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가장 흔한 나쁜 습관

2018년 6월 29일

아이의 나쁜 습관, 이것은 나중에 커서 어른이 됐을 때 심각한 문제로 바뀔 수가 있다. 이것을 명심하고, 부모는 경고 신호를 예의주시하고 제때에 개입하여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는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한다. 아이가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들과 모든 시간을 보낸다면, 그들의 습관을 따라하게 된다.

이는 아이의 나쁜 습관을 바로잡는 이야기를 할 때, 명심해야 할 사안이다.

습관은 우리가 어떤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반복할 때 형성된다. 아이의 나쁜 습관은 육체적, 심리적 문제 때문에 생겨날 수도 있다. 습관은 강박 행동을 낳을 수가 있고, 그럴 경우, 의사나 심리학자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이의 나쁜 습관

어떤 나쁜 습관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른 습관은 관계와 가정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어느 경우이건, 나쁜 습관을 일찍 바로 잡아서 계속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건강에 좋지 않은 식단

정크 푸드를 먹는 것은 오늘날 매우 흔한 나쁜 습관이다. 사실, 패스트 푸드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고 싶지 않다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습관의 결과는 유아 비만, 고혈압 등이다.

아이를 이런 습관에서 헤어나오게 하려면, 아이에게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여러가지 다양한 음식을 포함하는 레시피를 준비한다. 아이가 싫어하는 구체적인 음식이 있으면, 같은 음식군 내의 다른 음식으로 바꿔 치기를 한다.

아이에게 먹자고 제안한다. 아이는 자기가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 음식을 먹을 가능성이 높다.

아이에게 가장 흔한 나쁜 습관

TV 앞에서의 식사

연구에 따르면, TV 앞에서 식사를 하는 것은 체중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아이의 두뇌가 좋아하는 TV 쇼에 집중한 나머지, 몸이 보내주는 포만감 메시지를 못 알아듣고, 과식을 하게 된다.

게다가, 저녁 식사는 가족이 모여 앉아서 하루를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야 한다.

“아이는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한다. 아이가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들과 모든 시간을 보낸다면, 그들의 습관을 따라하게 된다.”

무례하고 공격적인 언사

언급했듯이, 아이는 눈에 보이는 것을 모방한다. 집에서 어른이 서로에게 무례하거나, 나쁜 말을 쓰면, 아이는 이 습관을 따라하게 되고, 바로 잡기가 힘들다.

집 밖에서는, 아이가 선생님과 어른들 앞에서 욕설을 반복하게 된다. 이런 행동을 바로 잡는 일은, 더 나은 모범을 보여주면서, 가정에서 시작되야한다.

컴퓨터, 비디오 게임, 그리고 TV

기술과 화면을 보는 시간은 취미에서 중독으로 바뀔 수가 있다. 사실,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다. 많은 아이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 앞에 고정이 되어 있어서, 밖에 나가서 놀고 싶어 하지 않는다.

화면을 보는 시간이 너무 많으면 수면 장애를 가져오고,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온라인상에서 혹은 게임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함으로써, 아이는 숙제도 제대로 못하게 된다.

아이의 이런 나쁜 습관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일상을 만들고, 한 번에 2시간 이상 화면 앞에 있지 말도록 한다.

하지만, 기술 중독은 근본적인 문제가 그 밑에 깔려있는 경우가 있다. 불안정과 불안으로 고통 받는 아이는 기술이 하나의 돌파구가 된다.

더 심각한 신호가 포착되면, 의사와 상의를 한다.

손가락 빨기와 코 후비기

가끔 아이는 고무젖꼭지 대신에 엄지 손가락을 빤다. 이는 어릴 때 나타났다가 보통 저절로 사라지는 나쁜 습관이다. 사라지지 않으면, 전문가에게 상의를 해서 아이의 구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한다.

코 후비기는 또 다른 불쾌한 습관이고 코피가 날 수가 있다. 아이는 무의식적으로 코를 후빌 수가 있다.

아이가 손가락으로 코를 후빌 때마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게 해주어야 한다. 그러면 아이가 그 습관을 깨는 길로 가게 된다.

늦게 잠자리에 들기

어린아이는 11-13시간을 자야 한다. 아이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짜증내고, 산만하고, 피곤하고, 무기력해진다. 기억이 감감하고, 생각이 느려진다.

아이에게 가장 흔한 나쁜 습관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다. 적당한 취침 시간을 정하고 예외 없이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이 습관을 바꾸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아이가 저녁을 일찍 먹고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것은 이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나쁜 위생

위생은 건강과 정상적인 사회 생활을 하는 데 근본적인 것이다. 많은 아이들이 샤워하기를 꺼리거나, 식사 후에 양치질을 안 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런 망설임이 나쁜 습관으로 바뀔 수가 있다. 전 가족이, 손을 자주 씻고, 매일 샤워 하고, 규칙적으로 양치질을 하는 일상을 정하도록 한다.

아이는 부모의 습관을 따라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모범을 보인다.