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성미는 성격과 같다고 볼 수 없다

이 글에서는 나쁜 성미와 성격이 같다는 뿌리 깊은 미신이 틀렸음을 밝히려 한다. 아래에서 나쁜 성미와 성격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이 둘이 왜 다른지 이해해 보도록 하자.
나쁜 성미는 성격과 같다고 볼 수 없다

마지막 업데이트: 10 6월, 2021

아이가 울화 행동을 하거나 나쁜 태도로 반응할 때 부모님 또는 친척들이 “성격이 아주 독특하네!”라고 말하는 걸 몇 번이나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하지만 나쁜 성미는 성격과 같지 않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누구도 성미가 나쁜 걸 자랑스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성격과 나쁜 성미의 정의

성격은 사람의 본성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특성, 자질 또는 상황을 지칭한다. 그리고 성격은 한 사람의 인격을 형성한다. 또한, 이는 그 사람이 상황에 반응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관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반대로 나쁜 성미는 명백한 이유 없이 갑자기 화를 내는 태도 또는 성향과 관련이 있다. 다른 사람에게 나쁜 성미가 있다거나 아니면 성마른 기질이 있다고 말할 때 이는 때때로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상태와 연관된다.

그리고 타협하지 않거나 유연하지 않은 사람들, 그리고 경청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인내심을 빨리 잃는 사람들과 이를 연관 지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모든 사람의 성격은 다르지만, 보다 구체적으로는 나쁜 성미를 가지고 있는 건 아니다.

따라서 나쁜 성미는 성격 또는 여러 가지 성격과 같은 말이 아니다. 간단히 말해 그것은 또 하나의 특성, 한 사람의 성격 및 인격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울화 행동 5가지

나쁜 성미는 성격과 같다고 볼 수 없다

이 용어들을 혼동하지 말자

자신의 나쁜 행동 방식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들은 모두가 자신의 폭발을 참아야 한다고 믿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공감이나 눈치가 거의 없다.

하지만 그들은 나쁜 성미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강한 성격을 가졌다는 것으로 정당화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실제로, 이 기질로 인해 자신이 강하고 영향력 있다고 느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자신이 단지 성미가 나쁘고 이 사실과 관련하여 좋은 점이나 특별한 점은 없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더욱이 심리학자들에게 이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요청한다면, 아마 그들은 자신을 통제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성격이 독특할 뿐만 아니라 성격에 문제가 있다고 말할 것이다.

반대로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정당한 이유 없이 성미를 잃지 않도록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그들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며, 좋은 태도, 존중, 애정을 바탕으로 그들과 이야기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나쁜 성미는 성격과 같다고 볼 수 없다

우리는 나쁜 성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 성격 또는 독특한 성격을 가진 사람과 같은 뜻이 아닐뿐더러, 성미가 나쁜 것과 독특한 성격을 가졌다는 건 반의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성격이 독특한 사람은 극한 상황에서 자신을 통제한다. 성미가 나쁜 사람은 이유 없이 그리고 아무 뜻 없이 즉시 성미를 잃고 누군가를 위협하고 모욕하거나, 누군가에게 소리를 지른다.
  • “나는 두 번 생각하지 않고 나를 엉망으로 만드는 사람을 모욕한다”라는 성미를 가진 사람과는 달리, 독특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하기 전에 주변의 모든 걸 관찰하고 분석하는 경향이 있다.
  • 독특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누군가에게 반응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그 상황에 들어 맞는 확실한 주장을 찾는다. 그러나 성미가 나쁜 사람은 비명을 지르고 다른 사람을 모욕한다.
  • 부정적이고, 경솔하고 또 성급하게 행동하는 건 긍정적이고 차분하게 행동하는 것과는 다르다. 또한, 분노를 최대한 분출하는 것과 먼저 생각해 보고 자신을 통제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다르다.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는 나쁜 방식으로 성미를 잃는 사람들보다는 침착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게 좋다.
  • 성격이 독특한 사람은 비평을 듣고 받는 방법을 알며,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법을 안다. 또한, 독특한 성격은 점점 더 다양한 지식과 태도를 배우는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반대로 성미가 나쁜 사람은 그 목록에 모욕을 더해 어떤 상황에서든 이를 사용할 수 있다. 성미가 나쁜 사람은 비판을 무시하고 아무 소용도 없는 부정적인 행동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성마른 기질은 성격과 같다고 볼 수 없다

자녀의 성품을 키워주자

오늘날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해서라고 관심을 끌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일부 부모는 자녀가 나쁜 성미를 보일 때 자녀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자녀 양육의 관점에서 볼 때 자녀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들의 나쁜 성미를 장려하는 건 그들의 발달과 성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좋은 성품을 키워주고 개성 있는 성격을 기르도록 해 주는 건 긍정적이다.

정서적 자제력이 있고 객관성, 관용 및 공감을 특징으로 하는 직립 적이고 비판적이며 합리적인 성격을 갖는 게 좋다.

이러한 유형의 성격은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돋보이게 해주며, 현재와 미래의 여러 분야에서 일을 훨씬 더 잘 수행하고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결론

나쁜 성미를 가졌다는 것은 개성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성미가 나쁜 사람은 성격이 나쁠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성미가 나쁘다는 건 나쁜 성격을 의미하지 않으나 반대로 성격이 개성 있지 않음을 나타낸다.

아마 이 사실이 나쁜 성미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사람들을 화나게 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개성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성미를 쉽게 잃지 않으며 다양한 상황을 견뎌내고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다.

다만 이러한 성격을 육성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누구나 소리를 지르거나 잘못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양육 방식과 아동의 성격
당신은 엄마입니다그것을 읽으십시오 당신은 엄마입니다
양육 방식과 아동의 성격

부모가 자녀의 성격이 발달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사회과학자들은 가족이 사회화의 주체가 된다고 믿는다. 결과적으로, 양육 방식과 아동의 성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양육 방식은 어린이의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