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롭힘 방지 도구로서 사회성 측정 검사

2020년 4월 8일
사회성 측정 검사는 학생들이 교실에서 맺는 관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 글에서는 괴롭힘 방지 도구로서 이 검사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사회성 측정 검사는 교사가 교실에서 학생들 간의 관계를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도구다. 그래서 교사는 이 도구를 통해 괴롭힘을 예방하고 또 감지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사회성 측정 검사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심각한 괴롭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아이가 항상 슬퍼하고 혼자이며 참여에 소극적이다면 아이에게 무언가 일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 이때 우리는 아이에게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 카르멘 카베스타니(Carmen Cabestany)

괴롭힘 방지 도구로서 사회성 측정 검사

교실에서 학생들은 사회적,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고 그들 사이에서 특정 역할을 설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학급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일부 학생들이 다른 친구들에 의해 왕따를 당하거나 괴롭힘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때로 교실에 있는 학생들은 특정 친구들을 학교 과제에 참여시키고 다른 여가 활동에는 참여시키지 않는다. 그런데 교사가 반 친구들 사이에서 한 아이의 인기를 감지한다는 건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자들은 사회성 측정 검사와 같은 특정 도구를 권장한다.

괴롭힘 방지 도구로서의 사회성 측정 검사

이 도구는 특히 다음에 유용하다.

  • 학생들이 사교활동을 할 때 교실에서 학생들의 관계를 관찰할 수 있다.
  • 교실에서 학생들의 체험 학습 관계를 알 수 있다.
  • 교실에서 각 학생의 사회적 지위를 파악하고 왕따를 당하는 것으로 보이는 학생에게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 교실의 사회 구조에 대한 전반적 비전을 촉진하는 소시오그램을 설정할 수 있다.

교실에서의 사회관계적 위치

교사가 얻은 소시오그램을 기반으로, 교사는 교실에서 다음과 같은 사회 관계적 위치를 식별할 수 있다.

  • 리더: 많이 선발되거나, 거의 또는 전혀 거부되지 않는 학생이다. 즉, 매우 인기가 많은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
  • 숨은 실력자(무대 뒤에 있는): 리더 중 단 한 명만이 선출된 세 직책 중에 숨은 실력자를 선택한다. 따라서 이 숨은 실력자는 쉽게 눈에 띄지는 않지만, 그룹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 부분적으로 거부되는 학생: 허용보다는 더 많은 거부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그룹에서 우리는 이 학생의 존재를 알 수 있다.
  • 완전히 거부되는 학생: 이 학생은 거부만 당한다. 그래서 이 학생의 존재는 그룹과 교사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은 그룹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논란의 여지가 있는 학생: 충분한 허용과 거부를 받는 이 학생은 일반적으로 그룹을 나누고, 리더에게 반하는 유형의 학생이다. 이들은 그룹에 긍정적이고 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커플: 두 학생 상호 간의 선택이다.
  • 삼각관계: 서로를 선택하는 학생들이다. 이는 보통 매우 가깝고 소형인 구조다.
  • 체인: A는 B를 선택하고, B는 C를 선택하고, C는 D를 선택한다. 대상이 리더에 가까울수록 그 대상의 사회 관계적 위치는 더 좋아진다.

교실에서 사회성 측정 검사를 수행하는 방법

교실에서 사회성 측정 검사를 수행하려면 전체 수업 세션 또는 1시간 동안의 개별 지도 시간을 사용해야 한다. 다음 단계는 아래와 같다.

  • 각 학생에게 사회성 측정 검사를 주고 그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해야 한다. 답변은 개별적이며 나머지 학생들에게 공개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자.
  • 학생들은 질문에 답변하고, 놀이와 감정 사이의 관계, 또  일과 공부의 관계를 사용하여 자신의 취향과 거부를 표현해야 한다.
교실에서 어떻게 사회성 측정 검사를 수행해야 할까?

  • 일단 답변이 기록되면 학생들은 서로 연관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표를 만들고 학생들의 답변을 기록해야 한다.
  • 그다음 교실의 서로 다른 2개의 소시오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하나는 놀이와 감정 사이의 관계에 관한 것이며, 다른 하나는 체험 학습 관계에 관한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첫 세 가지 선택과 거부를 고려할 것이다.
  • 이렇게 하려면 여학생은 원으로, 남학생은 네모로 표시되어야 하며 각각 해당 모양 안에 교실 내에서 차지하는 숫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선택 또는 거부를 표현하기 위한 방식으로, 파란색 화살표를 사용하여 선택된 학생들을 표시하고 빨간색 화살표를 사용하여 거부된 학생들을 표시하며 이중 화살표를 사용하여 상호 선택을 나타내자.
  • 각 학생의 위치를 해석하고 분석하자.

괴롭힘을 감지하는 기타 도구

사회성 측정 검사 외에도 다음과 같이 교실에서 괴롭힘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많이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괴롭힘을 예방하거나 식별하기 위해 이러한 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실 내에 적용해야 한다.

  • Artigot, M. (1973). La tutoría. Madrid: CSIC.
  • García-Román, S. (2013). El uso del sociograma para determinar las relaciones existentes en un aula de 4º de E.S.O (Trabajo de Fin de Máster). Universidad Internacional de la Rioja, Españ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