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아동을 위한 발달 활동

정신 운동 기술을 증진하는 분명한 정신적 효과 외에도, 미취학 아동을 위한 발달 활동은 일반적으로 매우 유용하다. 이러한 활동은 규칙을 존중하는 등의 가치를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된다.
미취학 아동을 위한 발달 활동

마지막 업데이트: 01 6월, 2019

처음 몇 년 동안의 삶은 아이들의 인지 및 사회 발달의 기초를 이룬다. 미취학 아동을 위한 발달 활동을 계획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활동은 규칙에 대한 존중감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놀이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자극을 장려하기 때문이다.

가정과 어린이집 모두에서 이러한 발달 활동은 필수적이다. 아이들이 혼자 있든 그룹으로 있든지에 상관없이 아이들은 늘 주의를 필요로 하며 관심을 쏟을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래서 활동 목록을 미리 작성해 두면 여러 가지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정에서의 발달 활동

메모리 게임

이 활동은 단일 색상의 판지를 여러 개의 정사각형 카드로 자르는 것으로 시작된다. 한쪽 면에는 아이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그리거나 붙인다. 예를 들어 슈퍼히어로를 선택한 경우, 동일한 디자인의 사각형이 두 개 필요하다. 이 게임을 통해 글자, 숫자 또는 기타 유형의 사물을 익히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카드를 다 만들었으면 모든 카드를 뒤집어 놓는다. 아이들은 교대로 동일한 쌍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각 아이는 한 번에 두 장의 카드를 뒤집을 수 있다. 일치하지 않으면 카드를 원래 위치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보물 찾기

보물 찾기는 어른, 아이 상관없이 모두를 즐겁게 하는 고전적인 게임이다. 공간, 참가자 및 강조하려는 기술에 따라 무한하게 변형하여서 할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하다. 박스를 보물상자로 사용하거나, 간단하게 종이에 단서를 써서 사물 밑에 숨겨놓을 수 있다.

목표는 보물을 찾는 것인데,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무언가를 보물로 정하도록 하자. 또 다른 방법은 특정 보물과 관련된 단어가 적힌 종이를 가슴 안에 넣어 두는 것이다. 이렇게 팀은 이 보물을 의미하는 상황을 논의할 수 있다.

보물 찾기

사이먼이 가라 사대

어린 시절의 발달 활동 중에서도 사이먼이 가라사대는 독창성을 촉진하는 특별히 역동적인 게임이다. 처음에는 어른이 사이먼의 역할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참가자들은 소리 없이 서 있고, 사이먼은 “사이먼이 가라사대 한쪽 발로 서 있어라.”라고 지시한다.

이 재미있는 게임은 아이의 운동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나중에 각 아이는 교대로 지시를 내릴 수 있는데, 이러한 역할을 변화는 자신감을 높이고 그들이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장려한다.

장애물 코스

충분한 공간이 있다면 장애물 코스 놀이를 하면서 즐거운 오후를 보낼 수 있다. 아이들은 함께 장애물의 역할을 하는 여러 가지 물건으로 가득 찬 코스를 만들어야 한다. 상자, 쿠션 및 인형을 장애물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위험하지 않은 모든 물건을 사용하면 된다.

장애물 코스가 완성되면 아이들은 각자 자리를 잡는다.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아이들은 스톱워치로 정해진 시간 동안 코스를 따라 이동한다. 이 게임은 손재주, 속도 및 전체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야기 듣고 그리기

누구나 아이들이 그리기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 활동을할 때는 아이들의 나이에 맞는 재밌는 인물에 관한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자. 그다음, 종이와 색연필을 주고 그 이야기를 재창조해 보라고 말하자.

그림을 다 그리고 나면, 아이들은 자신이 그린 순간이나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 활동은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보면서 색상에 대해 가르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오감 놀이

놀이방의 구석구석에 각각 다른 감각을 나타내는 5개의 섬을 만들자. 그 섬에 도착하면 아이들은 그 감각과 관련된 신체 기관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야 한다.

또한, 촉각의 섬에는 손으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질감의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시각의 섬에는 다채로운 요소가 있어야 하며 시각화를 장려해야 한다. 다른 섬들도 유사한 방식으로 각각의 감각을 표현해야 한다.

오감 놀이 

발달 활동에 대한 권고 사항

아래의 간단한 지침을 사용하면 활동을 보다 즐겁고, 질서 정연하고,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

  • 다른 능력 개발을 장려하는 게임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자.
  • 아이들에게 그룹 참여 및 팀워크를 장려하자.
  • 항상 배경 음악을 사용하거나,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간단한 노래를 만들어 보자.
  • 역할에 변화를 주어 모든 사람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자

결론적으로, 어린아이들을 위한 발달 활동은 모두에게 즐거울 수 있다. 아주 오래된 게임을 현대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으니 시도해 보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tellar Arrieta, G. M., González Escorcia, S. L., Santana Ramírez, Y., & Coronado, L. A. (2015). Las actividades lúdicas en el proceso de enseñanza aprendizaje de los niños de preescolar del Instituto Madre Teresa de Calcut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de Cartagena). http://repositorio.unicartagena.edu.co:8080/jspui/handle/11227/2106
  • Elkonin DB. (1980). Psicología del juego. Madrid: Pablo del Río.
  • Félix, E. M. R., Ruiz, R. O., & Monks, C. P. (2008). Impacto de la actividad lúdica en el desarrollo de la competencia social.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and Psychological Therapy, 8(2), 193-202. [PDF] unirioja.es
  • Leseman PPM, Rollenberg L y Rispens J. (2001). Playing and working in kindergarten: Cognitive coconstruction in two educational situa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6, 363-384.
  • Moreno, C. X. G., Solovieva, Y., & Rojas, L. Q. (2009). La actividad de juego temático de roles en la formación del pensamiento reflexivo en preescolares. Magis, Revista Internacional de Investigación en Educación, 2(3). https://revistas.javeriana.edu.co/index.php/MAGIS/article/view/3407
  • Ortega R. (1992). El juego infantil y la construcción social del conocimiento. Sevilla: Alfar. Ortega R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