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촉각 자극 활동 5가지

10 3월, 2020
촉각이라는 감각은 우리에게 환경 및 자신의 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 글에서는 바로 이 촉각을 탐구하는 어린이 촉각 자극 활동 5가지를 공유한다.

어린이 촉각 자극은 어릴 때부터 아주 필수적이다. 다양한 감각(시각, 청각, 후각, 미각 및 촉각)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감각은 어린이가 세상을 탐험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 자신의 몸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우리의 감각은 모든 지식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우리를 둘러싼 감각과 그 감각이 탐험하는 느낌에 따라 학습을 하게 된다. 감각이 자극되면  뇌의 구조적 성장도 자극된다.

촉각은 가장 중요한 감각 중 하나이며, 인간이 처음으로 느끼는 감각 중 하나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촉각 자극, 즉 만지고 느끼는 감각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또 이러한 자극에 특히 중점을 둔 어린이 촉각 자극 활동에 대한 개요를 제시한다. 분명 모든 어린이가 즐길 만한 활동이 될 것이다.

어린이 촉각 자극 활동 5가지

1. 눈가리개하고 찾기

촉각을 자극하는 이 훌륭한 게임은 한 아이의 눈을 가리고 친구나 형제자매를 찾도록 하는 놀이다. 그들을 찾으면 눈가리개를 한 아이는 보지 않고 그 사람이 누군지 식별해 내야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아이에게 물건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어린이에게 방에서 찾은 물건들을 만져보고 그것이 어떤 물건인지 추측해 보도록 하면 된다.

아이가 보지 못하게 한 채 새 물건을 추가하고, 그 물건이 무엇인지 추측하도록 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아이를 사무실로 데려가 책, 펜, 지우개 및 책상 램프 등을 만져 보도록 할 수 있다. 아이가 자신이 느끼는 것과 무엇을 만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묘사하도록 하자.

어린이 촉각 자극 활동 5가지

2. 질감 상자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상자 안에는 여러 다른 질감을 가진 물건이 들어 있다. 질감 상자 놀이를 하려면 안이 작은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는 상자가 필요한데, 예를 들어 빈 요거트 통을 박스 안에 넣어둘 수 있다.

그다음, 각 공간을 다른 물건들로 채운다. 물건 외에도 쌀(생쌀 또는 조리한 쌀), 오일, 따뜻한 물, 씨앗, 모래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아이가 손으로 여러 가지 질감을 탐구하도록 해 주자.

3. 가방에서 물건 꺼내기

어린이 촉각 자극을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여러 가지 물건으로 가득 찬 가방이다. 이때 만져서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다양한 물건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그 물건은 빗, 열쇠, 블록, 구슬 등이 될 수 있다. 준비가 끝나면 아이에게 가방에서 꺼낸 물건을 보지 않고 식별해 내도록 요청하자.

이 게임을 하는 또 다른 방법은 한 아이에게 그 물건 중 하나를 묘사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머지 아이들은 보지 않고 가방에 손을 넣어 그 물건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물건들을 만져본 다음 가장 적합한 것을 꺼낼 수 있다. 아니면 아이에게 가방에 손을 넣어 물건을 만져본 다음, 그 물건에 관해 설명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4. 면도 크림 놀이

조직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가장 복잡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여러 그릇을 가져와 각각에 약간의 면도 크림을 넣는다. 그런 다음 각 그릇에 약간 다른 색의 그림물감을 섞어 그 색의 거품이 나도록 한다.

준비가 끝나면 큰 종이를 테이블 위에 놓는다. 그리고 아이에게 동물이나 과일과 같은 물건을 그려달라고 부탁한다. 그림이 완성되면 아이에게 손을 사용하여 면도 크림으로 색깔을 칠하라고 하자. 느낌과 감각을 탐험할 수 있는 매우 재밌는 활동이다.

4. 면도 크림 놀이

5. 지점토

지점토나 찰흙은 거의 모든 아이가 좋아하는 재료다. 아이들은 이 재료를 사용하여 모든 종류의 창조물을 만들면서 상상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지점토를 가지고 놀 때 장기 및 단기 목표를 제공해 주면 아이의 집중력도 향상한다.

이러한 유형의 활동은 재밌을 뿐만 아니라 편안하고, 아이의 마음을 뿌듯하게 해준다. 따라서 불안한 순간에 아이가 진정되도록 돕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활동적인 어린이를 위한 좋은 활동이기도 하다.

결론

이러한 간단한 활동을 통해 어린이는 만지고 느끼는 능력을 탐구할 수 있다. 물체를 만지거나 조작하면서 탐구하고 또 경험하는 건 어린이 발달 과정에 있어 기본적인 부분이다. 따라서 이러한 종류의 활동은 모든 유형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

  • A. Rόiste, I. W. R. Bushnell. (1996). Tactile stimulation: Short‐and long‐term benefits for pre‐term infant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