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괴롭힘 방지를 위한 3가지 활동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을 예방하려면 교실에서 그룹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3가지 훌륭한 활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한번 주목해 보자!
집단 괴롭힘 방지를 위한 3가지 활동

마지막 업데이트: 21 10월, 2019

학생들은 학교에서의 대부분 시간을 교실에서 보낸다. 그러므로 교실 내 집단 괴롭힘 방지를 위한 노력은 기본 중에 기본이 아닐 수 없다. 이 글에서는 집단 괴롭힘을 방지하는 3가지 그룹 활동을 소개하려고 하니 함께 살펴보자.

학교에서 집단 괴롭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은 학교 통합을 달성하기 위한 매우 적절한 단계이다. 괴롭힘이 없어야만 모든 학생이 사회적 능력 및 학습 능력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괴롭힘 문제를 해결하려면 학교의 적극적인 개입 및 예방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학교는 괴롭힘이 발생하는 것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예방은 이 사회적, 학업적 문제를 근절하기 위한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집단 괴롭힘 방지를 위한 3가지 그룹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집단 괴롭힘 방지를 위한 3가지 활동

공존 규칙에 관한 합의에 도달하는 활동

집단 괴롭힘 방지를 위한 3가지 활동

따라서 괴롭힘 방지를 위해 이 활동을 수행하려면 교사는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한다.

  1. 아이들에게 일 년 내내 교실에서 적용해야 할 규칙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권한다. 그리고 각자의 아이디어를 나머지 친구들과 큰 소리로 나누도록 한다.
  2. 칠판의 아이들이 제안한 내용을 적어둔다.
  3. 빈 종이를 각 학생에게 나누어준다. 그런 다음 아이들에게 자신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공존 규칙을 써서 제출하라고 한다.
  4. 아이들이 투표한 내용을 열어보고, 가장 많은 표를 얻은 10가지 공존 규칙을 선택한다.
  5. 이 10가지 규칙을 큰 포스터에 적어 아이들이 볼 수 있는 교실 어딘가에 붙여 둔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기 위한 활동

때때로 교실 내에서는 아이들이 소그룹으로 무리를 지어 친구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그들 사이에는 강한 유대가 생겨나지만 다른 친구들에 대해서는 잘 알 수 없게 된다.

이를 염두에 둘 때 이 활동의 목적은 모든 반 친구들이 서로를 알게 되어 응집력과 그룹 정체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활동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반 친구들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
  • 팀워크 및 그룹 응집력을 장려한다.
  • 자신의 느낌과 감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느낌과 감정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이 활동을 수행하려면 교사는 다음 작업을 채택해야 한다.

  1. 모든 아이에게 종이 1장을 나누어주고 개인적인 관심사와 선호 사항에 관한 일련의 질문에 응답하도록 한다.
  2. 아이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어떤 친구도 빼놓지 않고 공통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3. 각 그룹에 포스터 보드를 하나씩 준다. 그리고 한쪽에는 공통된 관심사와 선호 사항에 대해 적어보라고 한다. 또 다른 한 쪽에는 차이점에 대해 적어 보도록 해야 한다. 
  4. 어떤 그룹인지 밝히지 말고 각 포스터에 적힌 내용을 읽어준다. 이때 아이들은 각 대답이 어떤 그룹에 속하는지를 추측해내야 한다.

집단 괴롭힘의 개념에 대한 발표 및 발견

오늘날 학생들은 미디어, 어른들, 반 친구들로부터 “왕따“라는 단어를 쉽게 듣는다. 그리고 괴롭힘이 광범위하게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집단 괴롭힘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개념은 가지고 있지 않다.

집단 괴롭힘의 개념에 대한 발표 및 발견 

이 활동은 아이들이 집단 괴롭힘이 무엇인지를 알고 실제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결국, 괴롭힘을 방지하려면 먼저 괴롭힘의 정의에 대해 밝히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이 괴롭힘 방지 그룹 활동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이 활동을 수행하려면 교사는 다음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1.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누고 괴롭힘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내려 보라고 한다.
  2. 아이들이 내린 정의를 모두 보드에 적는다.
  3. 전체 학급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공통의 정의를 내린다.
  4. 학생들이 그 개념에 관한 세부 사항에 대해 더는 언급하지 않을 경우 학급 내 정의를 완료한다.
  5. 괴롭힘에 대한 합의된 정의를 작성하여 공존 규칙과 함께 교실에 게시해 둔다.
  6. 각기 다른 상황을 설명하는 3×5 카드를 학생들에게 나누어준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카드의 상황이 괴롭힘의 범주에 속하는지를 표시해 보라고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이 이 개념을 이해하고 집단 괴롭힘 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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