들어낸 것이다. 그는 온전히 21세기에 태어난 최초의 세대에게 이 이름을 붙여준 최초의 인물이다.

이 세대는 1990년 중반부터 시작되는 Z세대의 뒤를 이은 세대이고 이들은 이전과는 다른 무언가 새로운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알파세대의 미래는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변화를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져 갈 것이다. 이들은 과거에 비해 연령대가 높은 부모를 가지고 좀 더 핵가족 형태에 가까울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대부분은 외동인 경우가 많다.

세계적으로 볼 때, 이 세대는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 때 평균적으로 더 많은 부와 물질의 혜택을 경험하게 된다. 21세기의 첫 세대인 이들은 태어난 순간부터 기술의 홍수 속에서 성장하게 된다. 이들은 그러한 기술들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

알파 세대의2

“이 새로운 연결 방식은 알파세대를 역사상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세대로 만들어준다. 이전 세대들이 단순히 기술에 접할 기회가 있었다면, 알파세대는 그들 인생의 대부분을 온전히 기술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알파세대의 기본적인 특징

1. 알파세대의 특징은 기술에 매우 익숙하다는 것이다

의심의 여지 없이 알파세대 아이들은 기술에 익숙하다. 이들은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 대부분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모바일 기기는 일반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 컴퓨터의 사용이 전혀 필요 없을 정도로 정교한 것들이다.

그 뿐 아니라 이들의 소비 습관 또한 기술의 활용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이들은 주로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고 이전 세대에 비해 사람들과 직접 교류하는 일이 적다.

더 읽어보기: 노모포비아: 휴대폰이 없으면 불안한 십대

2. 도전에 준비되어 있다

알파세대는 혼자 충분히 큰 도전에 마주할 준비가 좀 더 잘되어 있다. 이들은 온라인 교육을 받거나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알고 있다.

동시에, 알파세대는 현재 우리가 풀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더 나은 장비를 가지고 있는 세대이다. 이들은 모든 충분하고 지적이며 연결이 쉬운 세상에 태어났다는 사실 덕분이다.

3. 집중력이 떨어진다

알파세대에 속한 아이들은 매우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 이것은 이들이 화면과 윈도우 창을 쉽게 오가며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훑어보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다양한 앱, 여러 화면, 수많은 비디오 영상을 오가며 자신의 관심을 사로 잡는 것을 찾는다. 이것은 그들의 집중력 유지 시간을 짧아지게 한다.

알파세대의 모든 것

4. 관심사의 변화

전문가들은 알파세대가 물리적인 게임에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현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방식과는 다를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알파세대는 이동성이 좋은 기기와 제스쳐 인터페이스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아이들의 운동 시간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 세상의 변화에 따라 이들의 관심사와 우선 순위도 변화하기 쉬운데, 특히 기술은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알파세대는 확실한 심리적 도전에 마주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다양한 감정과 외로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기술의 진보 그리고 사회 그 자체로 인한 자연스러운 영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