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세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인 장난감 9가지

2019년 4월 8일
시중에는 정말 수없이 많은 장난감들이 있지만 아이들에게 다 잘 맞는 것은 아니다.

오늘은 만 2세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인 장난감 목록을 소개한다. 장난감은 아이가 세상을 적극적으로 발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 시기의 여러 가지 활동은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재미를 느끼면서 각종 신체 및 정신 기능을 발달시킨다.

따라서 올바른 장난감을 선택하는 일이 중요하다. 시중에는 정말 수없이 많은 장난감들이 있지만 아이들에게 다 잘 맞는 것은 아니다.

장난감은 재미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아이의 운동, 인지, 사회성 기능을 훈련시켜주는 데 유용해야 ㅎㄴ다.

“만 2-3세 이후에는 놀이가 상징적 행태를 취한다. 아이는 주위 환경을 알아채고, 보이는 세상을 놀이를 통해서 모방하고 싶어한다. 아이가 물체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그 물체를 가지고 뭘 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그 물체가 가지는 의미, 혹은 그 물체가 가질 수 있는 의미 때문이다.”

– Evan Hernandez 박사

만 2세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인 장난감 9가지

1. 미술 재료

페인트와 마커 팬은 아이에게 색깔을 가르쳐 준다. 또한 색을 섞어 보기도 하면서 인과 관계를 탐구할 수도 있다. 미술 재료들은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데도 매우 중요하다.

만 2세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인 장난감 9가지

2. 퍼즐

만 2세 정도가 되면 퍼즐을 갖고 놀 수 있으며,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퍼즐은 특히 집중력 개발에 효과적이다. 우선 2-3개의 조각 퍼즐로 시작하고 점점 복잡한 모델을 시도한다.

3. 옷, 액세서리 그리고 의상

아이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효과적인 한 방법은 아이가 옷을 입도록 해보는 것이다. 건전한 환경에서의 역할극은 아이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를 나타낸다.

4. 책

요즘은 실제 소리 효과를 나타내는 책들이 많이 나와 있다. 팝업 그림, 다양한 직물을 활용한 책도 있고, 아이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꾸며진 책도 있다.

이런 매력적인 장치를 통해서 아이는 점점 책과 친해지고 읽기 활동을 즐기게 된다.

5. 블록 쌓기

아이의 운동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에는 블록이 좋다. 블록은 적당히 커야 잘 가지고 놀 수 있고 삼킬 위험도 없다.

또한 블럭은 학습과 재미,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는 아이템이다.

6. 일상생활을 흉내내는 도구

공구 세트, 부엌 세트, 공작용 점토 아이스크림 제조기 등 실생활과 연관이 있는 세트를 통해 아이가 실제로 자신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관계를 구축하고 소통하고 운동 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7. 분류 장난감

여러 가지 기초 지식을 동시에 발달시키도록 고안된 것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동물, 글자, 숫자, 과일, 색깔을 분류하게 해 주는 것들이 있다. 이런 장난감은 소근육 운동을 하게 해주는 외에도 아이가 어휘를 늘리는 기회도 제공해준다.

만 2세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인 장난감 9가지

8. 세발 자전거

이 나이대의 아이는 또한 운동 기능, 조정, 균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세발 자전거는 운동도 하고 다양한 운동 기능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방법이다.

온 가족이 함께 자전거와 세발 자전거를 타면  정서적 유대와 육체적 자극을 위해서도 좋다.

9. 철사 미로

이 장난감의 목표는 미로의 한편에서 다른 편으로 조각들을 옮기는 것이다. 이 게임은 뇌의 두 반구가 서로 조정을 하고 협력하게 만드는 것인데, 수학 이전 단계의 게임이다. 또한 아이의 공간 지각 능력을 키워준다.

아이의 배움을 격려하는 일은 부모의 몫이다. 교육적인 장난감 및 게임을 통하여 아이는 놀랍도록 발전할 수 있다. 시간을 내어 아이와 놀다보면 재미를 느끼면서도 아이의 모든 잠재력을 자극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