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및 학교 급식에 관하여

학교 급식은 다양하고 균형이 잘 맞아야 한다. 또한, 어린이의 모든 영양적 요구 사항을 충족해줄 수 있어야 한다.
영양 및 학교 급식에 관하여

마지막 업데이트: 04 11월, 2019

전국의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매일 적어도 한 끼 정도는 학교 급식을 먹는 게 일반적이다. 따라서 학교의 중요한 도전 과제는 아이들에게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을 학교 급식에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아이가 학교 급식을 꼭 먹어야 하는 경우라면 이 글을 읽어보기 바란다. 오늘 우리는 아이들의 영양 요구 및 학교 급식이 충족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공유한다.

어린 시절의 적절한 영양 섭취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및 발달에 있어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영양 결핍과 과잉을 예방하고 성인이 되어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 질환에는 비만,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등이 포함된다.

학교 급식에 기대하는 측면

비만 연구 및 교육 센터에 따르면, 학교 자체 평가, 영양 교육, 영양 정책, 사회 마케팅 및 학부모 봉사 활동은 모두 아이들이 과체중 도는 비만이 되는 걸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학교 식당은 어떤 요건을 충족해야 할까?

영양

학교 식당에서 아이들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을 제공받아야 한다. 또한, 그 음식은 아이들의 나이에 맞는 영양적 요구에 부합해야 하며 그들의 건강과 성장에 기여해야 한다.

메인 요리는 일일 에너지 요구량의 약 30~35%를 차지해야 하며 적절하고 양질인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양가 외에도 아이들이 먹고 싶어 하는 음식이어야 한다는 사실도 중요하다.

교육

  • 학교 식당은 건강한 습관, 태도 및 생활 양식을 장려해야 한다. 삶의 초기 단계에서 아이들이 좋은 영양 습관을 기르는 게 중요하며, 영양에 관한 적절한 지침을 수립하는 게 결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 학교 식당의 또 다른 기능은 학생들이 다양한 메뉴에 적응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아이들은 새로운 음식을 발견하고, 차이점을 관찰하고, 영양 성분을 이해하고, 그 음식을 어떻게 먹는지 등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배움은 모두 영양 교육의 목표다. 또한,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는 건 아이들이 새로운 음식을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든다.
  • 어른들이 적절한 위생 습관을 아이들에게 서서히 주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손과 치아의 청결, 그리고 음식을 위생적으로 취급하고 소비하는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은 식기류의 사용, 똑바로 앉는 자세, 잘 씹어 먹기, 냅킨 사용, 입에 음식물이 든 상태에서 대화하지 않기 등도 해당한다.

학교 급식에 대한 지침

건강하고 균형 잡힌 메뉴란 에너지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며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메뉴를 말한다.

일반적인 지침

  • 학교 식당 메뉴는 아이들의 나이와 신체 활동에 근거하여 충분한 칼로리 섭취를 보장해야 한다. 메뉴는 일일 에너지 요구량의 30~35%를 충족하는 게 적절하다.
  • 메뉴 칼로리의 50~55%는 탄수화물(채소, 과일, 빵, 파스타, 쌀 등)이 차지해야 한다.
  • 지방은 일일 요구량의 3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은 반드시 제한되어야 한다.
  • 단백질은 메뉴 총 칼로리의 10~15%를 차지해야 한다. 단백질은 동물 및 식물 단백질을 포함해야 하고, 콩류의 섭취를 최대화하는 게 좋다.
학교 식당 메뉴에 대한 지침

구체적인 지침

  • 메인 요리는 콩류, 채소, 파스타 및 쌀이어야 하며 고기, 생선 및 달걀이 교대로 포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식단에는 채소 반찬이 꼭 있어야 한다.
  • 디저트는 과일 또는 요구르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식단 계획을 짤 때 학교 식당은 단조로움을 피해야 한다. 같은 식사가 2주에 1번 이상은 포함되지 않도록 하자.
  • 어린이는 매일 과일, 채소 및 잎이 많은 채소를 5회 이상 섭취해야 한다.  또한 메인 요리와 반찬에 신선하게 조리된 다양한 야채를 많이 곁들이는 게 가장 좋다. 더욱이 학교 식당은 채소, 감자, 시리얼 및 콩류가 포함된 수프와 스튜의 소비를 극대화해야 한다.
  • 생선은 육류보다 더 우선시되어야 한다. 등푸른생선과 흰살생선 모두 권장된다.
  • 빵은 통곡물로 준비하자.
  • 학교 구내식당 메뉴는 미리 조리된 음식 및 튀긴 음식은 물론 공업용 과자와 페이스트리를 피해야 한다.
  • 제철의 신선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 학교는 매년 시기와 계절에 맞게 메뉴를 변경해야 한다.
  • 학부모는 준비 유형과 반찬 및 디저트 구성을 포함한 학교 식당 메뉴의 사본을 받아야 한다.

학교 식당에서 제공하는 메뉴는 구성과 품질에 관한 최소 기준을 반드시 충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신선한 과일과 채소가 풍부하게 들어간 전통적인 또는 지역 요리를 포함하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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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섭취가 학교 성적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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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섭취가 학교 성적에 미치는 영향

자녀가 학교에서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그렇다면 자녀가 어떤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영양 섭취가 생각보다 학교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연 우리는 아이가 무엇을 먹는지에 대해서도 똑같이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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