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행동을 없애는 근절 기법

아이들이 주의를 끌기 위해서 반복하는 많은 부정적인 행동들이 있는데, 이때 근절 기법을 사용하면 부모가 이러한 행동에 대해 보다 적절하게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부정적인 행동을 없애는 근절 기법

마지막 업데이트: 02 11월, 2019

모든 어린이 및 모든 가족은 그 자체로서 독특하다. 또한, 모든 아이가 똑같은 성격을 가진 건 아니며 모든 가족이 똑같은 역동성을 갖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자기 가족에게 가장 적합한 육아 기법과 전략을 선택하는 건 온전히 부모의 몫이다. 오늘은 여러 기법 중에서도 특별한 기법 한 가지에 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바로 부정적인 행동을 없애기 위한 근절 기법(The extinction technique)에 대해서 말이다.

훈육의 목적은 어린이가 좌절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선택하는 법을 배우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그러나 때때로 어린이는 개인, 사회, 가족 또는 학업 수준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교활한 행동, 즉 끊임없이 불순종하거나, 모욕적인 말과 행동을 하거나, 부모님에게 도전하는 등의 행동을 선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의 역할은 아이들이 더 건강하고 적절한 대안으로 그 상충한 태도를 대체하도록 돕는 것이다.

하지만 폭력과 처벌을 피하면서 항상 상냥하고 존중하는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행동하는 게 중요하다. 아이들은 여전히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관심의 중요성

아이들의 이러한 부정적인 행동을 다루기 위해 과연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분명, 부정적인 행동이 나타날 때 우리는 어떻게든 아이의 태도를 고치거나 벌을 주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사실은 부모, 교사 또는 보호자로서 우리가 아이에게 주는 관심이 가장 큰 강화제 중 하나라는 사실이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잘못과 부정적인 행동에만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아이들의 좋은 행동은 간과하곤 한다.

그래서 어린아이들은 실제로 우리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나쁜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게 된다.

부정적인 행동을 없애는 근절 기법 유의점

아이들에게 처음부터 조건을 이해시키자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가 조용하고 예의 바르게 말하고 요청하기를 기대한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분명히 설명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아이가 소리 지르거나 무례하게 말할 때에는 응답하지 않을 거라는 점도 분명히 해야 한다.

일관적으로 따르는 건 기본이다

부정적인 행동을 일부만 무시하고 나머지에는 주의를 기울인다면 불일치한 행동으로 인해 상황이 더 악화할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확고하게 행동해야 하며, 항상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무시하고 긍정적인 행동에는 적절한 보상을 해 주어야 한다.

실제로 효과가 있지만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즉시 중단해야 하는 어떤 행동에는 적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아이가 손가락을 전기 소켓에 꽂는 등의 행동을 하면 그냥 무시만 하면 안 된다. 즉시 조처를 취해야 한다.

이 기법을 적용하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정상이며, 아이가 새로운 체제를 이해하고 부정적인 행동이 사라질 때까지 견고하고 일간된 모습을 유지하는 게 여전히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bert, M. (2007). Técnicas de modificación de conducta.
  • Caro, I. (1991). Tratamiento conductual en un caso de rabietas. Psicothema3(1), 45-5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