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식단

여름철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식단에 대해 알아보자. 이 식단은 여름철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다. 
여름철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식단

마지막 업데이트: 25 6월, 2021

날씨가 덥거나 아니면 운동할 때 수분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매일 1.5~2ℓ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만, 우리는 음식을 통해서도 수분을 공급받을 수 있다. 특히 여름철 아이들은 탈수에 더 취약해지기 때문에, 여름에는 수분 공급 식단을 짜는 것이 좋다.

신체의 60~7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물을 마셔야 하는 건 당연한 이치다. 물은 칼로리가 없으며 무기염을 제공한다. 또한, 체온을 조절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핵심인 식욕과 칼로리 섭취를 줄여준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식단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자.

여름철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식단

여름철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식단

식품의 수분 함량

과일과 채소에는 80~95%의 수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식품을 권장 섭취량 이하로 섭취하고 있다. 여름에는 특히 수박, 멜론, 아스파라거스, 녹색 잎채소와 같이 수분 함량이 아주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에게도 이러한 식품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특히 우유와 같은 유제품과 고기, 생선, 달걀을 섭취해야 한다. 단, 식품의 종류에 따라 조리 시 수분 함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콩류는 물에 미리 담가 둬야 하므로 수분 함량은 7~10%에서 70~80%로 바뀐다. 반대로 구운 생선은 날 것일 때보다 수분 함량이 낮다.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음료

물은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음료다. 그런데 때때로 그들은 맛이 없다는 이유로 물을 마시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다행히도 몇 가지 해결 방법이 있다. 맛과 향이 감귤류 과일 같은 상큼한 제품 몇 방울을 물에 떨어뜨리거나 허브를 물에 넣어줄 수 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조각을 물에 넣고 냉장고에 몇 시간 동안 보관한 다음 아이들에게 줘도 된다.

청량음료의 경우 설탕과 감미료만 잔뜩 들어 있고 몸을 탈수시키기 때문에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청량음료는 주로 짭짤한 스낵이나 과자 같은 다른 음식과 함께 제공되므로 즉각적으로 에너지 수준을 높인다.

또 다른 유용한 음료로는 우유와 채소 음료가 있다. DONALD Study에 따르면 이는 가정 내 아이들이 두 번째로 선택하는 음료다. 이 음료는 비타민 D와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우유를 대체하는 식물성 음료는 1세가 되기 전까지는 권장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유의 또 다른 장점은 과일과 함께 다양한 스무디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견과류와 씨앗류를 곁들이거나 시나몬과 코코아 가루를 넣어 먹어도 좋다. 이러한 음료는 아이들에게 에너지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아주 좋은 옵션이다.

여름철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식단

마지막으로 주스의 경우 딜레마가 있다. 먼저 주스는 섬유질이 제거되어 설탕 흡수를 빠르게 하므로 생과일을 먹을 때와 같은 효과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 그래서 식품 영영학자들은 생과일주스를 가끔만 마시라고 권장한다.

여름철 아이들을 위한 수분 공급 식단의 예

  • 아침 식사: 무설탕 코코아 가루를 넣은 우유 또는 오트밀 음료, 신선한 블루베리나 잘게 썬 딸기와 같은 붉은 과일, 시나몬을 뿌린 천연 요거트.
  • 오전 간식(배고픈 경우): 땅콩버터 샌드위치와 바나나.
  • 점심 식사: 렌틸콩, 토마토, 아보카도, 당근, 살구 3개를 곁들인 퀴노아 샐러드, 복숭아, 레몬, 타임을 넣은 수제 청량음료.
  • 간식: 후무스와 통밀 토스트 2개.
  • 저녁 식사: 채소와 크루통을 넣은 가스파초 한 그릇, 치즈 토르티야, 수박.

여름철 아이들의 탈수를 예방하기 위한 팁

요약하자면, 아이들은 특히 기온이 높은 여름철 탈수에 취약해진다. 따라서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매일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탈수 예방을 위해 매일 물을 많이 마셔야 하고 가장 더울 때는 몸을 시원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모자나 선크림 등을 사용해 태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다. 

It might interest you...
집에 구급상자가 필요한 이유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집에 구급상자가 필요한 이유

집에 구급상자가 필요한 이유는 아주 많다. 다음은 그중 두 가지다. 가장 중요하고 일반적인 이유는 아이들 때문이다. 아이들은 항상 다칠 위험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위험하게 노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종종 다치며 이때 우리는 빨리 응급 처치를 해야 한다.



  • Agencia de Salud Pública de Cataluña. (2017) El agua. [Consultado el 21 de julio de 2020] Disponible en: https://canalsalut.gencat.cat/ca/vida-saludable/alimentacio/els_aliments/laigua/ 
  • Departamento de Salud de Cataluña. Hidratación en la infancia.
  • Julio Basulto y Carlos Casabona (2020) Beber sin sed: Guía para elegir bien lo que bebes. Editorial Paidós: España.
  • Ministerio de Sanidad, Servicios Sociales e Igualdad. BEDCA (Base de Datos Española de Composición de Alimentos).
  • StahlA; Kroke, A; Bolzenius, K; Manz, F (2007) Relation between hydration status in children and their dietary profile – results from the DONALD study. Eur J Clin Nutr, 61(12): 1386-92.
  • Bougatsas, D; Arnaoutis, G; Panagiotakos, D B; Seal, A D; Johnson, E C; Bottin, J H et al (2018) Fluid consumption pattern and hydration among 8-14 years-old children. Eur J Clin Nutr, 72(3): 42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